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시선이 모바일 디바이스에 향해 있고, 그 곳에서 머물고 이용하는 시간이 해마다 큰폭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 기업은 이들을 좀 더 오래 붙잡아두고 더 많은 성과를 얻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과를 얻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사용자에게 편안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즉, 서비스 이용 중 불편한 요소를 최소화 해야 원하는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용자는 꽤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만족도 높은 모바일 서비스 제공, 궁극적으로 모바일 전환 향상을 위해 확인해야 할 7가지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 참고 : http://conversionxl.com/will-ecommerce-become-obsolete/ )

 

1. 고객의 언어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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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내 사용하는 언어가 우리(Provider)가 쓰는 언어인지, 고객(User)이 쓰는 언어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명확한 태그, 이해하기 쉬운 메뉴명을 제시함으로 원할한 네비게이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규모있는 기업의 언어를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이미 사용 중이며 익숙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2. 메뉴 간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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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구성 시 2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모바일 사이즈’에서 ‘하나의 스크린’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2 depth 이상의 메뉴 구성이 필요하다면, 사용자 편의를 고려해 대메뉴 클릭 시, 별도의 랜딩 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원활한 수정(edit), 탭(tap)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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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시성을 갖고 있는 모바일 환경에서 주문 프로세스가 복잡하고, 주소나 배송항목 등의 수정이 원할하지 않다면 사용자의 재방문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4. 데스크톱으로의 전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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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들은 모바일에서 부족한 중요한 정보를 보다 상세하게 확인해 보기 위해 종종 데스크톱 버전으로 변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데스크톱 버전을 제공치 않으면 사용자는 사이트 자체를 데스크톱 버전으로 변환해 서핑하는 불편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만의 특별한 경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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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지 않았으나, 모바일 앱 설치 시 제공하는 할인쿠폰과 각종 혜택으로 지금은 매월 습관적으로 정보조회 및 주문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금액에 대한 이점 외에도 모바일에서만 얻을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와 인터렉션 제공은 모바일 성과향상의 기폭제가 될 것입니다.

 

6. 멀티 디바이스의 경험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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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izSpring Insight™ Mobi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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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Universal Analytics )

디바이스 종류별 사용자를 추적해 쇼핑 세션을 공유함으로써, 다른 디바이스로도 서비스 이용을 제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멀티 디바이스 분석이 가능한 툴로는 Universal Analytics가 있으며, Insight™ Mobile은 디바이스 타입별(스마트폰, 패블릿, 태블릿), 기기별 데이터 분석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7. 테스트, 테스트, 테스트

아무리 위 사항을 다 잘 지켰어도 판단의 몫은 사용자입니다. 사용자에 대해 깊이 있게 알기 위해 우리는 데이터 분석과 사용성 테스트가 함께 진행돼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은 사용자가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고, 사용성 테스트는 왜 그것을 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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