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과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이번 콘텐츠를 주목해주세요.
- 매달 수백만 원의 광고비를 쓰고 있는데, 정작 어떤 광고가 효과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광고비를 10% 줄였는데, 매출은 오히려 올랐습니다. 왜일까요?
- 광고 예산을 ‘많이 쓰는 것’보다 ‘잘 쓰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입니다.
이렇듯 광고 예산은 한정되어 있고, 투자는 늘 고민스럽습니다.
운영중인 다양한 광고를 어떤 채널에 얼마를 써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으시죠?
마케팅의 성과는 숫자로 확인되어야 하고, 그 숫자를 기반으로 한 전략적인 예산 분배가 필요합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MMM 대시보드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MMM은 무엇일까요?
MMM이란?
MMM (Marketing Mix Modeling)은 다양한 *마케팅 요인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술적 분석으로 광고별 효과를 정량화하고, 최적의 예산 배분 시나리오를 도출하는 기법입니다. 다양한 요인들이 실적에 미친 영향을 모델을 통해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정보 기반 타겟팅이 어려워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유용한 분석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마케팅 요인 : 운영중인 광고, 할인, 프로모션, 시즌성, 외부 요인 등 다양한 요소가 존재합니다.
MMM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이 갖는 3가지 오해
🙋♀️ MMM은 믿을만한 분석 모델인가요?
비즈스프링은 시장 내 검증된 분석 모델, 비용 효율성이 입증된 모델을 기반으로 광고 분석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대표적으로 Meta Robyn을 활용하여 광고 효과 분석과 예산 시나리오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AI 기반 자동화 모델링 기법으로 리소스를 절감하면서 신뢰성 높은 분석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 커스터마이징 : 브랜드별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모델링 구조 설계
- 비용 효율적인 AI 기반 분석 : 고도화된 알고리즘과 연산을 활용하여 분석 리소스 단축
- Meta가 설계 및 검증한 구조 : Meta가 개발한 MMM 프레임워크로 신뢰도 높은 분석 체계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마케팅 믹스 모델링(MMM): 메타 로빈과 트리 기반 모델
🙋🏼♂️ 정형화된 데이터와 정해진 틀로만 분석하나요?
고객사의 비즈니스 도메인에 맞는 변수 기획 및 설정, 분석 결과의 해석 및 실무 적용을 지원합니다.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등 데이터 전문 인력과 협업으로 비즈니스 맥락을 반영한 모델링을 지원합니다. 단순 숫자 해석이 아닌 실제 고객사 의사결정에 도움되는 인사이트 도출에 집중합니다. 모델 결과가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합니다.
- 고정밀 전처리 수행 : 다양한 데이터를 정제·통합하여 분석 정확도 향상
- 비즈니스·도메인 기반 모델 해석력 확보 : 기업별 특성과 요인을 반영한 분석 결과 제공
- 데이터 품질과 실행 가능성 동시 확보 : 실무 적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정제된 고품질 인사이트 제공
🙋🏻♀️ MMM을 도입하려면 천문학적인 비용이 드나요?
초기부터 고비용의 프로젝트로 시작하는 것이 아닌 PoC로 MMM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스프린트 PoC를 통한 빠른 검증과 확장을 지원합니다. PoC(Proof of Concept)는 실제 도입 전, 핵심 기능의 실효성을 빠르게 실험해보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리스크는 낮추고, 성공 가능성은 높이는 방향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 모델 실현 가능성 검토 : 데이터 구조 및 환경에 적용 가능한 분석 모델 여부 사전 검토
- 예산 기여도 시뮬레이션 실행 : 채널별 예산 변화에 따른 시뮬레이션으로 실행 전략 검증
- MMM 내재화 체계 전환 가능성 확보 : 내부 운영 관점에서 확장 가능한 분석 체계로 전환 기반 마련
MMM을 통해 얻는 이점은 무엇일까요?
1) 광고 채널별 ROI 정량화
- 다양한 채널에서 운영하는 광고에 대한 각 기여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채널이 실질적으로 매출에 기여하고 있는지 수치로 확인 가능합니다.
- 성과가 낮은 채널은 과감히 줄이고, ROI가 높은 채널은 강화하는 방식으로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2) 예산 재배분 시나리오 제공
- 현재의 예산 배분 상태와 비교해, 최적의 분배가 무엇인지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습니다.
- 같은 예산으로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 성과 개선을 위해 예산을 전략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기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장기 트렌드 파악과 전략 수립에 활용
- 단기간 캠페인 성과뿐만 아니라, 시간에 따른 마케팅 활동과 KPI 간의 관계 변화를 장기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 자사 광고 반응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 가능합니다.
- 브랜드 성장의 방향성 및 중장기 마케팅 투자 전략과 브랜드 로드맵 수립에 기여합니다.
MMM 활용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MMM 대시보드를 활용해보세요
MMM의 핵심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입니다. 그러나 복잡한 모델을 단순히 보고서로 받는 것만으로는 실무에서 활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비즈스프링은 MMM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MMM 대시보드로 광고별 효과를 살펴보고, 누구나 쉽게 최적의 광고 예산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광고 채널별 기여 분석
광고 매체 | 해석 | Effect Share | Spend Share | ROI (Return on Investment) |
---|---|---|---|---|
네이버 검색 | 과잉 지출 → 효율은 양호하나 예산 너무 많음 | 0.32 | 0.53 | 2.27 |
Google Ads | 가장 효율적인 채널 → ROI 최상, 확장 가능성 | 0.24 | 0.3 | 2.88 |
Facebook Ads | 균형 있음 → 소폭 유지 또는 실험적 증액 가능 | 0.15 | 0.12 | 1.44 |
네이버 GFA | 저예산 고효율 → 예산 확대 필요 | 0.14 | 0.02 | 2 |
YouTube Ads | 고효율 저비용 채널 → ROI 매우 높음, 확장 대상 | 0.15 | 0.02 | 2.33 |
총 합계 | 1 | 0.99 | 10.92 |
- 광고비 증가율 대비 매출 포화도 분석
- 광고 예산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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