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평소와 다르게 급증/급감한 데이터가 있는데, 원인을 잘 모르겠다.
– 특정 광고에서 성과가 유독 많이 나온다.

 

‘눈에 띄는 데이터’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가령, 사이트를 운영하는 관리자의 입장에서(혹은 담당 마케터의 입장에서) 10개의 광고를 진행하는데, 유독 하나의 광고에만 성과가 치중되고 있다면, 확실히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눈에 띈다’라는 것은 ‘내 생각보다…’라는 범주를 벗어남을 의미할텐데요, 원인을 몰라서 관리할 수 없다면, 앞으로의 사이트나 광고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없을 것입니다. 무언가 문제가 있다면 확인, 대응까지 하고 넘어가야합니다.

‘눈에 띄는 데이터’에 대해 데이터 원인 파악 및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했던 [스마트체크™(Smart Check™)] 컨설팅 서비스 사례를 공유합니다.

 

< 사례 >

◈ 업종: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

◈ 이슈: 특정 광고 키워드에서 회원가입 전환수 데이터가 급증

진행하는 특정 광고 키워드에서, 1일 기준으로 회원가입수가 100건 이상씩 전환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었습니다.

 
 

실제 검증 보고서 보기

 

◈ 데이터 검증

문의 기간 중 임의로 선정한 1일간 데이터 중,
①특정 키워드를 통해 유입하였고, ②회원가입을 완료한 고객 데이터를 추출

 

◈ 검증 내용

1. 일부 특정 방문자로부터 전환(회원가입 완료) 데이터가 집중적으로 수집됨을 확인
– 1일 기준, 특정 6개의 방문자 고유키에서 개당 30회 이상 회원가입을 완료함

2. 30회 이상 회원가입을 한 특정 방문자의 웹사이트 內 이동 경로 및 행동 패턴을 확인
– 각각의 회원가입 행동 패턴이 유사하나, 모든 행동 패턴이 완벽하게 동일하지는 않음

 

◈ 검증 결과
유사한 패턴으로 회원가입이 반복적으로 진행되었으나, 각각의 패턴이 모두 동일하지는 않으므로, 기계적인 반복 및 데이터 수집 간 오류가 아닌 실제 방문자의 움직임으로 판단됨

 

비즈스프링에서 검증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트를 확인해보니, 한 명의 사용자가 회원가입을 여러번 할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즉, 사이트 환경 상 특정 키워드에서 회원가입 완료 데이터를 여러 번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이죠.

고객들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여러번의 회원가입을 완료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만약 해당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이벤트(e.g.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주는 경품 이벤트) 같은 행사를 진행했다면, 그 이벤트에 대한 영향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결론적으로, 특정 방문자들이 반복적으로 회원가입을 했던 현상이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정합성 검증은 마케팅 실무자의 전문 영역이 아니다보니 업무시간을 많이 할애하기 어렵고 시간을 쏟는다고 해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대응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비즈스프링은 스마트체크™(Smart Check™)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여러분이 겪고있는 단적인 고민들, 그리고 데이터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데이터에 대한 고민은, 02-6919-5514 또는 ad@bizspring.co.kr로 나눠주세요 🙂

 

 

스마트체크™ (Smart Check™) 서비스 활용 사례 더보기
– 데이터 정합성 검증 사례 Case #2. 패션 의류 쇼핑몰 사이트
– 데이터 정합성 검증 사례 Case #3. 트레킹 전문 여행사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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