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aign Analysis & ROI Measurement – 마케팅 캠페인의 ROI 측정

지난번 KPI 리포트 소개를 이어 이번에는 ROI 리포트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KPI 리포트는 성과에 대한 현황 파악이라면 ROI는 성과를 금액으로 산출하는 것입니다. 투자대비 얼마만큼의 성과가 있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인 ROI(Return on Investment). 웹사이트 운영 중이라면 항상 진행되는 마케팅! 이에 대한 ROI 분석을 쉽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ROI(Return On Investment)란?

투자대비 수익률을 나타낸다. 각종 범주 및 세분화된 측정지표 항목에 대해, 투입된 비용에 대한 수익을 계산하여 표시한다. 투입비용에 대한 자료가 부족한 경우에는 ROI값이 1을 기준으로 그 이상일 경우 순이익, 그 이하일 경우 마이너스 수익으로 계산하는 방법이 있다.

    ROI = 수익(예: 매출액) / 투입비용

하지만 이와 같은 경우에는 시각적으로 + 및 – 에 대한 느낌이 직접적이지 않으므로 아래와 같이 계산하는 것이 결과를 이해하기에는 편리하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광고 투입비용 대비 매출액 등에서 많이 이용된다.

    ROI = (수익 – 소요비용)/소요비용


캠페인 ROI란?

ROI는 성과값에 대한 표현방법으로서 별도의 리포트로 분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 리포트에서 표현가능한 성과값이다. ROI를 이용하여 수익성이 높은 캠페인을 선별하고 집중할 수 있다. 캠페인 분석의 ROI에 대한 접근은 해당 캠페인에 국한된 ROI로서 웹사이트 전체적인 ROI에 대한 분석접근은 다양한 비용요소로 인해 쉽지 않다.


웹사이트의 홍보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키워드 광고나 배너 광고, 이외에 내/외부 이벤트 진행 등이 있습니다. 그런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들을 그룹 또는 항목별로 정리하여 분석 할 수 있는 로거(Logger) 마케팅 캠페인 분석 리포트를 소개합니다. 각 캠페인의 진행기간내 방문비용(CPL), 가입당비용(CPA), 주문당 비용(CPS) 등의 데이터를 측정 가능하며 마케팅 효과 측정에 가장 중요한 ROI에 대한 데이터도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Logger 분석 리포트 – 캠페인별 방문/회원가입/주문당 비용 ]

캠페인별 ROI는 어떻게 분석되는가?
아래 그림은 캠페인 설정 화면입니다. 캠페인 그룹과 명을 지정하여 원하는 분류로 나누어 분석이 가능하며, 캠페인의 기간 설정을 통해 기간내 비용 산출과 집행비용을 등록하여 정확한 ROI를 산출합니다. 캠페인별 ROI 측정을 통해 비용대비 가장 효과 있는 광고캠페인을 선별해 낼 수 있으며 이런 노하우들이 쌓이면서 효과적인 마케팅 기획이 가능해집니다. 

[ Logger 분석 리포트 – 캠페인 설정 화면 ] 

[ Logger 분석 리포트 – 설정을 통한 데이터 확인 ]

또한 진행되는 마케팅 목적에 따라 성과지표는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웹사이트 트래픽/방문을 목적으로한 마케팅 캠페인이였다면 방문당 비용을 고려해야하고 가입이나 주문/예약이라면 관찰해야 할 지표는 달라지겠죠? 조금은 부담스럽고 복잡한 성과 지표들을 관심있게 관찰한다면 당신은 마케팅 천재가 된 XX님이 되는 날이 오겠죠??!!! ^0^ 

마케팅 기획을 진행 할 때 KPI 설정과 ROI 측정에 대한 고민 잊지 마세요. 

피터드러커의 그 유명한 말 ‘측정 할 수 없다면 경영할 수 없다!’ 아시죠?! ^^ 


Post filed under BizSpring Blog, 웹분석 이야기, 분석과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