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지생각] 빅데이터(Big Data),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
우리모두 자꾸 도구에만 집중하게 되고, 얻으려고 하는 가치는 잊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희 고객사나 파트너사에서 ‘데이터는 얻었는데 어디에 써야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자꾸 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빅데이터’ 유행에서도 헷갈리지 않으려고 글을 썼습니다.
…………………………………………………………………………
과거에는 대기업 수준의 IT 투자를 통해서만 활용할 수 있었던 ‘데이터마이닝’, ‘지능형 분석’, ‘실시간 분석’등이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중견 e-비즈니스 기업은 물론 소호기업까지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가 점점 대중화 되고 있습니다.
 
이미 ‘빅데이터’는 왠만한 IT 및 인터넷 산업분야에서 근무하시는 분에게는 매우 익숙한 단어가 되었으며, ‘빅데이터(Big Data)’에 대한 정의도 기술적 관점보다 비즈니스 관점인 ‘저렴한 비용으로 가치를 추출하고 (데이터의) 초고속 수집, 발굴, 분석을 지원하도록 고안된 차세대 기술 및 아키텍처(출처: 위키피디아)’로서의 의미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가우스전자
빅데이터는 이제 매우 익숙한 ‘유행어’이다.
웹툰 ‘가우스전자’ – 빅데이터 편 / 곽백수
 
하지만 ‘빅데이터’가 자신의 비즈니스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보기 시작하면, 전문적인 기술용어를 먼저 만나 어려움을 겪거나, 요즘 SNS에서 어떤 단어가 트렌드인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그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하여 저희 ‘웹사이트 퍼포먼스 팀’에서는 ‘사업 관점에서의 빅데이터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해 보는 것이 과거의 모습이었다면, 이제는 사업에 실제 활용될 수 있도록 데이터의 측정-모니터링-분석-예측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참고)
- 온라인 쇼핑몰 상품에 대한 자동화된 분석과 운영힌트를 제공하는 ‘스마트MD’ 서비스
http://blog.bizspring.co.kr/15686
- 웹사이트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점을 찾아서 메일로 보내주는 ‘사이트 진단 보고서’ 서비스의 활용사례
http://blog.bizspring.co.kr/15757
 
기존의 여러 솔루션들이 단순히 데이터를 ‘측정’하고 표로 정리하면서 ‘분석’이라고 불려진 것은 오해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분석의 목적과 가치를 생각한다면, 바쁜 현업에서 요구되는 ‘성과향상의 힌트’를 바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PS: 시간이 조금 더 있으시면, 아래 글도 추천드립니다. ^^
- 빅데이터 분석, 마법은 없다 / 블로터닷넷(이지영)
http://www.bloter.net/archives/140538
 
 
 

Post filed under BizSpring Blog, e-Biz 이야기, e-Biz 칼럼 and tagged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