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특정 유입경로에서 유독 전환이 많이 발생한다.
– 결제 과정에서 거치는 도메인에 전환 성과가 부여된다.
– 전환이 발생하는 유입경로에 대해 고민이 있다.

 

어느 위치에 우리 광고를 노출시켜야 고객들이 많이 들어올까요? 어떤 이벤트를 해야 고객들이 많이 구매할까요?
자사 사이트의 고객들이 어떤 경로에서 유입했을 때, 전환율이 높은지 알아야 구매 유도에 더욱 힘을 쓸 수 있겠죠? 이러한 이유에서 많은 사용자분들은 로거ASP 서비스를 통해 ‘유입경로’ 또는 ‘참조도메인별 전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환이 많이 발생한 유입경로가 일반적인 유입경로(e.g. 네이버, 유튜브 등)가 아닌, 결제 과정에서 거치는 도메인(e.g. rsmpay.kcp.co.kr 등)이라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이와 같은 고민을 함께 확인하고 조치 및 해결 방안을 제시했던 스마트체크™(Smart Check™) 컨설팅 서비스 사례를 소개합니다. 전환이 발생한 참조도메인으로 결제 페이지가 수집되고 있는 분이라면, 이번 사례를 유의깊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 사례 >

◈ 업종: 영유아 전문 식품 브랜드 사이트

◈ 이슈: 결제 과정에서 거치는 도메인(rsmpay.kcp.co.kr)에서 전환 데이터가 높은 비중으로 수집됨

결제 과정에서 거치는 도메인이 검색엔진보다 더 높은 전환을 발생시킴

 

실제 검증 보고서 보기

 

◈ 데이터 검증

참조 도메인이 ‘rsmpay.kcp.co.kr’ 도메인으로 전환이 발생한 경로의 데이터를 확인하면서
① 프로토콜 변경에 따른 특이사항을 확인하고
② 세션(session) 유지 여부를 확인 후
③ 실제 데이터 수집 내용을 확인

 

◈ 검증 내용

1. 데이터를 수집할 때, 모바일 환경 및 프로토콜(http://, https://) 변경에 따른 참조 도메인값 변경 여부
– 특이사항 없는 것으로 확인

2. 결제 과정에서 세션 유지 여부 및 참조 도메인 변경 여부 확인
– 결제 과정에서 세션이 유지되는지 확인하였으며, 특이사항 없는 것으로 확인
– 외부 도메인(e.g. rsmpay.kcp.co.kr)에서 사이트 유입 시, 참조 도메인이 최근/마지막 유입경로로 업데이트됨
(결제 중 외부 결제 페이지를 거치는 경우도 포함)

 

◈ 검증 결과 및 대응

– 결제 과정 중 거치는 도메인에서 결제 완료 후 사이트로 다시 유입할 때, 참조 도메인 데이터가 최근/마지막 유입경로로 업데이트 되는 것을 확인
– 참조 도메인이 결제 과정 중 거치는 도메인(rsmpay.kcp.co.kr)이 아닌 실제 고객이 유입한 경로로 수집할 수 있도록, 비즈스프링에서 연구 후 사이트 內 스크립트에 테스트 진행 협조 요청

 

이번 이슈를 접하면서 프로토콜이나 세션(session)에 특이사항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생각했던 내용들을 먼저 확인해보았으나, 해당 내용에는 특이사항이 없었습니다. 사이트에 수집된 참조도메인의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확인한 후에 해결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대응하였습니다. 적극적인 협조로 사이트 內 스크립트에 바로 적용하여 빠르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로거ASP 서비스(Level. 커머스)를 이용 중이신 고객님들께서는 [ 전환 > 커머스 > 참조도메인별 회원/주문/매출 ] 리포트를 확인해보시고, 동일한 이슈가 있다면 비즈스프링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문제 원인 파악부터 시작하여 실질적인 해결 방안까지 도움을 드리는 스마트체크™(Smart Check™)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정합성이 검증된 데이터로 분석의 기반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02-6919-5514 또는 ad@bizspring.co.kr로 나눠주세요.

 

스마트체크™ (Smart Check™) 서비스 활용 사례 더보기
– 데이터 정합성 검증 사례 Case #1.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 데이터 정합성 검증 사례 Case #2. 패션 의류 쇼핑몰 사이트
– 데이터 정합성 검증 사례 Case #3. 트레킹 전문 여행사 사이트
– 데이터 정합성 검증 사례 Case #4. 상패/트로피 제작사

Post filed under BizSpring Blog, 웹분석 이야기, 로거™ 활용하기, 분석과 마케팅 and tagged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