안녕하세요.
Logger™의 편리한 특징으로서 많은 사랑을 받는 ‘보고서 메일링 서비스’가 새롭게 ‘사이트 진단 보고서™’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요, 더욱 잘 활용하실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립니다.
Logger™의 측정 및 분석결과 리포팅 메일은 크게 요약메일과 진단메일 두 종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요약 보고 메일 : 여러 주제별 관점에서 함께 체크해야 할 측정/분석 값을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2. 진단 보고 메일 : 더욱 세부적 주제에 대해서, 측정값 상태/추세를 살펴서 양호/위험등의 진단 메시지를 드립니다.

기존의 웹로그분석 리포트들을 여럿 찾아다니면서 살펴보는 수고를 덜어드리고, 여러분의 이메일함으로 꼬박꼬박 들어오므로,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손쉽게 중요한 웹분석의 측정/분석 값을 바로바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메일로 받으시므로 내용에 여러분의 의견을 추가하여 팀/동료와 공유하기도 쉬우실 것 입니다.

* 꾸준히 사용자 여러분의 의견을 접수 받아서 새로운 보고서를 개발하고자 하오니, 많은 의견 주세요.

 

‘웹사이트 방문 유형별 성과요약’ 보고 메일은 ?

온라인 마케팅/프로모션/광고등을 진행하게 되면 웹사이트에는 다양한 채널/유입경로를 통해서 방문자가 들어오게 됩니다. 웹로그분석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트래픽의 양과 방문의 방법, 방문의 경로/유형별 매출성과등을 요약해서 보고하여 드립니다.

 

레이아웃과 단락의 구성

‘웹사이트 방문 유형별 성과요약’ 보고메일은 아래와 같은 단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060413_0545_13

더욱 자세한 각 항목별 설명과 TIP/Know-How를 살펴보시려면 아래 내용도 추가로 살펴봐주세요.

 

각 항목별 설명과 TIP

 

보고서 제목 , 사이트명, 기간
보고서 제목을 살펴보신 후 ‘어떤 웹사이트’, ‘어느 기간’에 대한 보고서인지를 살펴보세요. 만약 웹사이트 이름이 정해져 있지 않다면 이름 옆의 웹사이트 주소를 함께 보시면 됩니다.

 

RW01요약 총평
보고서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
한 것입니다. 방문수, 매출 기여가 가장 큰 방문방법까지를 보여줍니다. (검색/유입경로가 있는 ‘방문유형’별 매출은 총평에서는 생략되어 있으므로, 메일 하단을 참고하셔야합니다.)

 

 

트래픽 요약
방문자수, 웹페이지를 본 횟수를 표시하는 ‘트래픽 요약’은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간 보고메일이 경우에는 왼쪽 그림과 같이 어제의 측정값을 붉은색, 그리고 그 이전 7일간의 측정 값을 푸른색으로 보여드립니다. 주간 요약인 경우에는 지난 주 추세(붉은색)와 그 이전의 평균 추세(푸른색)으로 보여드리고, 전반적 증감을 보여드립니다.

 

페이지뷰 : 방문자가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본 횟수입니다. 웹사이트 내용이 알차고 둘러볼 상품이 많다면 페이지뷰가 많아집니다.

방문(방문수) : ‘사이트에 들어와서 내용을 흩어보고 나갈 때 까지’가 하나의 방문입니다. 방문이 많다는 것은 사이트에 관심이 있어서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즉 웹사이트 사용 횟수가 많다는 뜻입니다.

순방문자 : 한 사람이 여러 번 사이트에 방문할 수 도 있는데요, 그 중복을 제거한 수를 ‘순방문자(순방문자수)’라고 합니다. 순 방문자가 많다면 웹사이트 사용자/회원등의 수가 많다는 뜻입니다.

 

[활용 TIP]
– 페이지뷰 상당히 증가했지만, 방문수의 변화가 적거나 없으면 ? = 방문해서 더 많은 컨텐츠를 보았다는 뜻입니다. à 어떤 컨텐츠의 조회수가 많아졌는지 웹분석 데이터를 살펴보시고 그 트렌드에 맞추어 보세요.
– 방문은 상당히 증가했지만, 순방문자의 변화가 적거나 없으면 ? = 웹사이트의 사용자수는 그대로 인데, 사람들이 더욱 자주 웹사이트에 방문했다는 뜻입니다. à 방문이 어디서 주로 발생하는지, 매출이 발생하는 방문은 어디인지 살펴보시고 그 쪽 마케팅을 더 강화해보세요.
이와 같이 맥락을 살펴보시면 보고서를 더욱 재미있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문방법 요약

 

‘방문방법’은 방문자가 어떤 경로로 방문하는지의 형태로 나눈 것입니다.

직접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하고 방문하거나, 즐겨찾기(북마크)로 방문하거나의 경우. 검색엔진에서 검색하여 방문하는 경우. 기타 일반 웹사이트, 웹메일에서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한 경우로 나누었습니다.

 

 

[활용 TIP]
어떤 방문의 경로를 통해서 방문 트래픽과 매출이 발생하는지를 통해서 지금 나의 웹사이트가 주로 어떤 경로에 의존적인지, 또는 어떤 경로(채널)에 소홀하고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 직접/북마크의 비중이나 수치가 높다면 충성고객/입소문에 의한 것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이 높다면 검색마케팅/검색광고에 의해서 사이트 성과가 유지된다고 볼 수 있으며,
– 일반 웹사이트/웹메일이 높다면 다른 경로가 있다는 것인데요, 이 때에는 웹분석의 해당 세부 리포트를 통해서 자신이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방문경로가 있는지 살펴보시고, 그 쪽을 추가적인 마케팅 채널로 도전해보세요.

 

 

방문 유형별 성과 요약

‘방문 유형별’에서는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하는 경우 중에서 조금 더 방문/매출 성과 중심의 관점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들을 나누어 봅니다.

– 유료검색 vs 자연검색 : 유료검색은 PPC/CPC 광고를 통해서 방문하는 것이고, 자연 검색은 검색엔진인데 광고가 아닌 자연노출 된 링크들입니다.

 

 

 

검색엔진 : 검색엔진별로 방문수와 매출액을 보여드립니다. 같은 유료검색 광고 또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했을 때, 어떤 검색엔진이 더 성과가 큰지 빠르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SNS : 블로그, 페이스북 또는 여러 커뮤니티/카페등의 유입링크를 통해서 어떤 SNS 홍보가 더 유효했는지 빠르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쇼핑채널 : 쇼핑관련된 포털(예: 네이버 지식쇼핑) 또는 기타 연결형 가격비교 사이트등을 통한 유입링크에 대하여, 방문수와 매출액 성과를 분류하여 보여드립니다.

 

 

 

[활용 TIP]
직접방문/북마크 방문 및 이메일을 통한 방문이 아닌 경우에서, 세부적 유입유형별 매체를 구분하여 살펴보시면 더욱 구체적인 마케팅/홍보의 성과를 판단해보실 수 있습니다.
– 유료검색 vs 자연검색 : 자연검색이 점차 높아진다면 브랜드 가치가 높거나, 컨텐츠 마케팅을 잘 하신 경우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브랜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 블로그 운영, 평가단 모집등을 시도해보세요.
– 검색엔진 : 각 검색엔진 매체별 광고비를 통해 검색엔진별 매출 성과를 살펴보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참고로 광고 효율성과 지표인 ROAS는 매출액/광고비 입니다.
– SNS : 입소문/블로그/커뮤니티/컨텐츠 마케팅을 통해 잠재/신규고객 또는 기존고객등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신규 유입과 매출을 증대할 수 있습니다. 어느쪽에서 성과가 높은지 살펴보시고 강화/보완을 하세요.
– 쇼핑채널 : 전자상거래 쇼핑몰 사이트의 경우 쇼핑채널이 가격비교/유입/구매까지 일어나는 중요한 광고성 매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쇼핑채널별 방문과 성과를 모니터링 하실 수 있습니다. 수치가 줄어든다면 상품구성이나 프로모션에 대해 검토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정보

‘사이트 진단 보고서™’는 다양한 웹분석의 접근 방법 중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수치값으로 작성되었기에 여러 복합적 상황에 대해서 매우 정확한 진단이라고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알람/경고의 관점으로 활용하시면 바쁜 사업 진행 중에 웹분석 보고서의 도움을 쉽게 얻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웹사이트의 방문자가 많지 않아 충분한 표본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보고서의 내용이 불충분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BizSpring Inc., Copyright 2013 – 컨텐츠의 저작권은 ㈜비즈스프링에 있습니다.

 

Post filed under BizSpring Blog, 웹분석 이야기, 로거™ 활용하기, 활용(백서) and tagged , , , , .

  • 경연

    활용하기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