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파이어드
감동을 전하는 IT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최고의 제품팀은 어떻게 일하는가?

이 책을 읽으면서 ‘아 나는 제품팀이 아닌데.. 제품 관리자도 아닌데..’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책에서는 계속해서 ‘제품팀’에 대해 언급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문득 제품팀은 없지만, 내가 제품팀에 속하지는 않았지만, 팀원 모두가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에 임하는 태도와 문화를 이해한다면 제품팀이 없어도 감동을 전하는 IT 제품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이 책은 담당 업무/직책 등에 상관 없이 IT 제품을 만드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큰 분류로 5개 섹션으로 소개합니다.
1. 최고의 기술 기업에서 배운 것
: 제품팀과 그를 이끄는 제품관리자, 그리고 성장 단계 별로 회사에서 어떤 방향으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예시를 소개합니다.
2. 사람
제품팀 구성원 별로 역할과 책임에 대해 안내합니다.
3. 제품
성장 단계 별 제품 로드맵에 대해 안내합니다.
4. 프로세스
제품팀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소개합니다. 예시를 들어 단계 별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5. 문화
저자가 말하는 제품팀에서 제일 중요한 구성 요소 입니다. 올바른 제품 문화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중에서도 ‘문화’에 대해 조금 더 깊이있게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문화라는 것은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자 분 께서도 제일 중요하다고 언급한 것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품 문화를 바라보는 2가지 관점이 있다고 합니다.
1. 제품 발견: 끊임없는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견하는가
2. 제품 실행: 훌륭한 아이디어를 만들고 전달할 수 있는가
2가지 관점이 잘- 수행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는 모두가 함께 해 나가야 할 숙제인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제품팀은 아니지만, 감동을 전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하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래 2가지와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1. 팀원 모두는 ‘제품 관리자’의 업을 겸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2. 인스파이어드에서 언급한 ‘문화’의 관점에서 우리는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

2번의 경우 인스파이어드 책에서 언급한 제품 문화 수립을 위해 해야 할 일 중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였습니다.
1. 비즈니스와 고객을 깊이 이해
2. 항상 전시상태
3. 높은 신뢰 수준의 약속을 고집

이렇게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고 보니, 키워드를 목표로 삼았을 때 ‘수단’과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1. 비즈니스와 고객을 깊이 이해
: 비즈니스와 고객을 깊이있게 이해하려면 전사적인 공유를 위하여 모든 내용은 ‘기록’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언제나 비즈니스와 고객을 깊이 이해하고, 언젠가 우리의 서비스를 더욱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어주는 기초 토대, 뒷받침이 된다.

2. 항상 전시 상태
: 전시 상태에 있을 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깨어있는 오감과 빠른 ‘공유’라고 생각했다. 특히 이 ‘공유’라는 것은 내가 뽑은 다른 핵심 키워드에 대한 전제조건으로 깔려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3. 높은 신뢰 수준의 약속을 고집
: 이는 팀 간의 ‘일정’을 잘 조율하는 것으로 한다. 사실 시스템을 고치고 만드는 것은 내 맘 같지 않다. 언제나 변수는 있고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며 누가 미친듯이 쫓아와 이거 오늘까지 하지 않으면 죽는거야 라고 닥달하지 않으니, 우리 팀이 정한 선에서 일정 조율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러한 ‘일정’ 조율에 대한 내용은 모두에게 알리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렇게 정리를 하고 보니, 책 마지막에 널리널리 공유하고 싶은 뼈 때리는 문구가 있었습니다.

어떤 경우이건 이러한 혁신과 실행의 관점에 대해
1. 스스로 진단하고
2. 팀이나 회사로서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지 스스로 물어보거나
3.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는 것

!!
우리는 계속해서 진단하고 물어보고 필요를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함께’라는 기반을 통해 아주 훌륭하고 멋진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함께’ ‘공유’ 해야만 합니다. 2019년의 끄트머리에서 인스파이어드를 통해 2020년에 제공할 우리의 제품은 더욱 가치있고 멋있는 제품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되겠습니다.

Post filed under BizSpring Blog, 사람과 책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