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콘텐츠는 웹분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 매체사에서 확인되는 클릭수와 웹분석 솔루션 리포트에서의 클릭수가 다른데 왜 그런가요?”

 

아무래도 많은 광고주분들께서 사이트의 매출증대(성과)를 위해
CPC 광고에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그에 대한 효과 확인을 하기 위해 질문들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웹분석 솔루션과 광고매체사의 광고 클릭수 차이가 나는 이유는 바로 데이터 수집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배경으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 광고매체사 클릭수가 더 높은 경우

 

1. 스크립트 누락

광고 클릭 후 도착된 랜딩페이지에 로거 스크립트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웹분석 솔루션은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2. 광고 추적코드 미설정

광고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광고 추적코드가 전달이 되어야 합니다.
광고매체사에서 제공하는 추적코드 또는 웹분석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광고분석코드 적용이 되어 있지 않다면 웹분석 솔루션에서는 클릭수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 해결방법 : 추적URL 설정 방법 매뉴얼  (👉 바로가기)
* 매체사에서 추적코드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로거 분석코드를 적용해 주어야 합니다.

 

3. 광고 클릭 후 브라우저 종료

광고 클릭 후 웹사이트에 접속하기 전 (즉 웹분석 솔루션 스크립트가 호출되기 전)에 브라우저를 종료할 경우 웹분석 솔루션은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4. 사이트 경로 강제이동 (레퍼러 유실)

키워드 광고를 클릭하여 접속한 첫 페이지에서 웹사이트 내 다른 페이지로 강제 이동 시키면서 추적코드를 유실하는 경우 웹분석 솔루션에서는 클릭수를 수집 하지 않습니다.

(예시)
네이버에서 “비즈스프링” 검색 후 사이트 방문
① 키워드 랜딩 url : bizspring.co.kr
② 실제 도착 url : bizspring.co.kr/company/index.php

키워드 광고 클릭 시 ① 번 페이지에 도착하지만 사이트 내 ② 번 페이지로 강제  이동시키면서 광고 추적코드 및 이전 레퍼러 정보를 버리고 이동 하여 광고 클릭수 데이터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

▶ 해결 방법
① 유입경로 및 추적코드 유실방지 조치 : 리다이렉션 매뉴얼 : (👉 바로가기)
② 광고 랜딩 url 수정 : 최종 도착하는 페이지 url 정보로 수정
– 기존 :bizspring.co.kr
– 수정 :bizspring.co.kr/company/index.php

 

5. 모바일 사이트 스크립트 누락

모바일 사이트를 함께 운영중이나, PC 사이트에만 스크립트 설치하고 모바일 사이트에는 스크립트 설치를 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 때, 랜딩 페이지에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모바일 광고를 통한 방문하더라도 웹분석 솔루션에서는 클릭수 데이터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

 

 

■ 웹분석 솔루션의 클릭수가 더 높은 경우

 

1. 광고 추적코드가 전달된 상태에서 새로고침

광고 클릭 후 추적코드가 전달된 페이지에서 방문자가 새로고침(리로드)을 할 경우 웹분석 솔루션에서는 클릭수를 수집하지만 매체사에서는 실제 클릭을 발생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2. 광고 추적코드가 적용된 상태에서 즐겨찾기

광고 클릭 후 추적코드가 전달된 상태의 페이지를 즐겨찾기 한 이후 방문자가 즐겨찾기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하는 경우입니다. 광고 추적코드가 적용되어 있는 상태에서 방문을 하기 때문에 웹분석 솔루션에서는 클릭수 데이터를 수집하지만, 매체사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3. 메신저 전달

광고 클릭 후 추적코드가 전달된 페이지 url을 메신저나 문자등을 통해 전달하여 방문하였을 때, 웹분석 솔루션에서는 추적코드가 적용 되어 있기 때문에 클릭수 데이터를 수집하지만 실제로 광고를 클릭한 것이 아니기에 매체사에서는 클릭수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웹분석 솔루션과 매체사의 광고 클릭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배경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클릭수 차이의 배경은 다양합니다. 지금 운영중인 사이트에 놓치고 있는 부분이 없는지  검토해 보세요.

 

데이터 차이로 인한 혼란을 막기 위해, 로거에서는 매체 데이터를 직접 연동한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광고매체 통합 서비스’를 통해 매체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클릭수, 노출수, 광고비)와 로거에서 분석된 행동 데이터를 함께 확인하고 하나의 리포트에서 한눈에 광고성과를 비교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다음/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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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거 광고 데이터 수집 및 매체통합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고객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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