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이란 ?

광고주 또는 사이트 운영자가 웹사이트의 목적에 맞게 정의한 액션을 방문자가 행동했을 때 발생한 액션을 전환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전환 설정은 회원가입 또는 구매를 전환으로 설정하지만,
사이트 성격에 따라 다른 액션(e.g. 상담신청/견적신청/전화하기/예약하기/이벤트신청 등)들도 전환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액션들은 어떻게 전환값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까요?
로거에서 사이트 상황에 따른 전환 설정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1. 주문/ 회원가입 완료 지표 활용

로거 커머스 레벨에서는 ‘주문완료’와 ‘회원가입완료’ 전환지표를 기본 제공합니다.
정의된 2가지 지표를 활용하여 희망하는 전환값을 수집합니다.
(예: 주문완료 → 상담신청완료 | 회원가입완료 → 전화하기 완료 )

 

① 전환페이지 등록 (스탠다드 레벨 이상)

[리포트설정 > 전환시나리오 > 전환페이지 설정] 페이지에서 전환 완료 페이지를 등록합니다.
등록한 페이지가 조회될 때마다 전환값을 수집합니다.

 

② 환경변수 설치 (비즈니스 레벨 이상 / 개발자 작업필요)

전환 완료페이지에 전환 스크립트를 설치합니다.
전환 스크립트 종류 및 스크립트 설치 방법은 매뉴얼을 확인해주세요.
📑 스크립트 설정 매뉴얼 보기 ( >> P5. 2.3 (전환) 구매정보 측정)

예)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인 경우
_TRK_PI=”RGR”

※ 이 작업은 사이트 내 소스 수정 및 스크립트 설치가 필요한 내용으로, 개발 지식이 있는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직접 설치가 어려우신 경우에는 로거로 신청 또는 문의주세요.

 

2. 사용자 정의 전환지표 활용 (커머스 레벨 이상)

로거는 정의된 기본 전환 지표(회원가입, 주문수) 외
최대 10개까지 사용자정의 전환지표를 설정하여 전환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전환 데이터는, 광고(CPC 자동분석 광고 / 캠페인코드 설정 광고)를 통한 유입에 한하여 수집합니다.

 

① 리포트에서 전환지표 보기 활성화 하기

[ 리포트 설정 > 유입 및 광고 > CPC/캠페인 전환지표 설정 ] 에서 사용할 전환지표를 ‘활성화’ 상태로 상태 변경을 해줍니다.

그 후, 지표명을 알아보기 쉽게 변경합니다. (e.g. 사용자정의 1 → 상담완료)

② 사용자정의 전환 스크립트 설치

전환 완료페이지에 사용자정의 전환 스크립트를 설치합니다.
사용자정의 전환 스크립트 내용과 설치 방법은 매뉴얼을 확인해주세요.
📑 전환지표 설정 매뉴얼 

예를 들어, 사용자정의 전환지표를 ‘상담완료’로 설정한 경우
상담완료 페이지에 아래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리포트에서 CPC광고매체 또는 캠페인 전환에서 유입된 방문들에 대한 ‘상담완료’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 상담완료페이지
_TRK_G1=”1”;

※ 이 작업은 사이트 내 소스 수정 및 스크립트 설치가 필요한 내용으로, 개발 지식이 있는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직접 설치가 어려우신 경우에는 로거로 신청 또는 문의주세요.

 

사용자정의 전환 데이터는 총 3개의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PC 키워드별 전환
▶ CPC 광고매체별 전환
▶ 캠페인별 전환

[Tip] 회원가입과 주문/매출 기본 전환지표 외에도 사용자정의 전환지표를 통해 원하는 전환데이터를 확장하여 확인해보세요!

 

3. 플래시(flash) 함수 활용 (별도 완료 페이지가 없는 경우)

사이트 특성 및 구조에 따라 전환완료 페이지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e.g. 상담신청 완료 후, 메인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

이러한 경우는 전환 완료 페이지가 없기에 스크립트를 설치 할 수 없는데요,
이 때 플래시(flash) 함수를 활용하면 버튼 클릭 액션을 전환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① 완료 버튼에 스크립트 설치

고객이 행동을 완료하기 위한 버튼(e.g. 상담신청완료 버튼)에 스크립트를 설치합니다.
스크립트 내용 및 설치 방법은 매뉴얼과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 스크립트 설정 매뉴얼 보기 ( >> P9. 2.10 플래쉬 사이트일 경우)
📑 버튼 이벤트 클릭(플래시 컨텐츠) 스크립트 적용 도움말 보기

예) 상담신청하기 완료 버튼 클릭 시 회원가입(=상담완료)으로 전환 설정
onClick=”_trk_flashEnvView(‘_TRK_PI=RGR’);”

※ 이 작업은 사이트 내 소스 수정 및 스크립트 설치가 필요한 내용으로, 개발 지식이 있는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직접 설치가 어려우신 경우에는 로거로 신청 또는 문의주세요.

※ 위와 같이 스크립트를 설치할 경우, 버튼의 클릭수를 전환값으로 수집합니다. (클릭수=전환수)

 

 

전환은 광고와 마케팅의 성과를 평가하는 가장 직접적인 지표입니다.
전환설정을 잘 활용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데이터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로거의 전환 데이터 수집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고객지원센터로 연락주세요 🙂
💬 문의하기 service@bizspring.co.kr | 02-6919-5555

Post filed under BizSpring Blog, 웹분석 이야기, Uncategorized, 로거™ 활용하기 and tagged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