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새롭게 설명드리고자 하는 기능은 ‘페이지 이동경로 분석’ 기능입니다.
설명드리는 기능은 기존에도 존재하는 기능이나 아직도 시나리오 분석만 설정하고 정형화된 프로세스 개선 데이터만 확인하는 고객들이 많이 있어서 간단한 활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웹사이트를 기획할 때, 사이트 기획자는 방문자들이 의도된 기획대로 원활한 서핑을 할 수 있도록 네비게이션을 설계합니다.
마치 쇼핑센터를 건축하고 인테리어, 디스플레이를 할 때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을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동선을 설계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사이트 기획자는 다음과 같은 이슈를 가지고 데이터 분석을 시작합니다.

 

‘내가 설계한 프로세스대로 고객들이 얼마나 잘 전환되고 있는지 파악하고, 어느 단계에서 이탈하고 있는지 분석하자!’

 

전환시나리오

 

위 리포트 예시는 전환시나리오 기능입니다.
기획된 프로세스 단계별로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전환율/이탈율 분석을 통해 최종 성과는 얼마나 이루어졌는지? 어느 단계에서 이탈이 많이 일어나는지? 분석하기에 매우 적합한 리포트입니다.
각 단계별로 전환율과 이탈율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탈이 일어날 경우 이탈페이지 리스트를 함께 확인할 수 있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분석 자료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과 같이 고객들의 요구는 다양해지고 자신의 원하는 물건을 찾기 위해 무수한 클릭을 하는 실정에서 단순 프로세스 분석만으로는 사이트 네비게이션을 최적화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실시간으로 방문자 한명한명을 추적하여 어떠한 네비게이션을 일으키는지 확인할 수도 없고, 분석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패턴을 찾고 네비게이션을 최적화하려고 해도 단순 페이지 수치만 비교하고 파악해서 패턴을 찾기도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방문자들이 이동하는 패턴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면…?

 

위 질문에 대한 해답을 드리기 위해 개발된 기능이 ‘페이지 이동경로 분석’ 기능입니다.
‘페이지 이동경로 분석’
기능의 명칭만 들어서는 기존에 다른 로그분석 제품에서 제공되는 페이지 분석 기능과 별다를게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 도출되는 데이터와 활용방법에 대해서 들어보신다면 ‘왜 진작에 이 기능을 몰랐을까?’하고 엄청 후회하실거라 필자는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 인사이트의 ‘페이지 이동경로 분석’은 다음 4자기 타입으로 제공됩니다.
– 주요페이지 A를 시작으로 이동되는 경로 분석 (정방향 분석)
– 주요페이지 A로 종료되는 이전 이동경로 분석 (역방향 분석)
– 주요페이지 A를 포함하는 이전/이후 경로 분석 (파장 분석)
– 주요페이지 A와 B사이에 존재하는 이동경로 분석 (그물망 분석)

 

 

페이지이동경로

 

 

위 리포트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실제 주요 페이지를 기준으로 클릭-드릴다운을 통해 순차적으로 이동한 경로를 파악할 수 있어 실제 방문자의 이동경로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특성, 유입경로 등 다양한 세그멘테이션(세분화) 항목을 적용할 수 있어 특정 고객군에 대한 세밀한 이동경로 추적이 가능합니다.

 

한업체의 활용사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용품 관련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A업체는 회원가입단계에서 회원가입 완료가 되지 않고, 이탈율이 너무 높게 나타나는 현상이 발견되어 ‘페이지 이동경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1) 회원가입완료페이지를 기준으로 역방향 이동경로 분석을 적용하여
2) 회원가입완료페이지를 시작으로 이전 단계에서 이탈되는 페이지 리스트들을 확인하고
3) 이탈되는 사례들을 분석하여 이탈 페이지를 하나씩 제거되도록 순차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4) 최종적으로 회원가입완료 프로세스 네비게이션을 개선하여 전환율을 상승시킨 사례가 있었습니다.

 

설명드린 활용사례는 회원가입에 대한 내용이지만, 주문완료, 장바구니, 상품상세조회, 이벤트 참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페이지 이동경로 분석’은 단순 트래픽 분석이 아닌 새로운 네비게이션 발굴과 네비게이션 개선에 탁월할 기능입니다.

 

운영하고 계신 웹사이트의 네비게이션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싶은신가요?
비즈스프링 인사이트의 ‘페이지 이동경로 분석’을 한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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