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정의 시나리오 분석>

시나리오 분석은 기획자가 의도한 프로세스대로 전환이 잘 되는지 흐름을 파악하고, 각 단계별 이탈율을 분석하여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사용합니다.

로거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정의 시나리오‘ 분석은 단계별로 페이지를 정의하고 시나리오를 직접 작성하여 캠페인 참여와 같은 특정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분석 자료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시나리오 분석 절차

1. 시나리오 작성
예를 들어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특정제품에 한해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이벤트를 했을 때 아래와 같이 4단계로 시나리오를 정의하였습니다.

▶ 1단계:이벤트페이지 → 2단계:상품상세페이지 → 3단계:주문서작성/결제 → 4단계 : 주문완료

 

2. 단계별 전환 및 이탈율 확인
작성한 시나리오의 단계별 전환율을 보면 최종 목표까지 도달한 전환율은 10%의 성과로 확인이 됩니다.

▶ 이벤트페이지(100명) → 상품상세페이지(80명) → 주문서작성/결제(30명) → 주문완료(10명)

 

이처럼 기획자가 의도한 프로세스대로 고객들이 따라주었는지를 분석하여 의도대로 활용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을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원인 파악
단계별 이탈율이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 추측하고 해당 부분을 개선/보완해야 합니다.

▶ 1단계 (이벤트 페이지 -> 상품상세페이지)
– 검색 결과에 따른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인지 점검

▶ 2단계 (상품상세페이지 -> 주문서작성/결제)
– 이벤트 페이지에 안내된 할인율과 동일한 상품으로 이동이 되고 있는지 확인

▶ 3단계 (주문서작성/결제 -> 주문완료)
– 주문프로세스를 점검하여 주문정보 입력에 불필요한 정보를 필수로 받고 있는 항목이 없는지 확인
– 특정 브라우저나 모바일 환경에서 결제 오류가 없는지 확인
– 결제수단 선택에 따른 보완프로그램 설치 오류가 없는지 확인
– 주문서 작성 시 집중도를 떨어뜨리는 디자인이나 방해 요소가 없는지 확인

 

* 로거 사용자 정의 시나리오 리포트 설정
▶ 경로 : 리포트 설정 > 전환단계 시나리오 > 사용자정의 전환 시나리오

1. 전환단계 추가

 

1-1. 전환단계 코드 생성 및 단계명 정의
로거에서 이미 정의 한 기본단계명 이외 전환단계 설정을 합니다.
전환단계 코드값은 영대문자,숫자 조합 3자 이상 8자 이하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1-2. 전환단계 페이지 설정
환경변수(_TRK_PI) 스크립트 셋팅 없이 전환단계별로 페이지 정보를 매칭하는 기능입니다.
로거에서 정의된 기본단계 코드는 2.기본 전환단계 페이지 설정에서,
전환단계 추가 코드는 3.커스텀 전환단계 페이지 설정에서 등록합니다.

📑 전환단계/전환단계 페이지 설정 도움말

 

2. 전환시나리오 추가
기획한 프로세스대로 시나리오를 단계별로 정의 합니다.
📑 전환 시나리오 설정 도움말

 

* 리포트 확인
경로 : 전환 > 전환시나리오 > 사용자정의 전환 시나리오

 

필터 및 옵션 선택에서 시나리오 선택 후 분석된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특성 분석을 함께 이용하시면 각 단계별 전환/이탈 회원에 대한 정보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시나리오를 잘 활용하여 단계별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웹사이트 개선을 통해 목표 달성율을 향상 시켜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사용자 정의 시나리오 분석은 비즈니스, 커머스, 모바일웹 버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입니다

Post filed under 웹분석 이야기, Uncategorized, 로거™ 소식, 로거™ 활용하기, 분석과 마케팅 and tagged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