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거ASP’ 서비스는 사용자의 웹사이트를 분석하는 서비스입니다. ‘우리 홈페이지에 몇명이나 들어왔지?’, ‘어디서 어떻게 들어온거지?’, ‘광고를 보고 온거 같은데, 무슨 광고를 본거지?’ 등… 각자의 사용 용도는 다르겠지만, 로거를 사용해보았다면 자사 홈페이지에 대한 대다수의 궁금증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음을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웹분석은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일까요? 로거는 바로 ‘스크립트(Script)’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 로거 뿐만 아니라 타사 솔루션들도 대부분 스크립트를 통해 웹분석을 하고 있을텐데요, 문제는 스크립트 설치나 검수는 ‘개발 영역’ 이라는 것입니다. 웹분석 결과는 광고의 방향성 결정이나 홈페이지의 개선방향 기획 등의 의사결정에 자료로 쓰이기 때문에 로거 사용자 중에는 비개발자(ex. 마케터, 기획담당자 등) 분들이 많습니다. 사내 개발자께서 스크립트 설치를 완료했다는데 리포트가 보여지지 않을 경우, 로거에 문의했는데 알아듣기 어려운 답변(기술적인 내용)이 돌아오는 경우, 비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중간에서 아주 곤혹(?)스러울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이제는 우리같은 비개발자들도 웹사이트에 로거 스크립트가 잘 설치되었는지, 또 데이터를 잘 수집하고 있는지 로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로거 사용자를 위한 Tools서비스별 데이터 검증(회원전용) ]

* 로거 사용자를 위한 Tools 링크: logger.co.kr/tools/forensic.tsp

이 Tool을 통해 로거 스크립트가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는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ol에서 확인한 IP가 웹사이트 내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로거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회원들만 사용할 수 있는 Tool로,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분석하고 싶은 사이트를 들어가신 후, Tool에서 해당 사이트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난 후 ‘조회’ 버튼을 누르면, 방문정보페이지정보를 먼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정보’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의 정보로, ‘세션ID / 방문일시 / 방문경로(referrer)’ 등을 확인하실 수 있고, 광고를 통해 들어온 경우라면 ‘CPC광고매체 / CPC키워드’ 까지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지정보’는 해당 세션에서 어떤 페이지뷰(PV)를 일으켰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이동할 때마다 추가되며, 페이지마다 ‘방문일시 / 페이지URL’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거 환경변수 스크립트 추가 설치에 따라 ‘카테고리 / 페이지정의(전환단계) / 주문상품명 / 주문상품수량 / 수문상품금액 / 성별 / 회원특성 / 내부검색어’ 까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주문 테스트나 검색어 입력 등 테스트를 통해 어떤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어떤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는지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즉, 어떤 스크립트가 정상 설치 및 작동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내부 클릭이벤트’‘클릭존’ 을 사용하고 계신 고객들께서는, 해당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는지도 Tool 안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버튼에 내부 클릭이벤트 스크립트가 잘 설치되어 작동하고 있는지, 또 원하는 페이지에 클릭존 스크립트가 잘 설치되어 있는지까지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별 데이터 검증’ 항목에서는 웹사이트에 로거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데이터를 잘 수집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Tool입니다. 만약 사이트에 유입했음에도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고 있다면, 로거 기본 스크립트가 제대로 설치가 되어있지 않거나 혹은 미설치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데이터는 수집되는데 중간중간 데이터 일부(ex. 주문상품금액, 내부검색어 데이터 등)가 수집되지 않는다면, 각 항목을 수집하는 환경변수 스크립트가 미설치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로거 사용자를 위한 Tools’를 통해서 웹사이트 내 로거 분석 스크립트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수집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집되지 않는 경우, 어느 부분에서 데이터 수집이 안되고 있는지를 확인해보실 수 있으며, 개발자에게 확인을 요청할 때에도 어느 부분이 집중적인 확인이 필요할지까지 함께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와의 소통이 빨라지면 문제 해결도 그만큼 빨라질 수 있고, 결국 빠른 일처리까지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 영역에 기본적인 소양을 갖춘 마케터 혹은 기획자라면 더욱 전략적인 이후 방향을 설정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로거 사용자를 위한 Tools’ 와 함께 웹분석 분야에 한걸음 내딛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Post filed under BizSpring Blog, 웹분석 이야기, 로거™ 활용하기 and tagg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