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주)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종업계 현황 보고서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8월의 인터넷 흐름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참고하여 주세요]

1)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는 패널분석(예: 랭키, 툴바나 앱모니터를 통해 사용정도를 분석)한 것이 아닌, 국내 약 1천여 표본 웹사이트에서 실측되는 웹로그분석 데이터의 평균값입니다.

2) 유입경로에 대한 통계 역시 표본 실측에 의한 것이며, 유입경로(Referrer)의 유실이 많은 접근 환경에서는 오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특히, SNS사용자는 모바일APP에 의한 유입이 많은데요, APP에 의한 방문은 유입경로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북마크나 직접접속으로 판단될 수 밖에 없으므로 오차를 크게 합니다.

3) 모바일 환경에서, 현재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기본 브라우저는 Mobile Safari(Safari 가 아님)로 데이터가 측정됩니다.
현재 각 안드로이드 기기별 패턴을 작성하여 개별인식/구분하고 있습니다만, 모든 안드로이드 OS 및 기기가 100% 검증되어 분류된다고 보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브라우저의 경우 PC용 브라우저보다 오차율이 높습니다. 특히 모바일 브라우저의 Safari 의 점유율이 타 브라우저 보다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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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의 인터넷 트렌드>

 

 

 

검색엔진

검색엔진

8월의 검색엔진 부분 사용률은 어땠을까요? 네이버가 78.97%로 1위, 다음은 14.73%, 구글은 3.64%, 네이트는 1.18%, 줌은 0.63%의 순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지난달과 비교해 보면, 네이버는 소폭 상승, 다음은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구글은 지난달에 이어 여전히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쇼핑-남성 부분이 90.99%로 90%를 넘는 굉장히 높은 네이버 사용률로 나타났으며, 다음의 사용률이 높은 카테고리는 28.31%로 조사된 정치/행정 부분입니다. 지난달보다 약 2% 정도 증가했습니다. 구글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유통/운송 부분으로 56.79%라는 구글 사용률 중에는 굉장히 높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NS

2013-09-10 오전 10-31-24

이번달 SNS 부분 1위는 어떤 SNS가 차지했을까요? 페이스북이 81.68%로 가장 많이 사용된 SNS로 조사되었습니다. 유투브는 17.35%, 미투데이는 0.58%의 사용률을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달보다 페이스북은 약 3%정도 증가했으며, 유투브는 약 3%정도 하락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인터넷/컴퓨터/IT 부분으로 페이스북의 사용률이 99.25%로 나타났습니다. (페이스북의 사용률이 100%인 카테고리도 있지만 제외시켰습니다.) 유투브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건강/의학 부분으로 무려 93.35%라는 거대한 사용률로 조사되었습니다. 지난달에 비해 약 30%정도가 증가했는데, 한달 사이에 이렇게 높은 수치로 증가할 수 있다니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다음달에도 90%가 넘는 사용률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참고로, 엔터테인먼트(60.31%)와 교육/학원(48.73%) 등도 평균값을 훨씬 넘는 높은 유투브 사용률으로 나타났습니다. 미투데이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스포츠/레저/여가 부분으로 나타났습니다. 46.64%의 사용률로 평균값이 0.58%에 비하면 유투브보다도 더 높은 수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쇼핑 카테고리는 모든 카테고리 중 페이스북의 사용률이 제일 높게 나타나는 카테고리이며, 총 12개의 세분화 된 카테고리 중에서 100%의 사용률을 보이는 카테고리는 2개(아동,가구), 95%를 넘는 카테고리는 7개나 됩니다. 스포츠, 생활용품, 남성제품을 제외한 모든 카테고리가 90%를 넘는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웹브라우저

8월 한 달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웹브라우저는 사용률 57.72%의 MS Internet Explorer(이하IE)입니다. Safari는 11.28%, Naver APP은 10.72%, Chrome는 6.06%, DAUM APP은 1.06%입니다. Safari는 지난달 대비 약 8%나 하락하였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IE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정치/행정 부분으로 94.58%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Safari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엔터테인먼트/게임 부분입니다. 22.90%로 높은 Safari 사용률을 보이고 있지만, 반면에 IE의 사용률은 23.80%로 가장 낮은 사용률로 나타났습니다. 비즈니스/기업 부분은 NAVER APP의 사용률이 24.80%로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NAVER APP사용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Chrome은 유통/운송 부분에서 20.76%로 가장 많이 사용된 웹브라우저로 조사되었습니다.

 

 

운영체제

운영체제

8월 한달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운영체제는 Windows입니다. 63.28%로 운영체제 부분 가장 높은 사용률을 차지하였으며, Android는 28.04%, iOS는 7.41%, Unix는 0.18%의 사용률로 나타났습니다. Android는 지난달과 비교해 보았을 때 약 2%정도 증가했습니다. PC를 이용한 접속은 줄어들고, 모바일 기기를 통한 접속은 늘어나고 있는 추세였는데 이번 달은 정체기로 보여집니다.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서 보면, Windows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정치/행정 부분으로 96.06%의 사용률로 나타났습니다. Android는 54.94%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비즈니스/기업 부분입니다. 지난 달 대비 약 2%정도 하락하였습니다. iOS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유통/운송 부분으로 사용률 22.98%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모바일 기기를 통합 접속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엔터테인먼트/게임 부분으로 71.66%의 사용률로 조사되었습니다.

 

 

화면해상도

화면해상도

화면해상도 부분은 각 항목별 차이가 치열한 부분입니다. 이번 달에는 어떤 화면해상도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는지 알아봅시다. 1920X1080이 13.90%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720X1280은 12.72%, 1280X1024는 10.09%, 1366X768은 9.07%, 1024X768은 5.60%, 1680X1050은 5.27%로 조사되었으며, 지난달과 비교하였을때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1920X1080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26.41%를 나타내고 있는 쇼핑-남성 부분이 차지했으며, 720X1280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비즈니스/기업 으로 24.98%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280X1024는 정치/행정 부분에서 24.15%로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1366X768은 유통/운송 부분에서 18.81%로 가장 높은 사용률을 나타냈습니다.

 

 

화면색상

화면색상

8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화면 색상은 32bit로 나타났습니다. 81.03%로 가장 많은 사용률을 차지하였고, 뒤이어 24bit가 17.55%, 16bit가 1.37%, 4bit가 0.03%, 8bit가 0.02%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거의 차이가 없고, 4bit와 8bit에 근소한 차이가 있었지만 워낙 적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률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32bit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정치/행정 부분으로 나타났으며 92.26%의 높은 사용률로 조사되었습니다. 지난달의 사용률 보다도 조금 늘어난 수치입니다. 32bit의 가장 낮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24bit의 사용률이 높은 카테고리는 쇼핑-남성 부분입니다. 지난달에 잠시 쇼핑-잡화쥬얼리가 차지했었지만 다시 24bit의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32bit는 가장 낮은 사용률이라고는 하지만 지난달에 비하여 약 7%정도가 상승했으며, 24bit는 가장 높은 사용률이라고는 하지만 약 6% 정도 하락한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모바일

모바일

8월의 모바일 트렌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OS부분입니다. 안드로이드는 지난달보다 소폭 상승한 80.97%, iOS는 약 2%정도 하락하여 18.99%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달에 이어 iOS의 사용률이 점점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조사별로 본 APPLE은 어떨까요? 제조사별에서는 무려 약8%나 하락한 12.45%의 사용률로 나타났습니다. OS별에서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APPLE이 제조사별에서는 굉장히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저번달에 애플의 실적이 좋지 않다는 기사를 보았는데 이번 달에 그 실적의 영향이 나타났나 봅니다. SAMSUNG은 APPLE의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큰 변화없이 51.14%의 사용률로 나타났으며, LG는 11.01%, SKY는 7.28%의 사용률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번에는 기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달 3위를 차지했던 Galaxy Note 2가 13.32%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0.4%차로 1위에서 밀려난 Galaxy S3가 차지했으며, iPhone는 2위에서 3위로 밀려났습니다. 정말 APPLE의 하락세가 확연히 눈에 띄고 있는 것 같습니다. 4위는 10.86%의 Galaxy S2, 5위는 Galaxy Note가 8.35%의 사용률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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