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될 수 있습니다 🙂

– 특정 페이지의 유입경로를 알고싶다.
– 배포되지 않은 페이지에 발생한 PV 유입경로를 알고싶다.

 

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 로거입니다.

최근 로거 사용자 분께서 흥미로운 문의를 하였습니다. 문의한 내용을 로거 리포트를 통해 어떻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지 실 사례를 통하여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명 제가 관리하는 bizspring.co.kr 사이트에는 bizspring.co.kr/basic 연결 페이지가 없는데, 하루에 5번 꼴로 /basic으로 방문한다고 리포트에 보여지네요. 제가 광고 랜딩을 잘못 셋팅해서 들어오는 것인지 아닌지 알 수 있을까요?”

 

존재하지 않는 url로 방문한 이전 경로가 어디인지 확인하고 싶다는 내용의 문의였는데요. 우선, 실제로 bizspring.co.kr/basic 링크로 유입되는 사용자가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 봅니다. (bizspring.co.kr/basic 이라는 페이지가 없지만 트래킹이 되는 이유는 사이트에서 없는 페이지라고 안내를 해 주고 있었습니다. 이에 공통 영역에 추가된 스크립트가 호출되어 bizspring.co.kr/basic 페이지도 수집이 된 것이지요.)

 

1. [ 인기있는 페이지 ] 리포트

 

이 리포트 이름이 ‘인기 페이지’ 여서 인기있는 페이지만 선별적으로 보여준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이 리포트에서는 페이지뷰가 발생한 모든 페이지가 페이지뷰 기준으로 내림차순 셋팅이 되어있습니다. 우측에 보시면 몇 개 까지 또는 전체보기로 셋팅이 가능한데요. 원하시는 수치를 선택하여 페이지를 활용해보세요.

리포트에 있는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확인을 원하는 페이지에서의 페이지뷰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색’ 기능을 통하여 실제 웹페이지를 검색해 봅니다.
[ 인기있는 페이지 ] 리포트 에서는 사용자가 접근한 페이지 url에서 / 이후의 정보로 페이지를 구분하는데요. / 이후의 정보를 검색하면 됩니다. 위의 질문의 경우, bizspring.co.kr/basic 에서 ‘basic’만 검색을 하면 됩니다.

검색을 통해 결과가 확인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페이지에 접속해보면…

찾을 수 없는 페이지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그렇다면 웹사이트 방문자는 이 페이지로 어떻게 접근할 수 있었던 걸까요?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접근한 사용자들의 이전 경로와 다음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 페이지 유입 및 유출 ] 리포트

 

[ 페이지 유입 및 유출 ] 리포트로 이동하였습니다.

‘필터 및 옵션 선택’ 항목에 있는 페이지 타이틀과 페이지 주소가 [ 인기있는 페이지 ] 에서 확인하고자 했던 페이지 주소가 맞는지 한 번 더 확인합니다. 여기서 ‘필터 및 옵션 선택’ 항목을 열면 사이트에 존재하는 페이지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른 페이지의 이전/이후 경로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필터 및 옵션 선택’을 활용해주세요!

이렇게 접근한 [ 페이지 유입 및 유출 ] 리포트를 보면 이전 경로 / 다음 경로를 확인할 수 있고, 이전 경로에서는 이전 페이지, 참조 도메인, 북마크/직접접속 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어떤 경로를 통해 페이지에 접근했는지 이해하시면 됩니다.

  • 이전 경로의 항목 별 상세 내용
    – 이전페이지: 웹사이트 내부 어떤 페이지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확인
    – 참조도메인: 검색엔진 등 특정 도메인을 통해 방문했는지 확인
    – 북마크/직접접속: 선택한 페이지의 URL을 직접 입력하고 방문한 경우
  • 다음 경로의 항목 별 상세 내용
    – 다음페이지: 웹사이트 내부의 어떤 페이지로 이동했는지 확인
    – 서핑종료/외부유출: 웹사이트에서 방문을 종료한 경우

 

글 시작에 이야기드렸던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는 2년 전에 배포되었던 링크였고, 블로그나 카페 게시글을 통해서 공유되어 최근에도 유입이 된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 로거 리포트를 통하여 특정 페이지에 대한 유입 경로를 확인하거나, 이벤트를 진행할 때 이전 경로를 파악하여 성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짜는 등으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로거에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지 좋은 사례로 만나뵙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

 

Post filed under 웹분석 이야기, Uncategorized, 분석과 마케팅, 비즈스프링 이야기 and tagg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