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주)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종업계 현황 보고서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10월의 인터넷 흐름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참고하여 주세요]1)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는 패널분석(예: 랭키, 툴바나 앱모니터를 통해 사용정도를 분석)한 것이 아닌, 국내 약 1천여 표본 웹사이트에서 실측되는 웹로그분석 데이터의 평균값입니다.

2) 유입경로에 대한 통계 역시 표본 실측에 의한 것이며, 유입경로(Referrer)의 유실이 많은 접근 환경에서는 오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특히, SNS사용자는 모바일APP에 의한 유입이 많은데요, APP에 의한 방문은 유입경로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북마크나 직접접속으로 판단될 수 밖에 없으므로 오차를 크게 합니다.

3) 모바일 환경에서, 현재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기본 브라우저는 Mobile Safari(Safari 가 아님)로 데이터가 측정됩니다.
현재 각 안드로이드 기기별 패턴을 작성하여 개별인식/구분하고 있습니다만, 모든 안드로이드 OS 및 기기가 100% 검증되어 분류된다고 보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브라우저의 경우 PC용 브라우저보다 오차율이 높습니다. 특히 모바일 브라우저의 Safari 의 점유율이 타 브라우저 보다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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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의 인터넷 트렌드>

 

 

 

검색엔진

검색엔진10월의 검색엔진 이용률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는 80.30%, 다음은 15.02%, 구글은 1.86%, 네이트는 1.07%, 마지막으로 줌은 0.76%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과 비교하였을 때,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네이버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쇼핑-남성 부분으로 지난 달 보다 소폭 하락한 89.37%의 사용률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의 이용률이 가장 높았던 카테고리는 쇼핑-도서/음반 부분으로 27.33%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은 정치/행정 부분이 26.93%로 다음 이용률 1위를 차지했었는데, 사용률이 소폭 상승한 쇼핑-도서/음반 부분에 1위의 자리를 내주었네요. 구글의 이용량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유통/운송 부분으로 39.81%의 이용률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48.99%와 비교한다면 약 10%정도 하락하였습니다. 그 대신, 구글을 제외한 나머지 검색엔진들의 검색엔진 이용률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SNS

SNSSNS의 10월 이용현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많은 이용률은 페이스북으로 80.30%, 그 다음은 18.93%의 유투브, 미투데이틑 0.7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전체적인 큰 변동은 없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카테고리 별 이용률을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100%이용률로 나타난 정치/행정 부분 이었습니다. 100%의 이용률을 달성하다니… 대단하네요. 100%의 정치/행정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인 카테고리는 99.02%의 인터넷/컴퓨터/IT 부분입니다. 다음 달에는 스포츠/레저/여가 부분도 100%의 이용률이 될 수 있을까요?! 유투브의 사용률이 가장 높았던 카테고리는 건강/의학 부분입니다. 44.89%의 이용률로 나타났는데, 지난달과 비교하면 약 12% 정도가 하락하였습니다. 대신 페이스북의 사용률이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투데이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부분은 스포츠/레저/여가 부분으로 지난달 대비 약 4% 오른 24.49%의 이용률로 조사되었습니다.

*SNS 중 페이스북은 특히 쇼핑 부분의 사용률이 높아 따로 조사하고 있는데요, 이번 달은 조금 저조한 이용률을 보이고 았습니다. 100%의 이용률로 조사된 카테고리는 1개(아동), 95% 이상의 이용률로 조사된 카테고리는 5개(남성, 화장품, 스포츠/레저, 가구, 가전/컴퓨터), 90% 이상의 이용률로 조사된 카테고리는 2개(여성, 도서/음반) 입니다. 90% 이하의 이용률은 잡화/주얼리(67.63%), 생활용품(62.45%)이고, 음식료품 부분은 페이스북 보다 유투브의 이용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웹브라우저

웹브라우저웹브라우저의 10월 이용률을 알아보겠습니다. Internet Explorer(이하IE)가 60.16%, Android는 14.62%, NAVER APP은 9.22%, Chrome는 6.06%, Mobile Safari는 3.09%로 나타났습니다. IE와 Android는 지난달 보다 소폭 상승한 이용률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브라우저들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여전히 정치/행정 부분이 가장 많이 IE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쇼핑-음반/도서 부분은 Android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데, 43.21%의 사용률로 지난달보다 소폭 상승했으며, IE의 이용률은 약 3%정도 하락했습니다. NAVER APP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쇼핑-스포츠/레저 부분으로 23.70%의 사용률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달은 26.74%로 비즈니스/기업이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였었는데요, 이번 달에는 이용률도 더 많이 오르고 게다가 카테고리도 변경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Chrome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부분은 유통/운송 부분으로 이 부분에서는 전체적으로 브라우저의 이용률이 소폭씩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운영체제(OS)

운영체제10월의 운영체제 이용현황은 어땠을까요? Windows는 65.40%, android는 27.80%, ios는 6.23%, unix는 0.19%입니다. 지난달 대비 Windows와 ios는 소폭 상승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정치/행정 부분이 95.28%로 가장 높은 Windows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달 가장 높은 Windows이용률을 보였던 쇼핑-남성 부분 보다는 떨어진 수치입니다. 쇼핑-도서/음반 부분은 Android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부분으로 51.66%의 이용률로 조사되었으며, 지난달 대비 약 5%정도 하락했습니다. ios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부분은 유통/운송 부분으로 23.46%의 이용률로 조사되었습니다.

 

 

화면해상도

화면해상도화면해상도 부분은 이번 달에도 어김없이 가장 적은 차이로 순위다툼을 하고 있습니다. 1920×1080은 15.76%, 720×1280은 12.33%, 1280×1024는 10.32%, 1366×768은 8.82%, 1024×768은 5.78%, 1680×1050은 5.24% 입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1920×1080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부분은 뉴스/미디어 부분으로 38.18%로 조사되었습니다. 지난달 1위를 차지했던 쇼핑-남성 보다도 약8%정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20×1280은 쇼핑-도서음반 부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었으며, 지난달 1위였던 비즈니스/기업 부분 보다는 약 3% 정도 떨어진 수치입니다. 1280×1024는 정치/행정 부분에서 23.69%로 조사되었으며, 유통/운송 부분은 18.66%로 1366×768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로 조사되었습니다.

 

 

화면색상

화면색상10월 한 달 동안의 화면색상 이용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2bit는 83.24%, 24bit는 15.40%, 16bit는 1.30%, 8bit는 0.03%, 4bit는 0.02% 입니다. 32bit는 소폭 상승했고, 24bit는 소폭 하락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32bit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부분은 정치/행정 부분으로 93.18%의 이용률로 나타났으며, 지난달 대비 소폭 상승했습니다. 가장 적은 32bit의 이용하며, 가장 높은 24bit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 카테고리는 쇼핑-남성 부분으로 32bit는 68.17%, 24bit는 29.32%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쇼핑-남성 부분은 모든 항목들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모바일

모바일10월의 모바일 이용현황입니다. 먼저 제조사별로 살펴보면, SAMSUNG이 48.01%, APPLE은 16.62%, LG는 11.49%, SKY는 8.27%로 조사되었습니다. SAMSUNG은 지난달 보다 약 5%정도 상승했으며, LG는 약 4%정도 하락했습니다. OS별로 보면 안드로이드는 83.12%, iOS는 16.62%입니다. 안드로이드는 미미한 수치 상승으로도 이번 달 역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하락세였던 iOS도 조금씩 회복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기기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순위의 변화는 없었지만 수치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Galaxy Note 2는 12.33%, Galaxy S3는 11.31%, iPhone는 10.44%, Galaxy S2는 10.36%, Galaxy Note LTE는 7.48%로 조사되었습니다. 1,2위의 Galaxy Note 2와 Galaxy S3는 수치가 하락하였고, iPhone과 Galaxy Note LTE는 소폭 상승했습니다. Galaxy S2는 무려 약4%나 상승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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