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사례] MARKETING KITCHEN
General Manager 정상원 팀장님
http://blog.mktg.kr

 

 

바이럴마케팅. 효과를 측정하기 어려운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는데요. ㈜비즈스프링이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로거™ for Viral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과학적인 성과 측정 데이터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실제 고객사의 활용사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볼까요?

 

 

Q. 마케팅키친은 어떤 회사인가요?

2014-12-18 오후 5-46-42

마케팅키친은 디지털 마케팅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2010년부터 다양한 에이전시와 협력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국내 업체 뿐만 아니라 해외 글로벌에이전시들이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는 마케팅 에이전시입니다.

 

 

Q. 무엇이 로거™를 찾게 만드셨나요?

share of voice

최근에는 글로벌에이전시에서 SOV(여론 점유율, Share of voic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같아요. [바이럴마케팅 컨설팅]을 요청하는 사례가 크게 늘어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컨설팅을 위해서는 전체적인 Rule을 정하고 Action 기반의 KPI를 정립해줘야 하는데, 문제는 현재 ‘바이럴마케팅’ 시장상황이 매우 비정형적, 비정량적이라는 부분이에요. 결국 KPI가 추상적인 데이터로 작성될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죠. 에이전시들은 그 추상적인 데이터에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는 거고요.

상황이 그러다 보니 ‘실측 데이터’에 대한 니즈는 계속 커지게 되면서 신뢰할 수 있을 만한 데이터를 찾게 되었죠. 비즈스프링의 바이럴마케팅 분석 서비스를 알게 된 건 우연이었어요. 저희 팀의 고민을 알고 있던 다른 팀의 담당자가 비즈스프링의 페이스북 펜페이지에서 서비스 소개 소식을 보고 알려주었거든요. 그걸 보는 순간 이거다 싶었어요. 바로 테스트를 시작했죠.

 

 

Q. LOGGER™ 도입 후 나타난 변화는?

처음엔 바이럴마케팅을 실행하시는 분들과 업무조율이 어려웠던 것은 사실이에요. 로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그 동안 없었던 새로운 Rule도 필요했고, 왜 로거™ 서비스를 써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도 있었거든요.

바이럴마케팅을 실행하시는 분들은 ‘노출수’ 수치에 많이 예민하세요. 물론 가장 쉬운 평가기준이기도 하지만, 노출수를 제외하고 평가기준으로 삼을 만한 특별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거든요. 어쨌든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분석 서비스를 업무 프로세스에 녹이기 위해서 저희의 전략을 명확하게 공유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만들고자 하는 KPI 데이터는 절대적인 수치를 측정하려는 것이 아니라 바이럴 전략과 프로세스 개선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는 것을 강조했죠. 우여곡절은 겪었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안정화된 것 같아요.

로거™ 도입 후 가장 크게 나타난 변화는 업무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에요. 바이럴 게시물의 노출 추세라던가 주요 키워드의 노출 순위 등 기존에는 수작업으로밖에 수행할 수 없었던 분석 작업들이, 자동으로 리포팅된다는 점은 정말 큰 메리트였어요. 번거로운 수작업이 줄어든 만큼 본연의 업무에 더 충실할 수도 있었고요.

또 그 동안 수집될 수 없었던 분석데이터들, 예를 들면 게시물로 연결되는 검색어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유입 검색어’에 대한 데이터는 바이럴 전략 수립 시 핵심 키워드를 뽑아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PC와 모바일에서의 비교 데이터를 분석하는 부분에 대한 아이디어를 비즈스프링측에 전해드린 적이 있었는데, 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해주신 점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사실 그렇게 빠르게 대응해주실 줄은 몰랐었는데 말이죠. 그 비교 데이터는 컨설팅 시나리오 작성에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로거™ 서비스는 여러 글로벌에이전시에 적용하고 있어요. 덕분에 클라이언트 중 P사는 퍼포먼스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등 좋은 효과를 보고 있고요. 에이전시에서도 상당히 만족해하고 있어요.

 

 

Q. 마케팅키친만의 비밀무기라고 한다면?

consulting

[목적에 맞는 컨설팅 전략 수립 및 설계], 이것이 바로 저희 마케팅키친에서 중요시 하는 점이에요. 아직도 많은 바이럴 업체에서는 페이지뷰와 같은 단순한 수치를 기준으로 바이럴에 대한 전략을 짜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그의 노출을 어느 정도 보장해 주겠다’와 같은 식으로 접근하는데, 사실 노출은 된다 할지라도 사람들이 그것을 인지하지 못한다면 무의미하다고 생각해요.

결국 중요한 것은 SOV관점에서 수립되는 컨설팅 전략입니다. 저희의 고객이 광고 시장 내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의 비중을 최대로 끌어올려 실질적인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는 전략이 바로 마케팅키친만의 비밀무기라고 할 수 있죠.

마케팅키친과 가장 오랜 기간 함께 한 광고주 가 이런 말을 해주었습니다.
“마케팅키친과 같이 일하는 게 즐거운 것은 데이터를 분석해서 Insight를 제공해 주고, 새로운 제안 할 때 테스트 데이터를 함께 제공해서 결정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Q. LOGGER™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바이럴마케팅의 특성을 감안하면 이 정도로까지 대응이 가능한 로거™ 서비스에 만족은 하지만, 그래도 바라는 점은 몇 가지 있는 것 같아요. 그 중 하나가 인터페이스인데요. 이 부분은 뭐라 설명하기 어렵지만 지금보다 조금 더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깔끔하긴 하지만 서비스 이용 동선이 조금은 복잡한 것 같아요. 모니터링이 쉽도록 표현 방법도 개선되었으면 하구요.

그리고 데이터의 분석 방법에 대해서 조언을 많이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데이터의 분석이 가장 어려운 부분 중에 하나에요. 전략의 중요 포인트를 잡는 건 바로 데이터 분석에서 시작하는데 비즈스프링이 쌓아온 노하우를 보다 더 많이 공유 받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새로운 요청사항에 대해서는 빠르게 대응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이 부분은 로거™ 서비스에 가장 만족하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변치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앞으로도 발전하는 모습 항상 기대하겠습니다.

 

 

Post filed under 블로그와 바이럴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