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주)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종업계 현황 보고서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11월의 인터넷 흐름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참고하여 주세요]

1)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는 패널분석(예: 랭키, 툴바나 앱모니터를 통해 사용정도를 분석)한 것이 아닌, 국내 약 1천여 표본 웹사이트에서 실측되는 웹로그분석 데이터의 평균값입니다.

2) 유입경로에 대한 통계 역시 표본 실측에 의한 것이며, 유입경로(Referrer)의 유실이 많은 접근 환경에서는 오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특히, SNS사용자는 모바일APP에 의한 유입이 많은데요, APP에 의한 방문은 유입경로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북마크나 직접접속으로 판단될 수 밖에 없으므로 오차를 크게 합니다.

3) 모바일 환경에서, 현재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기본 브라우저는 Mobile Safari(Safari 가 아님)로 데이터가 측정됩니다.
현재 각 안드로이드 기기별 패턴을 작성하여 개별인식/구분하고 있습니다만, 모든 안드로이드 OS 및 기기가 100% 검증되어 분류된다고 보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브라우저의 경우 PC용 브라우저보다 오차율이 높습니다. 특히 모바일 브라우저의 Safari 의 점유율이 타 브라우저 보다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11월의 인터넷 트렌드>

 

 

 

검색엔진

검색엔진

11월 검색엔진 전체 점유율
네이버 81.5% 다음 14.56% 구글 1.52% 네이트 1.03% 줌 0.71%

네이버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남성
네이버 89.35% 다음 8.56% 네이트 1.06% 줌 0.86%

다음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정치/행정
네이버 72.23% 다음 24.63% 네이트 1.29% 구글 0.37%
지난달은 쇼핑-도서/음반 부분이 27.33%로 다음 점유율이 가장 높았지만 이번 달은 약 4%정도 하락하여, 24.63%의 점유율의 정치/행정 부분이 가장 높은 다음 점유율로 조사되었습니다.

구글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사회/문화/종교
네이버 51.59% 구글 37.20% 다음 9.13% 야후 0.70%
항상 구글 점유율 1위를 차지했었던 유통/운송 부분이 처음으로 다른 카테고리에 1위의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지난달 39.81%로 1위를 차지했지만 약 6%나 하락하여, 37.02%의 점유율로 나타난 사회/문화/종교 부분이 11월 가장 높은 구글 점유율로 조사되었습니다. 별개의 이야기이지만, 야후(yahoo)는 다른 카테고리에서는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지만, 구글 점유율이 높은 카테고리에서는 눈에 자주 띄고 있습니다.

 

 

 

SNS

SNS

11월 SNS 전체 점유율
페이스북 87.26% 유투브 12.25% 미투데이 0.44% 구글+ 0.04%
지난달 대비 페이스북은 약 7% 상승, 유투브는 약 6% 하락하였습니다. 미투데이와 구글+도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페이스북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인터넷/컴퓨터/IT
페이스북 99.82% 유투브 0.18%
지난달에도 가장 높은 페이스북 점유율을 차지했던 인터넷/컴퓨터/IT 부분. 이번 달에는 조금 더 상승한 점유율입니다. 유투브의 점유율은 하락하였고, 미투데이는 완전히 사라져버렸습니다.

유투브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엔터테인먼트
페이스북 79.70% 유투브 20.14% 구글+ 0.10% 미투데이 0.05%
지난달에는 40%가 넘는 점유율로 건강/의학 부분이 높은 유투브 점유율을 보였으나, 이번 달에는 약 40% 하락하여 다른 카테고리들 보다도 낮은 점유율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번 달에는 엔터테인먼트가 지난달보다 반도 안되는 점유율이지만 20.14%로 가장 높은 유투브 점유율 카테고리로 조사되었습니다.

미투데이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스포츠/레저/여가
페이스북 78.32% 미투데이 20.80% 유투브 0.88%
지난달과 동일한 카테고리가 높은 미투데이 점유율로 조사되었습니다만, 점유율은 약 4% 하락하였습니다. 미투데이 점유율이 하락한 만큼, 페이스북의 점유율이 상승했고, 유투브 점유율도 소폭 상승했습니다.

 

* 항상 페이스북의 점유율이 높았던 쇼핑 부분은 전체적인 페이스북 상승세의 기류와는 다른방향으로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점유율 100%인 카테고리는 3개(아동, 가전/컴퓨터, 가구), 95% 이상인 카테고리는 3개(여성, 남성, 화장품), 90% 이상인 카테고리는 1개(생활용품)이었습니다. 지난달에 비하면  80%가 넘는 카테고리는 종합몰이었으며, 낮은 페이스북 점유율을 보이는 카테고리들은 대부분 유투브가 상당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웹브라우저

웹브라우저

11월 웹브라우저 전체 점유율
Internet Explorer 68.27% Android Browser 9.85% NAVER APP 7.33% Chrome 5.84% Mobile Safari 4.62%
지난달 대비 IE의 점유율은 약 8% 올랐으며, Android Browser는 약 5%정도 하락하였습니다. NAVER APP과 Chrome도 소폭씩 하락하였습니다.

Internet Explorer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정치/행정
Internet Explorer 94.82% Android Browser 1.71% Chrome 1.36% NAVER APP 0.92%

Android Browser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여행/세계정보
Internet Explorer 34.68% Android Browser 28.62% Mobile Safari 15.85% NAVER APP 11.34%
지난달 보다 점유율은 많이 떨어졌지만, 처음으로 여행/세계정보 부분이 Android 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IE의 점유율은 약 10%정도 하락하였고, NAVER APP과 Mobile Safari의 점유율이 많이 올랐습니다.

NAVER APP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스포츠/레저
Internet Explorer 36.91% NAVER APP 30.13% Android Browser 18.33% Chrome 7.43%
지난달 대비, IE의 점유율은 약 10% 하락하였고, NAVER APP은 약 7% 올랐습니다. Android Browser 약 3% 상승하였고 Chrome도 소폭 상승했습니다.

Chrome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유통/운송
Internet Explorer 41.57% Chroem 22.71% Mobile Safari 12.15% Firefox 10.56%

 

*참고로 Mobile Safari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쇼핑-음식료품(33.12%)입니다.

 

 

운영체제(OS)

운영체제

11월 운영체제 전체 점유율
Windows 73.44% Android 19.32% iOS 6.85% Unix 0.22%
Windows의 점유율이 약 8% 상승했으며, Android의 점유율은 약 8% 하락했습니다. 다른 운영체제들은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Windows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뉴스/미디어
Windows 98.16% Android 0.87% iOS 0.74% Unix 0.08%
Windows 점유율 1위가 정치/행정 부분에서 뉴스/미디어 부분으로 변경되면서, Windows의 점유율이 약 3% 올랐으며, 그와 반대로 Android는 약 3% 하락하였습니다.

Android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스포츠/레저
Android 50.94% Windows 40.80% iOS 7.97% Unix 0.11%
Android의 점유율 카테고리도 쇼핑-도서/음반 부분에서 쇼핑-스포츠/레저 부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Android의 점유율은 비슷하나 Windows의 점유율이 약 3% 하락하였고, iOS의 점유율은 약 3% 상승하였습니다.

iOS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음식료품
Windows 39.76% iOS 34.42% Android 25.74% Unix 0.06%
지난달 유통/운송 부분이 차지했던 가장 높은 iOS 점유율을 이번 달에는 쇼핑-음식료품이 차지했습니다. Windows의 점유율은 약 30% 하락했으며, iOS는 약 11% 상승하였고, Android는 약 18% 상승했습니다. 쇼핑-음식료품 부분이 이번 달에는 모바일의 유입이 높았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화면해상도

화면해상도

11월 화면해상도 전체 점유율
1920×1080 23.47% 1280×1024 10.32% 720×1280 8.48% 1366×768 5.68%
전체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지난달 대비 1920×1080은 약 8% 상승했으며, 1280×1024와 720×1280은 약 2%씩 하락하였습니다.

1920×1080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뉴스/미디어
1920×1080 62.82% 1680×1050 6.83% 2560×1440 6.33% 1366×768 3.93%
1920×1080의 점유율은 지난달 대비 거의 2배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해상도의 순위에도 많은 변경이 있었습니다. 1680×1050의 4위에서 2위로, 2560×1440은 첫등장임에도 불구하고 점유율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1280×1024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정치/행정
1280×1024 24.67% 1024×768 15.52% 1920×1080 14.91% 1600×900 6.31%

720×1280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도서/음반
720×1280 31.14% 1080×1920 12.95% 800×1280 7.70% 480×800 5.03% 320×480 3.79%
지난달과 비교하였을 때, 상위 2개의 해상도는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720×1280은 약 10%, 1080×1920은 약 4% 상승하였고, 3위는 지난달 4위였던 800×1280 해상도로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1366×768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유통/운송
1366×768 19.31% 1280×800 9.86% 1920×1080 9.01% 768×1024 8.09%

 

 

화면색상

화면색상

11월 화면색상 전체 점유율
32bit 81.57% 24bit 17.13% 16bit 1.24% 8bit 0.02%
지난달 대비 32bit는 약 2% 하락하였고, 24bit는 2%정도 상승하였습니다.

32bit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도서/음반
32bit 94.74% 24bit 4.81% 16bit 0.45%
지난달에는 정치/행정 부분이 점유율 1위를 차지했었지만, 이번 달에는 쇼핑-도서/음반 부분이 32bit 점유율 1위를 차지했습니다. 32bit의 점유율도 지난달 대비 소폭 상승했습니다.

24bit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 : 쇼핑-화장품
32bit 64.53% 24bit 33.98% 16bit 1.40% 8bit 0.08%
24bit도 점유율 1위 카테고리가 변경되었습니다. 쇼핑-남성 부분에서 쇼핑-화장품 부분으로 변경되었으며, 32bit는 약 4%정도 하락하였고, 24bit는 약 4% 상승했습니다.

 

 

모바일

모바일

OS별
Android 75.49% iOS 24.24% 기타 0.23%
지난달 대비, Android는 약 8% 하락하였으며, iOS는 약 8% 상승하였습니다. 계속해서 상승세를 지켜오던 Android는 뚝 꺾여버렸고. 미미하게나마 상승 기류의 회복을 보이던 iOS는 8%라는 엄청난 수치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제조사별
SAMSUNG 41.22% APPLE 24.24% LG 9.65% SKY 6.83% 기타 18.02%
SAMSUNG은 약 7% 하락하였으며, APPLE은 약 8% 상승하였고, LG는 약 2%하락하였으며, SKY도 약 2% 하락하였습니다.

기기별
iPhone 18.45% Galaxy Note 2 12.88% Galaxy S3 10.90% Galaxy Note LTE 6.81% Galaxy S2 5.84%
iPhone이 오래간만에 1위를 차지한 것 같습니다. 지난달 대비 약 8%의 점유율이 상승했으며, 다른 기기들은 점유율에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다만 Galaxy S2는 약 5% 정도 하락하였습니다.

Post filed under e-Biz 통계와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