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솔루션 사업팀의 김명재입니다. 최근 한 기업과의 미팅에서 방문자 입장에서 자사 사이트는 어떠한지에 대한 갑작스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제가 사이트를 볼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은 전환(Conversion, Goal)과 관련된 요소입니다. 이건 기업도 마찬가지 일텐데요, 이 때 제가 살펴보는 것은 CTA(Call to Action=전환 유도 버튼)와 전환 시나리오입니다. 특히 전환 시나리오 중 전환 직전에 작성하는 폼 화면 및 디자인은 전환율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이에 대한 재밌는 자료가 있어 블로깅해 봅니다.

(원문 : http://blog.crazyegg.com/2013/04/12/optimize-registration-forms-infographic/ )

 

일단 전환 시나리오라 함은 아래 그림과 같이 전환을 하기까지 거치는 일련의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scenario

( INSIGHT™ 내 전환 시나리오 리포트 )

여기서 폼 페이지는 3단계의 주문정보입력인데요, 일반적으로 주문정보입력까지 도달한 방문자는 주문완료로 이동해야 하지만, 어떠한 이유때문인지 일정량의 이탈을 하고 있습니다. 화면에서는 주문직전에 44%가 다른 곳으로 세고 있네요.

도대체 왜 폼 페이지에서 딴 길로 새는 것일까요?

 

 

해외에서 전환 폼 양식에 대해 몇가지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form optimize

공감하시나요? 일단 저도 대부분 공감하는 내용이지만,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을 선호한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네요. 특히 이 설문조사에서 얻은 중요한 사실은 폼의 질문수가 폼 페이지 이탈수와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것입니다. 즉 작성해야 할 항목이 많으면 많을수록 이탈확률은 높아진다는 내용입니다.

 

 

그럼 폼 최적화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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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폼 최적화를 위한 폼 항목수

1.사용자가 직접 입력해야 하는 항목이 3개 이하 일때, 높은 전환율 발생

2.폼 내 작성항목을 11개에서 4개로 줄였을 때, 전환율 160% 상승했던 사례 

3.hubspot의 Dan Zarrella가 4만개의 폼을 조사한 결과, 폼 항목을 4개에서 3개로 감소시, 전환율 50% 증가

결국 작성항목 중 불필요한 것은 다 빼고,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는 내용입니다. 그럼 디자인 관점에서는 어떨까요?

 

 

※ 폼 최적화를 위한 폼 디자인

      1. 심플해야 하며, 눈에 잘 띄어야 합니다.
      2. 방문자는 항목(글씨) 사이즈가 작은 것보다 큰 것을 선호합니다.
      3. 작성항목은 자연스럽게, 논리적으로 전개돼야 합니다.
      4. 질문은 작성자가 혼돈하지 않도록 명쾌해야 합니다.
      5. 입력을 잘못했을 때,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안내돼야 합니다.
      6. Form view는 기기별로 최적화 돼야 합니다.

 

 

어떠한 폼 페이지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더 많은 성과를, 또는 더 많은 기회손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

솔루션 사업팀 김명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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