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에 주문수 1,000건을 달성하려면, 광고비를 얼마 집행해야 할까요?
미래 예측에 정답은 없지만 아마 숙련된 분이라면 직감으로 ‘얼마!’라고 얘기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데이터 분석, 예측 분석… 어려워보여도 엑셀만 있다면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
1,000건 달성하려면 광고비를 얼마나 써야 하는지 쉽게 예상하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이참에 한 번 알아보고,
그간의 경험과 직감으로 생각하신 분들이 있다면 그 결과를 직접 확인해보는 시간이 될 수 있겠습니다.
 
우선 두가지 준비가 필요합니다.

1. Excel > ‘개발도구’ 옵션설정
2. 일자별 광고비와 주문수

 
 
| Excel > ‘개발도구’ 옵션설정
 

Excel Office 2016 기준 : 파일 > 옵션 > 리본 사용자 지정 >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에서 개발도구에 체크

 


 
 
 
| 일자별 광고비와 주문수
 
일자별 키워드/소재의 광고비와 주문수 데이터가 포함된 엑셀 데이터를 준비합니다.

로거 ‘매체통합’에서 계정을 연동해놓은 분들이라면, [서비스 관리 > 광고/CPC 리포트 다운로드] 에서 일자별 광고매체·전환데이터를 엑셀파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도움말) 2가지 준비를 마쳤다면 광고비와 주문수를 기준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회귀분석은 관계를 조사하는 통계학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으로 여러 항목의 관계를 알기쉽게 표현해줍니다.
 

Y축 입력 범위, X축 입력 범위를 선택하고 ‘확인’을 선택합니다.
 
 

결과가 나왔다면 결정계수와 유의수준 먼저 살펴봅시다.
결정 계수는 R square 라고도 하는데 쉽게 말해 광고비와 주문수가 얼마나 상관관계가 있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광고비와 주문수가 약 72% 수준으로 서로를 설명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서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니, 결과를 통해 주문수 n건을 달성하려면 얼마의 광고비를 써야하는지 식을 만들어 봅시다.
y 절편의 계수가 3161.418551 이고, 주문수의 계수가 1514.832216 입니다.
결과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14.832216 × (주문수) + 3161.418551 = 광고비

광고비를 X로, 주문수를 Y로 했을 때. 광고비에 따른 주문수 예측


 
위 식의 ‘주문수’항목을 1,000으로 계산하면 주문수 1,000건을 달성하려면 얼마의 광고비가 필요한지 알 수 있지요.

그래프를 그려보면 최적의 광고 집행 비용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광고비를 100,000원 이상 집행하게 되면 예측치보다 뚝 떨어진 주문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소재의 적정 광고비 또는 광고비의 상한선은 일 100,000원으로 설정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문수와 광고비 외에도 같은 방식으로 항목을 다르게 설정해서 예측해볼 수도 있습니다.
매출액에 따른 광고비를 확인할 수도 있고, 상품 가격에 따른 매출액을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알고 싶은 항목을 Y 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직접 해보는 것이 중요하기에 X, Y 항목을 바꿔가며 직접 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측이 모두 맞을 수는 없겠지만, 예측을 통해 미래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예시이긴 하지만, 축적해놓은 데이터로 직접 해보셨다면 이제 “그래서 이 키워드/소재로 주문수 1,000건 만드려면 광고비 얼마 써야 할까요?” 라는 질문에 지난 6개월간의 데이터로 확인했을 때, 약 1,517,993.63원 집행해야 한다고 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전문영역인 마케팅 실무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복잡한 것은 저희가 하겠습니다.
비즈스프링은 AI 엔진이 적용된 서비스/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흩어진 데이터를 통합하고 AI를 통해 인사이트를 찾고자 하신다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Post filed under BizSpring Blog, e-Biz 이야기, 웹분석 이야기, e-Biz 통계와 트렌드, 로거™ 활용하기, 분석과 마케팅 and tagg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