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매일/매주/매월 광고 성과 보고서를 작성하느라 하루에 5분 이상 투자하는 마케터
– 광고 성과 보고서에 시각적 효과를 주어, 한 눈에 보여주고 싶은 마케터
– 광고 성과 데이터는 있지만, 매번 수기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는 마케터

 

이전 콘텐츠에서 로거 매체통합 데이터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 이하 GDS)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광고 성과 보고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GDS를 활용하여 더욱 유의미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아직 이전 콘텐츠를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먼저 이전 내용을 확인하시길 권장드려요 🙂
▶ GDS 기본 콘텐츠: 매체통합 활용 #2.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로 광고 성과 보고서 만들기_기본편

 

이번 콘텐츠에서는 데이터 소스가 되는 스프레드시트를 건들이지 않으면서도, 광고 성과 보고서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1. 생성하신 차트에 지난 기간과의 비교를 통해 광고 성과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클릭률(CTR), 광고비 대비 매출액(ROAS) 등의 ‘비율’ 및 ’00당 비용’ 성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여러 광고상품 및 광고매체를 원하는 명칭으로 통합/변경 할 수 있습니다.

 

▶ 지난기간 비교 추가 : 지난기간 성과를 비교함으로, 광고 성과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추세 그래프(시계열 차트)] 또는 [스코어카드]를 선택합니다.
2. 우측 설정 탭에서 [기본 기간: 자동 + 이전 기간]으로 선택합니다.
– [추세 그래프(시계열 차트)]에서는 지난기간 추세를 확인할 수 있고, [스코어카드]에서는 지난기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TR, ROAS 등 지표 추가 : GDS에서 수식을 활용하여 광고 성과 지표(e.g. ROAS, CPC 등)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희망하시는 차트를 추가하신 후, [측정항목: 필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수식]란에 [ SUM(클릭)/SUM(노출) ]을 작성합니다.
3. [이름: CTR] [유형: 숫자 > 비율]을 선택합니다.
– CTR을 예시로 지표 추가 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이 외에 지표도 위와 같이 추가하시면 됩니다.

 

Tip. “비율” 또는 “00당 비용” 등 연산지표를 만들 때 SUM 함수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구글 스프레드시트에는 월별 취합 데이터가 작성되는 것이 아닌, 일자별 데이터가 작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SUM 함수를 이용해야 조회한 기간동안의 비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명칭 통합 및 변경 : 광고 상품별로 분류된 데이터를 매체 단위로 통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광고매체 선택 박스]를 선택하여, 우측 설정 탭에서 [컨트롤 필드: 필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수식]란에 아래 수식을 작성합니다.

CASE
WHEN REGEXP_MATCH(광고매체, “(네이버 파워링크|네이버 쇼핑검색|네이버 브랜드검색)”) THEN “네이버”
WHEN REGEXP_MATCH(광고매체, “(카카오 PC 검색 포털|카카오 PC 검색 포털(와이드링크)|카카오 PC 컨텐츠|카카오 모바일 컨텐츠|카카오 모바일 검색)” ) THEN “다음/카카오”
WHEN REGEXP_MATCH(광고매체, “(구글 검색광고|구글 파트너 검색광고|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THEN “구글”
ELSE “Other”
END

* 광고매체명 변경을 예로 안내드린 것으로, 이 외에 항목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 소개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더욱 알찬 광고 성과 보고서를 만들어보세요!
비즈스프링에서 GDS를 활용하여 광고성과 보고서를 만든 예시를 공유합니다 🙂

GDS 완성형 이미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를 활용한 광고성과보고서 예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 활용 TIP]
Tip 1. “이메일 예약발송“으로 원하는 기간마다 보고서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우측 상단 ‘공유’버튼 옆 화살표(▼) → 이메일 전송 예약

Tip 2. “데이터 새로고침“을 활용하여 기존 보고서 양식에서 데이터만 업데이트하여 보고서를 최신화 할 수 있습니다.
– 우측 상단 ‘데이터 새로고침’ 버튼 클릭(아래 이미지 중 빨간색 영역)

 

로거를 활용하시는 마케터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업무 중 많은 시간이 보고서 작성하는데 소요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로거 매체통합 리포트 데이터 x 구글 스프레드시트 x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데이터 업데이트 만으로도 주간 보고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를 통해 로거 서비스가 사용자들의 실제 업무에 여러 방면으로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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