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무엇 때문에 웹사이트에 방문할까요?

 

웹사이트에 방문할 때 어떤 목적을 가지고 방문하나요?

원하는 스타일의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방문하기도 하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방문하기도 하고,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가격을 비교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방문하기도 합니다. 혹은 잘못 클릭한 광고 때문에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되기도 하죠. 위에 제시한 목적 이외에도 사이트에 방문하는 목적은 매우 다양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방문자들에게 동일한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과연 방문자들은 만족할 수 있을까요?

 

그럼 여기서 드는 궁금증 하나! 방문자의 방문 목적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웹사이트 방문 목적을 가장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채널은 “검색엔진”입니다.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한 검색어를 토대로 방문자의 방문 목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파악하는지 예시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05-16_13-49-45

 

검색어 1) 오버핏 후드티

– 가설: 불편한 걸 싫어하고 활동성이 좋은 후드티를 선호하여 방문

– 광고메세지: 불편함을 덜어주고 활동성을 높여주며 스타일도 놓치지 않는다는 광고 메시지를 이용하여 키워드 광고를 집행

– 페이지 구성: 상의 카테고리에서 오버핏 후드티로 필터링된 상품으로 구성된 페이지를 노출. 만일 오버핏 후드티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오버핏 티셔츠나 후드티와 같이 활동하기 편한 디자인의 옷으로 구성된 페이지를 노출

– 데이터 분석: 상품 조회 수, 체류시간을 파악하여 오버핏 후드티 방문자의 관심도를 파악

 

검색어 2) 송애교(연예인) 화장품

– 가설: 뷰티프로그램에서 ‘송애교’가 사용하는 방송을 보고 해당 상품을 찾기 위해 방문

– 광고메세지: 연예인 ‘송애교’가 사용하고 있는 그 화장품이라는 내용으로 어필

– 페이지 구성: “송애교 화장품”키워드로 유입된 고객에게는 해당 연예인 이미지와 방송 및 광고에 노출된 상품 혹은 그와 유사하거나 함께 사용하면 좋은 상품으로 구성된 페이지 노출

– 데이터 분석: “송애교 화장품” 키워드 유입 시간을 통해 TV광고의 영향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간접적으로 파악, 상품 조회수, 체류시간을 통해 관심도를 파악

 

검색어 3) 티엠포 프록시모 TF (선수들이 애용하는 축구화로 무릎 및 발목에 무리가 가지 않음)

– 가설: 축구를 즐겨하지만 무릎 및 발목이 좋지 않아 선수용 축구화를 알아보기 위해 방문

– 페이지 구성: “티엠포 프록시모 TF” 상품 상세 페이지에 최상급 모델 중 TF용인 다양한 축구화와 무릎 보호대 및 발목 보호대를 연관상품으로 보여줌

– 데이터 분석: 매출액 주문 당 매출액과 동시 구매상품을 비교하여 “티엠포 프록시모 TF” 키워드로 유입된 고객이 TF용 다른 축구화, 무릎 및 발목 보호대에 대한 상품의 구매할 수 있는 관심을 유도하여 객단가 상승 시킬 수 있는 파악. 각 키워드 별 서핑 패턴을 통해 구매 결정을 빠르게 하고자 하는 고객이 많은지, 다양한 상품을 확인하면서 구매 결정을 고려하고 있는지를 파악

 

위 3개의 검색어를 통해 방문자의 방문 목적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유입 키워드를 통해 관심사를 유추할 수 있고 유추한 내용을 토대로 가설을 세우고 가설에 맞는 콘텐츠를 보여준 후 데이터를 측정하면 웹사이트 방문자의 목적에 최적화된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키워드 광고의 성과 데이터만 보고 있다면 이제는 키워드 별로 방문 목적을 파악하여 최적의 컨텐츠를 제공하여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Post filed under 웹분석 이야기, e-Biz 칼럼, 분석과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