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시장이 커짐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 및 광고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특히 브랜드에 반응을 보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번 더 배너, 광고 등을 노출하는 ‘리타겟팅’은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많이 집행됩니다. 이 때, 리타겟팅을 위해 웹사이트 방문 고객의 유입, 이탈 지점을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하는데요, 이를 추적하기 위해 태그를 설치하는(태깅, tagging)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리타겟팅 의미와 중요성을 알아보고, 이를 위한 기반 작업인 광고 매체 태깅 작업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 소개해 보겠습니다.
🎯 리타겟팅이란?
내가 보았던 상품 혹은 방문했던 웹사이트의 광고가 계속 눈에 띈 경험 다들 있으신가요? 해당 기법이 바로 ‘리타겟팅’입니다.
리타겟팅은 Re + Targeting 의 합성어로 ‘다시 한번 타겟팅을 한다’로 해석됩니다. 이를테면 웹사이트 방문, 특정 상품 검색, 장바구니 담기 등 특정 고객을 선택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한번 더 관련 배너 및 광고를 집행하는 등 집중하여 마케팅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A가 원피스를 사기 위해 원피스를 검색하여 쇼핑몰에서 구경만 하고, 구매는 하지 않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 후, A가 쇼핑몰을 나와 다른 웹사이트에 방문하였을 때, 해당 쇼핑몰 및 관련 제품을 반복 노출시켜,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 리타겟팅 중요성
1) 비즈니스 각인
자사 비즈니스가 익숙하기 위해선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현재 온라인 시장은 고객을 유치하기까지 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자사에 관심을 보였던 고객을 타겟으로 비즈니스를 반복 노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관련 제품 및 상품을 구매하고 싶을 때, 고객이 브랜드를 회상하고 떠올릴 수 있도록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2) 관심 보인 고객의 재방문 및 참여 유도
한번이라도 웹사이트 방문, 상품 조회 등을 한 고객은 비즈니스에 어느정도 관심을 보인 고객들입니다. 이들을 대상으로 다시 한번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알맞은 시기에 원하는 상품이 노출됨으로 한번도 방문하지 않은 고객들보다 참여 유도가 훨씬 쉬울 것입니다. 이와 같이 고객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재방문 및 재활동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3) 광고 효과성 증가
리타겟팅은 고객 경험 및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캠페인이 진행됩니다. 이는 곧 광고 노출 대상에 대한 타겟이 명확하게 선별되어 광고가 적재적소하게 운영될 수 있는 것을 뜻하는데요, 이를 통해 참여 가능성이 높은 타겟을 대상으로 광고가 진행됨으로 기업 입장에서 더 나은 ROAS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 태깅 작업은 무엇일까요?
리타겟팅을 위한 필수 작업인 태깅은 웹사이트 혹은 앱에서 ‘태그’라고 불리는 코드를 삽입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떤 상품을 구매할 때, 상품에 있는 태그로 이름, 가격, 색상 등을 확인하듯이 웹사이트/앱에서도 태그를 설치하여 방문한 고객들의 정보 및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 들어왔는지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고, 고객과의 연결성은 높이고, 고객이 비즈니스를 한번 더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리타겟팅’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리타겟팅을 위한 솔루션
리타겟팅은 많은 고객층에서 브랜드에 명확한 관심을 보인 고객만을 선별해야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그래서 리타겟팅을 위한 기반은 처음부터 꼼꼼하게 다져나가야 하는데요, 만약 해당 작업을 정교하게 진행하지 않으면 몇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 태그 관리에 관한 고충을 겪고 있습니다.
1) 데이터 수집 이슈
태깅 작업까지는 완료하였지만, 관련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되지 않는 이슈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이때 내부적으로 태그 작업 체계가 제대로 구현되어있지 않는다면 태그 관련 오류 통제가 쉽지 않고, 원인을 파악하는데 많은 리소스가 투입되어야 합니다.
2) 신규 매체 추가
리타겟팅을 위해 신규 광고 매체가 추가되는 경우가 있을 것 입니다. 그러나 신규 매체에 대한 전환 픽셀은 설정하였지만 새로운 매체에 대한 기술적인 요건에 대한 확인 및 정의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신규 매체가 생길 때마다 마케팅 태그를 생성하고 배포하는 전반적인 과정에서 많은 기업들이 태그 설치 및 유지 관리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3) 개발자 부재로 인한 어려움
태깅 관련 가이드와 설계서를 미리 구축해놓지 않으면 조직 내에 개발 인력이 자리를 비울 경우, 작업 확인 및 관리가 모두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마케팅 태그 추가 및 데이터를 확인하는데 있어 작업이 지연되고, 마케팅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도 줄어들게 됩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비즈스프링과 함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즈스프링 ‘리타겟팅 마스터 팩™’은 공략하고 싶은 고객만을 선별하여 리타겟팅 할 수 있는 환경을 정교하게 구축하고,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한 태그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리타겟팅 마스터 팩™
비즈스프링의 ‘리타겟팅 마스터 팩™’은 잠재고객을 놓치지 않기 위해 광고플랫폼 태그(전환픽셀)와 GA/GTM을 연동하여 고객을 추출하고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쇼핑몰 내 행동과 고객 특성을 고객 여정에 따라 분석하고, 타겟 고객을 추출하여 리타겟팅으로 구매전환과 매출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주요 이점
▶ 유지보수 관리
리타겟팅 마스터 팩™은 업계표준인 GTM 기반으로 주요 광고 매체 전환픽셀을 적용하고 분석 태그를 한 곳에서 관리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자동화된 태그 관리 기반을 구축하여 조직 내의 개발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고객 경험 기반 캠페인 진행
장바구니, 구매 이탈 등 다양한 조건으로 잠재고객을 선별하여 광고매체로 리마켓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여정/행동 및 터치포인트에 기반한 잠재고객을 추출할 수 있고 구글 빅쿼리를 기반으로 인프라를 갖춘다면, 대시보드로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데이터를 보다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은 리타겟팅 성과 향상을 위한 광고 태그 관리로 사용자가 완벽한 데이터 수집과 관리 체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웹사이트에서 효과적인 광고 관리를 위한 다양한 태그 관리로 광고 효율성 향상, 사용자 경험 개선 등 다채로운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리타겟팅 마스터 팩™ 서비스 신청은 Growth Platform Marketplace에서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 관련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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