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네이버의 검색광고 상품 출시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11월 네이버에서 새로운 검색 광고 상품인 ‘쇼핑검색광고’ 가 출시되었습니다.

 

쇼핑검색광고‘란?

상품 단위로 노출할 수 있는 이미지형 검색 광고 상품으로, 광고 노출 영역을 네이버 쇼핑영역으로 확장하고, 구매자에게는 네이버페이 포인트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하여 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공지를 참고해주세요!

▶ 쇼핑검색광고 관련 네이버 공지 : http://searchad.naver.com/AIHM20/AIHM2002_A01.nbp?noticeId=2868

 

 

쇼핑검색광고를 집행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로거의 리포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직 검증되지 않은 광고 상품의 효과를 로거를 통해 직접 확인해보세요. 효과는 아래 안내된 리포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분석리포트 > 검색/광고 >
CPC 클릭분석 하위 리포트 전체
CPC 키워드별 하위 리포트 전체 (클릭초이스 키워드별 노출순위, 클릭초이스 키워드 그룹별 노출순위 2개 리포트 제외)
CPC 광고매체별 하위 리포트 전체

 

위의 데이터는 네이버 클릭초이스 쇼핑검색광고로 접속했을 경우 리포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쇼핑검색광고”로 노출되니 이용시 참고하세요!

 

 

 

[리포트 확인 방법]

 

 

1. CPC 키워드 및 검색어

 

CPC키워드 및 검색어

 

1) 유입 검색어 있을 경우: 해당 검색어

방문자가 특정 단어를 검색한 후, 클릭하여 접속했다면, 검색어 목록에서 유입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추적코드 내 “n_query(이용자가 실제 검색한 검색어)”를 전달받기 때문에, 

[CPC 클릭상세 IP], [CPC 중복클릭 상세 IP] 리포트의 “검색어”목록에서 유입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유입 검색어 없을 경우: “메뉴클릭접근”

유입 검색어 없이, 클릭만으로 방문자가 접속한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 쇼핑 메인페이지에서 카테고리를 클릭하며 접속한 경우죠.

이 때는 유입 검색어가 없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방문자 유입 검색어 정보를 전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로거 리포트에선 “메뉴클릭접근”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순위

 

1)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화면:

 

통합검색결과_편집

 

네이버에서는 [광고]라고 표시된 좌측 상단의 2개 상품까지만, 순위에 관련된 정보를 전달합니다.

그래서 [광고] 표시되어 있는 경우, 로거에서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항목으로 데이터 유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광고] 표시되어 있지 않은 소재는 CPC 리포트에서 수집되지 않습니다.

 

 

2) 쇼핑 탭 검색 결과 화면:

 

쇼핑검색결과_편집

 

네이버에서는 각 페이지마다 [광고]라고 표시된 상위 4개 상품까지만, 순위에 관련된 정보를 전달합니다.

네이버 쇼핑 1위 ~ 4위까지는 검색결과의 1페이지 상위 4개 상품을,

네이버 쇼핑 5위 ~ 8위까지는 검색결과의 2페이지 상위 4개 상품을 의미합니다.

 

 

실제 리포트에서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아볼까요?

프레젠테이션1

 

예시 리포트: CPC 중복클릭 상세IP

 

: 쇼핑탭검색 결과에서 2페이지의 첫번째 노출된 광고

통합검색 결과에서 맨 위에(1위로) 노출된 광고

: 네이버쇼핑에서 검색어없이 클릭된 광고

(ex. 네이버쇼핑 > 카테고리 > 패션의류 > 원피스 클릭), 클릭으로만 유입된 광고

: 네이버쇼핑에서 “원피스”를 검색한 뒤, 검색결과에서 클릭된 광고

 

 

※ 참고사항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는 키워드 광고와 달리, 네이버에서 유입 키워드 정보를 전달하지 않아서 CPC 키워드/광고매체 별 주문·매출, 전환 리포트에서 키워드별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Post filed under 로거™ 소식, 웹분석 이야기 and tagged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