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SE&(디베이스앤)은 CJ ENM의 자회사이자 퍼포먼스와 브랜딩을 아우르는 디지털 광고 대행사입니다. 연혁 대비 다양한 성공 레퍼런스를 쌓으며 KODAF(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등 실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고객 구매 여정에 따라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인화된 마케팅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CJ 그룹의 자회사인만큼, 거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다루어야만 하는데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비즈스프링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어떤 변화를 경험했을까요?
고객 배경
디베이스앤은 매일 아침 대량의 데이터를 정제하여 종합적인 광고 운영 현황을 빠르게 확인해야 했습니다.
기업이 성장하면 자연히 광고주와 매체, 캠페인의 수도 급격히 많아지게 됩니다. 디베이스앤은 점차 다양해지는 광고주의 성과 데이터를 취합/정제하여 모니터링하며 매일 아침 보고자료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특히 CJ라는 거대한 그룹과 관련된 광고 캠페인의 경우, 엑셀로는 불러오기도 어려울 정도로 데이터 규모가 커서, 광고 운영 관련 통합 솔루션을 필요로 하던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자체적으로 솔루션을 개발하기에는 로그분석, 스크립트, API 등 다양한 분야의 숙련된 경험과 기술이 필요하여 고민이 많았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즈스프링과 맞춤형 광고 관리 플랫폼 구축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을 토대로 데이터 기반의 심도 있는 광고 기획 및 설계 업무에 집중할 수 있기를 원했습니다.
Challenge
솔루션
비즈스프링은 자체 AMP(AD Management Platform) 서비스 기반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광고 관리 전반에 걸쳐 단순 작업을 없애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집행 중인 광고의 매체별 상세 정보를 하나의 플랫폼에 모아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 플랫폼 안에서 광고별 운영 상황과 성과 지표, 나아가 성과/분석 리포트까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바로 해당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것을 우선으로 했습니다. 비즈스프링은 이러한 목표를 두고 플랫폼에 구현할 상세한 기준들을 고객사와 맞춰가며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 적용 솔루션
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는 AMP(AD Management Platform) 서비스를 플랫폼화하여 채널별 광고센터, 엑셀, 로그분석 솔루션, 자동입찰 등의 기능을 한데 아우르는 솔루션으로 개발하였습니다. 특히 광고/로그 빅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자동화하는 부분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1. 단순 작업 자동화 맞춤 솔루션 – 매크로, 데드링크, 광고 대량 관리 등
여러 매체의 계정을 연동하여 매체별·캠페인별·상품별 집행 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현하였습니다. 그 안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자동 입찰을 진행하거나, 대량 키워드 삭제, Vlookup, 특수기호 삭제할 수 있는 맞춤형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또 상품 품절의 경우와 같이 광고 운영에 적합하지 않은 랜딩페이지(데드링크)를 분류하여 광고효과 저하를 방어하였습니다.
2. 자동 업데이트되는 커스텀 리포트
주요 광고 매체와 웹사이트 내 로그 데이터를 함께 연동하여, 노출·클릭·광고비와 유입·전환 등 행동 데이터를 결합한 구체적인 ROAS 지표를 제공했습니다. 매체/상품/캠페인 등 상세한 단위로 기간별 데이터를 확인하고, 바로 내려받을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또 이 데이터는 매일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광고주별 양식에 맞춘 커스텀 리포트로 재구성되었습니다.
3. 멀티 채널 기여 분석 모델 도입
다양한 채널 종합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값을 다양한 기여 모델로 분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복성과, 기여성과, 최종 캠페인성과, 직접성과 등이 기여 모델로 제공됩니다. 기여 모델별 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키워드/소재가 어떤 관점에서 특장점을 가지는지 파악하여 예산 측정 및 광고 기획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결과 도출
솔루션을 통해 광고 빅데이터의 종합 현황부터 상세한 성과 분석 산출물을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베이스앤의 가장 큰 고민은 대규모의 광고/로그 데이터에 접근부터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비즈스프링의 경험과 노하우로, 대량의 광고데이터와 로그 데이터를 매칭하여 맞춤 형태 데이터를 매일 자동으로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상세한 성과 분석 보고서와 광고주별 맞춤 보고서 형식을 함께 제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 작업 없이 빠르게 현황을 파악하며 데이터 속 인사이트를 발굴하여 심도 있는 광고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Performance
지금까지 대규모 빅데이터 핸들링 및 맞춤 광고 관리 솔루션 개발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광고를 운영하고 성과를 측정하는 과정 중에 여러 솔루션과 툴을 넘나드는 것은, 광고 계정과 매체가 많아질수록 담당자의 업무 피로도를 높입니다. 특히 광고/행동 데이터의 용량이 방대하다면 데이터를 얻는 것조차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은 온라인 고객 행동 및 마케팅 데이터에 특화된 데이터 전문 기업입니다.
빅데이터 활용과 광고 관리 효율화 방법에 관심 있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최신 마케팅/고객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