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에는 [성과 측정을 위한 KPI 리포트 사용법] 콘텐츠에서 로거 KPI 리포트 활용법에 대해 소개하였는데요. 오늘은 KPI 리포트 사용법 2탄으로 기본 프레임워크 셋과 AARRR 프레임워크 셋 활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기본 프레임워크 셋
‘기본 프레임워크 셋’이란 성과 측정을 위하여 로거에서 제안하는 지표 그룹을 의미합니다.
서비스의 최종 목표에 따라 7가지 기본 프레임 셋 중 선택하시어 KPI 리포트를 활용해보세요.

검색엔진 마케팅 마케팅 캠페인 브랜딩 및 도달
검색엔진 방문수 캠페인 방문수 전체 방문수
검색엔진 신규방문수 캠페인 방문 랜딩페이지 반송률 신규 방문수
검색엔진 반송수 캠페인 매출액 기여율 신규방문자 비율
검색엔진 유효 방문수 재방문자 대비 신규방문자 비율
검색엔진 회원등록수 북마크/직접입력 신규방문수 점유율
검색엔진 주문수 소셜네트워크 신규방문자 점유율
검색엔진 매출액 검색엔진 신규방문자 점유율
검색엔진 매출액 점유율 이메일 신규방문자 점유율수
CPC광고 방문수 캠페인 방문수
CPC광고 매출액 캠페인 방문수 기여율
전자상거래 충성도 및 참여도 컨텐츠 및 상품 획득 및 전환
전체 매출액 재 방문수 페이지뷰 전체 방문수
전체 주문수 재방문자 비율 전체 방문수 신규 방문수
주문당 평균 구매액 북마크/직접입력 재방문수 방문당 평균 페이지뷰 외부유입 방문 랜딩페이지 반송률
방문당 평균 주문율 북마크/직접입력 매출액 점유율 평균 재방문 간격(일) 방문당 평균 회원등록률
방문당 평균 매출액 회원 방문수 웹사이트 체류시간 전체 회원등록수
전체 방문수 방문당 평균 페이지뷰 평균 웹사이트 체류시간(분) 전체 주문수
방문당 평균 상품(컨텐츠)상세 조회수 순방문자(월순수)당 방문수 평균 페이지별 체류시간(분) 전체 매출액
북마크/직접입력 매출액 평균 재방문 간격(일) 상품(컨텐츠)상세 조회수 방문당 평균 주문율
캠페인 매출액 기여율 평균 재방문 횟수 방문당 평균 상품(컨텐츠)상세 조회수 방문당 평균 매출액
CPC광고 매출액 기여율 웹사이트 체류시간 상품(컨텐츠)상세 조회 비율 주문당 평균 구매액

 

2. AARRR 프레임 워크
AARRR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에 도움을 주는 프레임워크 입니다. AARRR에 대해서는 Engine Of Growth 그리고 AARRR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AARRR 프레임 워크를 셋팅하여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해와 아래 3단계만 기억해 주신다면 KPI 리포트 활용하는 거 어렵지 않습니다 🙂

1) [KPI 그룹 및 항목설정] 에서 프레임워크 이름과 설명을 추가합니다.
2) 1)에서 추가한 KPI 그룹의 [세부 KPI 항목 관리] 에서 프레임워크에 대한 KPI(지표)를 등록합니다.
3) KPI 리포트를 확인합니다.

각 단계별로 추가해야 하는 내용을 말씀드릴게요.

1) [KPI 그룹 및 항목설정] 에서 프레임워크 이름과 설명을 추가합니다.
AARRR 프레임워크에 대한 세부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 KPI 그룹명 : Acquisition
설명 : 유저는 어떻게 우리 서비스(앱/웹)을 발견하는가?

– KPI 그룹명 : Activation
설명 : 유저가 실제 앱/웹을 이용하는가?

– KPI 그룹명 : Retention
설명 : 한번 이용한 유저가 다시 방문하는가?

– KPI 그룹명 : Revenue
설명 :실제 매출을 일으키는 행동을 하는가?

– KPI 그룹명 : Referral
설명 : 유저가 주변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는가?

2) 1)에서 추가한 KPI 그룹의 [세부 KPI 항목 관리] 에서 프레임워크에 대한 KPI(지표)를 등록합니다.

– KPI 그룹명: Acquisition
지표 예시: 유입경로 별 신규 방문자수(신규 방문수, 북마크/직접입력 신규방문수, 검색엔진 신규방문수, 이메일 신규방문수, 외부유입 신규방문, 소셜네트워크 신규방문), 회원가입수(CPC광고 회원등록수, 정액제광고 회원등록수)

– KPI 그룹명: Activation
지표 예시: 외부 채널별 유효 방문자수, 랜딩 페이지 반송률(검색엔진 방문 랜딩페이지 반송률, 캠페인 방문 랜딩페이지 반송률, 외부유입 방문 랜딩페이지 반송률, 전체 반송수), 평균 체류시간(웹사이트 체류시간, 평균 웹사이트 체류시간, 평균 페이지별 체류시간), 평균 페이지뷰(페이지뷰), 이벤트 참여 수(캠페인 유효 방문수, 캠페인 방문수 기여율)

– KPI 그룹명: Retention
지표 예시: 재방문(소셜 재 방문수, CPC 재 방문수, 쇼핑채널 재 방문수, 내부 유입 재 방문수, 재 방문수, 북마크/직접입력 재방문수, 검색엔진 재방문수, 이메일 재방문수, 외부유입 재방문, 소셜네트워크 재방문, 평균 재방문 횟수), 평균 재방문 간격

– KPI 그룹명: Revenue
지표 예시: 매출액(북마크/직접입력 매출액, 검색엔진 매출액, 전체 매출액, 캠페인 매출액, CPC광고 매출액, 정액제광고 매출액), 주문 당 매출 데이터(주문당 평균 구매액)

– KPI 그룹명: Referral
지표 예시: 소셜네트워크 신규방문수

3) KPI 리포트를 확인합니다.

설정한 KPI 그룹에 대한 리포트를 확인하면 지금까지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지난주, 이번주, 변화 폭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 프레임워크와 AARRR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한 해의 성과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점점 발전해 나가는 로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Post filed under BizSpring Blog, 로거™ 활용하기, 분석과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