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로 비대면 거래 비중이 늘면서 빅데이터를 통한 서비스 제공으로 소비자 접점을 넓히기 위해
각 기업들이 빅테크 기업과 협업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 업계에서는 마이데이터 사업으로 분주한데요.
금융권에서 각 기업이 사활을 걸고 있는 마이데이터사업은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관리하고 통제하며 신용 및 자산관리에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개인이 능동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게 되는 환경이 도래한 만큼
기업에서도 고객 또는 잠재고객에게 ‘데이터를 통한 ㅇㅇ’ 그러니까 데이터를 통한 다양한 활동들로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 데이터 전문기업인 비즈스프링에도 다양한 기업의 고민을 듣고 이를 구현, 해결하고자 함께 협업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에는 금융 기업과 협업하며 데이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겪었던 어려움과 해당 기업들이 비즈스프링과 함께 하게 된 배경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금융 기업들의 마케팅 × 데이터 관련 고민 세 가지

– 그리고 비즈스프링을 선택한 이유 –

 

여러 금융 기업들을 만나서 인터뷰 해본 결과,
금융 기업 특성 상 세가지 장벽을 마주하고 있었고, 이 세 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기업과 서비스를 찾아야만 했습니다.
이 조건을 모두 고려한 결과, 비즈스프링과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같은 어려움을 갖고 있는 기업/담당자 분이 있다면 아래 내용을 주의 깊게 보아주세요.

 

1) 실시간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

GA / GA360 등의 외부 솔루션을 통해 웹/앱 디지털 채널에서의 고객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지만,
배치 형태로 전일자 데이터를 적재 하는 등으로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활용에 한계가 있는 실정입니다.

비즈스프링은 자체 트래커를 보유 및 운영하고 있으며, 수집 데이터의 가공, 시각화 기술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고객 행동데이터를 수집하여 즉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및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2) 행동 데이터를 통한 실시간 캠페인

승인 데이터 등 일부 제한적인 데이터만을 이용할 수 있었다든지,
이미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캠페인 솔루션이 있지만, 실시간 세그먼트나 실시간 캠페인 집행이 어려웠다면
이제 고객 행동 데이터를 통해서 실시간 캠페인을 집행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수집한 고객 행동데이터 기반의 온사이트 마케팅 솔루션은 많으나,
비즈스프링은 내부 데이터와 웹/앱에서의 고객 행동데이터까지 결합하여 쉽게 세그먼트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보유한 고객 정보 데이터와 디지털 채널의 데이터를 결합하여 사용자의 맥락, 관심사를 고려한 실시간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객 정보 데이터, 실시간 승인 데이터, 웹/앱에서의 고객 행동 데이터를 결합하여 SMS, 이메일, 웹PUSH을 포함한 내부 채널, 외부 채널에서의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3) 금융분야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제공자 안정성 평가 통과 여부

우리나라 클라우드 이용규제인 금융분야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제공자(CSP)* 안전성 평가에 통과한 클라우드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 국내 금융권 클라우드 규제
– 국내의 IDC 센터를 보유하고 있어야, 운영을 위한 전문 인력이 있어야 함
– 내부 시스템과 동일한 통제(접근, 보안)가 적용이 되어야하며 보안성 평가를 완료하여야 함

금융분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자(Cloudcomputing Service Provider) 안정성 평가에 통과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AWS(Amazon Web Service)와 NCP(Naver Cloud Platform) 등이 있는데요.

비즈스프링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솔루션 파트너로, MSP 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MSP(Managed Service Provide)는 직접 고객을 관리하며 기술 지원 및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입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솔루션 파트너, 비즈스프링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솔루션 파트너, 비즈스프링

위와 같이 여러 조건에 대한 고려를 바탕으로, 협업하여 데이터를 통합하고, 적재하여 비즈니스에 활용할 준비를 마치게 되면
데이터를 활용하여 아래와 같은 활동 또는 캠페인을 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 데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의 결합
– 조직 내 데이터 접근 및 활용 강화
– 고객 행동 데이터를 통한 다양한 맞춤형 마케팅 액션

광고 및 마케팅 플랫폼 연동, 포스트-백 연동 등을 통해 마케팅 채널의 활용을 높여 효과적인 고객 접점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 주소지를 변경하거나 이사업체 결제 고객에게’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혜택 제시/알림
– 휴대폰 번호 변경 또는 통신료 자동이체 등록 시 통신사 연계/제휴 지점의 할인, 혜택 제시/알림
– 숙박 업체/플랫폼에서의 결제 시, 레저, 휴양, 액티비티 결제 혜택 제시/알림

비즈스프링은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플랫폼 운영 경험,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기술과 마케팅 데이터에 대한 노하우를 갖고 있어
마케팅 맥락을 고려한 데이터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문의하기 02-6919-5516 | ad@bizspring.co.kr

 

Post filed under BizSpring Blog, 웹분석 이야기, 마케팅 이야기, 분석과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