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로
안녕하세요.
“로그분석 시스템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벨로입니다.

 

 

검색광고 매체에서 성과측정 목적으로 사용되던 [ gatePage ]가
최근에는 광고대행사 또는 광고주의 성과측정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 gatePage ] 유형을 살펴보고,
측정 프로세스도 이해하고,
성과측정에 있어서 주의할 점과 분석방법에 대해 시~~원하게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등 검색광고 매체의 gatePage

gatePage 광고매체 방식
<측정 프로세스 예시1.>

네이버 등 검색광고 매체도 성과(노출, 클릭 등) 측정을 위해 [ gatePage ]를 활용합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위 흐름도와 같이 사용자들은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을 합니다.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영역의 컨텐츠’ 또는 블로그 등 각종 컨텐츠를 클릭하여 원하는 사이트를 찾아가게 됩니다.

이 때,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클릭과 동시에 여러 개의 페이지를 트래킹하면서 지나가게 됩니다.

위 사례에 따른다면,
첫번째, 검색매체의 AD server에서는 광고클릭수를 수집합니다.
두번째, 광고대행사에 의해 gatePage를 만들고, 별도의 쿠키발행를 하게 됩니다.
세번째, 그리고 최종 고객사의 웹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또 다른 유형도 살펴볼까요?

 

(2) 휴대폰에 잠금화면으로 설치하는 OK캐쉬백 등 CashSlide의 gatePage

gatePage cashslide 방식
<측정 프로세스 예시2>

CashSlide 또한 프로세스는 동일합니다.

위 사례에 따른다면,
첫번째, 매체사인 OK캐쉬백에서는 전환수를 수집합니다.
두번째, 광고주는 사용자의 디바이스를 체크하여 각각의 Store로 분개작업을 합니다.
세번째, 사용자의 Store APP을 통해 광고주 APP설치화면이 나옵니다.

 

이 모든 gatePage의 목적은 각자의 ‘성과분석’에 있습니다!

 

여기에서 잠깐!
광고주님께서 꼭 확인해야할 점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ㄱ) 확인해야할 점

① 매체사의 gatePage를 지나갈 시점,
매체사가 얻고자하는 정보를 획득한 뒤 광고주의 랜딩URL로 포워딩해 주게 됩니다.
이때 표준 리다이렉션(HTTP redirect)으로 최초 유입경로 값을 그대로 전달해 주는 센스를 보이죠~ ^.*
redirect

 

② 광고대행사 또는 광고주님의 gatePage를 지나갈 시점,
광고대행사 또는 광고주님이 얻고자하는 정보를 획득한 뒤 최종 랜딩URL로 포워딩해 주게 됩니다.
이때 javascript로 포워딩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NO~ NO~!!!
최초 유입경로값을 전달해 주지 못하게 됩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표준 리다이렉션(HTTP redirect)으로 포워딩되었는지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ㄴ) 분석방법

‘로그분석 솔루션’을 활용하여 「성과측정」 관련 리포트를 살펴볼까 합니다.
(※ 인사이트 V3.0 기준으로 설명)

 

① 외부 캠페인 성과

ㄴ 측정방법
[리포트]에서 외부캠페인 코드를 발급받아 광고매체에 등록할 랜딩URL 뒤에 캠페인코드를 붙이면 끝!

a4
ㄴ 관련 리포트에서
a. 각 캠페인별 ’방문수, 반송률, GOAL수(회원가입수,주문수,주문금액 등)’ 성과 데이터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 각 캠페인별 반송률을 모니터링하여 랜딩페이지 최적화 작업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c. 각 캠페인별 비교&평가가 가능하게 됩니다.

외부 캠페인 성과

 

 

② 외부 캠페인별 상품

ㄴ 측정방법
[상품]관련 환경변수가 적용되어져 있다면 별도 작업 필요 없습니다.

ㄴ 관련 리포트에서
a. 각 캠페인별 인기 주문상품, 무료체험신청된 상품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각 캠페인(매체)별 사용자들의 성향을 가늠할 수 있게 됩니다.
b. 랜딩페이지 내 관심 상품 위주로 배치 또는 광고소재 상품으로 활용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외부 캠페인 상품

 

 

③ 네비게이션 (페이지 이동경로 분석)

ㄴ 분석방법
분석할 페이지에 대한 등록과 옵션을 설정하면 끝!

페이지이동경로설정
ㄴ 관련 리포트에서
a. 페이지 도달 후 사용자들이 이동해 가는 패턴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기획자의 의도대로 사용자들이 움직이는지 또는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b. 이탈되는 페이지깊이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탈되는 시점에 대한 대안 계획에 참고자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지이동경로

 

OK
이 외에도 다양한 리포트에서 인사이트(INSIGHT)를 찾아내시고 있으실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혹시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함께 인사이트(INSIGHT)를 찾고자 하시면 언제든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웹/앱 로그분석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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