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쇼핑몰 A사 마케팅 담당자 영철씨는 웹 분석 솔루션을 통해 사이트 내 광고성과를 분석하고 있었습니다.
전환 데이터 분석을 위해 스크립트도 설치하고, 광고 추적을 위한 추적코드도 셋팅해 두었습니다. 이 후, 일별, 주별, 월별 매출을 확인하였습니다. 실제 일간, 주간 매출은 계속 오르고 있었는데 웹 분석 솔루션에서의 매출은 한 달 동안 제자리걸음이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이고 뭘 확인해야 할까요?

실제 발생한 매출액은 어디로 흩어지고 사라진 걸까요?

 

가장 먼저 확인해 봐야 할 것은 ‘웹 분석 솔루션 수집기준’입니다.
서로 다른 매체 혹은 솔루션에서 전환 데이터를 비교해보신 마케팅 담당자 분들에게는 ‘수집 기준의 차이’가 꽤나 복잡하고 머리아픈 이슈일 텐데요.

 

GA, 비즈스프링의 로거(LOGGER)와 같은 웹 로그 분석 서비스의 경우, 사이트 전체 페이지에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비즈스프링 로거(LOGGER)는 회원가입과 주문완료 페이지에 전환스크립트를 설치하여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기 때문에 주문/매출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기본적으로 주문완료 페이지가 로드되면서 스크립트가 호출되어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완료 페이지가 로드되었을 때, 주문수와 매출액 등의 전환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집된다면
‘주문완료 페이지가 로드되지 않는 경우’는 없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를 통한 주문이 있습니다.
사이트마다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방문자가 네이버 페이로 주문을 마치면 네이버 페이에서 주문완료 페이지가 로드됩니다.

 

▲ 네이버페이를 통한 주문완료 페이지

[ oder.pay.naver.com/orderSheet/… ] 주문완료 페이지가 ‘네이버 페이’에서 열리기 때문에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할 수 없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로거(LOGGER)에서는 2018년 11월, 주문완료 페이지가 네이버페이에셔 로드되더라도 전환성과를 수집할 수 있도록
네이버페이와의 연동 기능을 오픈하였습니다. 로거에서는 사이트 내 전환성과 데이터와 네이버 페이(Naver Pay) 전환성과도 함께 분석 가능합니다.

👉 네이버 페이센터 공지사항(바로가기)

▲ [ 로거 리포트 설정 > 네이버페이 설정 ] 에서 연동정보를 입력하여 설정하면, 로거 내 모든 리포트의 주문매출 전환정보에 네이버 페이를 통한 전환성과도 포함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흩어진 전환성과 없이, 전환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도움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다면 이 글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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