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솔루션 사업팀의 김명재입니다.

얼마 전 “효과적인 모바일 성과를 위해 화면 설계 시 신경 써야 할 5가지” 라는 글을 썼는데요, 블로그 서핑하다 또 유사하면서도 추가적인 내용이 있어 급 블로깅합니다.

(원본 : http://blog.hubspot.com/marketing/mobile-marketing-lead-generation-list)

 

 

1. 진보적인 프로파일 양식(Progressive Profiling Forms) 사용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양식을 작성하기엔 사이즈가 너무 작고, 터치미스로 실수를 범해 양식작성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바이더 입장에선 양식을 아예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보적인 프로파일링이 필요합니다.

※ 진보적인 프로파일이란?

  •  적은 폼 항목수
  •  양식은 잠재고객과의 관계구축을 위해 필요한 항목만 사용
  •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양식(보다 편리하고, 보다 유의미한)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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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적인 프로파일 예시)

(출처 : http://www.business2community.com/b2b-marketing/7-ways-to-improve-b2b-lead-nurturing-0124072#!2o7MZ)

 

 

 

2. 심플하고 명확한 CTA(Call to Action)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각기 다른 디바이스를 통해 접속할 때마다 CTA를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디자인 관점에서 눈에 띄는 CTA는 작은 화면에 오히려 혼란을 준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너무 큰 사이즈가 아닌 범위에서 명확하게 핵심을 읽을 수 있는 텍스트와 깔끔한 이미지를 원하며, 텍스트도 실제 Action을 할 수 있도록 행동지향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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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PACT의 모바일 홈페이지는 좋은 CTA의 사례를 보여줍니다. 간결하면서 실행 가능한 텍스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손가락이 굵은 사용자도 터치 실수가 없도록 넉넉한 사이즈로 디자인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3. 할인 및 고객 충성도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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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 : 패스트푸드의 할인 정보 제공, 우측 : 보험사의 모바일 고객지원 서비스 )

모바일 마케팅 활동은 온라인 구매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구매에도 충분히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실제 저는 한 패스트푸드 브랜드를 플러스 친구로 등록해뒀는데요, 정기적으로 보내는 제품 무료 업그레이드, 할인 정보를 통해 구매를 결정하는 횟수가 잦아졌습니다.

 

지극히 개인화기기인 모바일 디바이스로 시의적절한 할인 및 고객 로얄티 제공은 온/오프라인의 리드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화면을 고려한 콘텐츠 최적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상황과 장소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잠깐 여유시간이 났을 때 킬링타임 목적으로 쓰는 경우가 많지만, 이 약간의 시간에 빼곡한 텍스트를 보고 싶지는 않습니다.

모바일 사용자를 고려한다면 아래 세 가지를 참고해야겠습니다.

1) 핵심내용(Punchline)을 하단부에 넣기보단 상단에서 명시함으로써, 사용자가 혼동하지 않고,  이 페이지가 무슨 말을 하는지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굵은 헤드라인, 짧고 간결한 문장을 사용해야 합니다.

3) 마지막으로는 테스트입니다. 사용자마다 선호하는 경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매뉴를 list형태로 구성하는 게 좋은지, 방법론에 대한 컨텐츠를 선호하는지, 특히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선호하는 컨텐츠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정보 수집을 기반으로 컨텐츠를 제작합니다.

 

 

5.  전화번호 연결링크 제공

이런 경우 있으실 텐데요, 배달하려고 하는데 전화번호 연결링크가 없어서 번호를 암기하고 전화번호 창 띄워서 입력하다 다시 전화번호를 봤던…

모바일 컨텐츠 장점 중 하나는 즉시 연결성(Instant Connectivity)임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이 불편한 경험을 제공하는 업체가 의외로 많습니다. (연결링크 미제공으로 인해) 리드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경우를 굳이 제공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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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간단한 SMS 캠페인 시도

이메일, SNS, 앱 등의 광고채널에 익숙해져 있지만, SMS 채널에 대한 성장의 여지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일례로 한 도미노 피자 프랜차이즈의 경우 특정 지역 특성을 파악, 학생의 비율이 높고 페이스북 사용률이 높다는 정보를 토대로 SMS로 페이스북 그룹을 홍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다수의 학생을 친구로 확보하면서 피자 판매량이 크게 성장한 사례가 있습니다. ( 할인, 상품구매 메시지만 생각했는데, 이런 접근은 신선하네요. )

( 참고 : http://www.eztexting.com/dominos.html )

 

약간의 관심과 배려가 모바일 사용자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 동시에 더 많은 리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작성자 :

솔루션 사업팀 김명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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