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를 운영중이시라면 내 사이트에 몇 명이 방문했고, 어느 경로를 통해 접속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대부분의 운영자들이 웹 로그분석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웹 로그분석은 필수로 해야할 기본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웹 로그 분석을 시작하려는 분 또는 로그분석 용어들이 헷갈렸던 분들을 위해
로그분석 시 알아야 할 기초용어 몇 가지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페이지뷰 : 웹사이트 방문자가 웹페이지를 열어본 횟수를 의미합니다. 한 명의 방문자가 새로고침, 이전/다음 페이지 이동한 페이지뷰는 모두 카운팅 합니다.

 

2. 세션(Session) : 홈페이지 방문자를 구분하기 위한 고유 값으로,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웹사이트를 떠난 시점까지를 말합니다.
방문자가 웹 브라우저를 닫은 시점이나 또는 웹사이트에서 아무런 액션 없이 30분이 경과되면 세션종료가 됩니다.
(세션 타임아웃의 시간은 업계 평균 30분이지만, 해당 기준은 업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3. 방문수 : 세션을 기준으로 30분 이내의 중복 방문을 제거한 방문수입니다.

 

4. 쿠키 : 사용자가 어떠한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그 사이트가 사용하고 있는 서버를 통해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되는 작은 기록 정보 파일을 말합니다. 컴퓨터에 기록된 이 쿠키정보로 로그분석 데이터(신규방문수, 재방문수, 회원특성등)를 분석하게 됩니다.

 

5. 반송수 :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한 후에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이탈하는 경우입니다.

 

6. 레퍼러(유입경로) :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 주소를 말합니다.

 

7. 내부유입 : 사이트 방문이 내부사이트에서 발생된 경우입니다.
보통의 경우 사이트 방문 후 일정 시간(30분) 동안 아무런 클릭이나 이동 없어 세션이 종료된 상태에서 사이트 내부 페이지(링크)를 클릭하는 경우 또는 분석스크립트가 없는 페이지로 방문 후 스크립트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 경우 내부유입으로 수집하게 됩니다.

 

8. 직접유입(북마크) : 사이트 방문 시 이전 페이지 정보가 없는 경우 입니다.
도메인 주소를 직접 입력하고 방문하였거나 즐겨찾기, 바탕화면 바로가기, SNS문자의 링크 방문 등으로 유입경로가 남지 않는 경우 입니다.

 

9. 전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운영자가 희망하는 행동 (상담신청, 회원가입, 주문등)을 취하는것을 말하며, 직접/간접 전환으로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직접전환 : 사용자가 사이트 방문 후 동일한 세션 안에( 30분 이내) 일으킨 전환수 입니다.  
  • 간접전환 : 사용자가 사이트 방문 후 동일한 사용자에게서 14일 이내에 일으킨  전환수 입니다.

 

10. 분석 스크립트 : 웹 로그분석을 하기 위해 사이트내  반드시 삽입해야 하는 분석소스입니다. 스크립트 삽입 작업이 진행이 되어야만 방문자가 사이트에 도착한 시점부터 일탈하는 시점까지의 모든 이동경로를 추적하고 사이트내 활동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습니다.

 

11. 자연검색 : 검색엔진에서의 검색을 통해 랜딩 URL에 광고 추적코드 없이 유입된 검색어 입니다.

 

12. 유료검색 : 검색을 통해 랜딩 URL에 광고 추적코드가 있는 상태로 유입된 검색어 입니다.

 

13. 랜딩페이지 : 외부유입(광고)을 통해 웹사이트 방문 시 도착하여 처음 보는 페이지를 말합니다.인입 페이지라고도 합니다.

 

14. 리다이렉션/리디렉션(redirection) :URL 포워딩이라고도 하며, 넘겨받은 URL을 웹 브라우저가 열려고 하면 다른 URL로 강제 이동되는 것을 말합니다. 리다이렉션(redirection) 현상이 일어날 경우 방문자의 유입경로 정보를 유실하게 되며 북마크 또는 내부유입으로 수집됩니다.

 

 

지금까지 웹 로그분석 시 알아야 할 기초용어를 정리 해보았습니다.
헷갈렸던 용어들이 잘 정리 되시길 바라며, 이외 궁금하신점은 로거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하기 02-6919-5515

감사합니다 😀
* 용어에 대한 설명 및 기준은 로거 서비스 기준으로 안내되었습니다.

 

Post filed under BizSpring Blog, 웹분석 이야기, 분석과 마케팅 and tagg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