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톤마케팅컴퍼니는 동남아 6개국에 지사를 두고 있는 온/오프라인 글로벌 광고대행사입니다. 국내와 해외 기업들을 대상으로 브랜딩부터 퍼포먼스 마케팅, IMC 캠페인 등 다양한 마케팅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이나 해외 기업의 한국 진출을 도울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사의 다양한 캠페인을 인력만으로 진행하는 복잡한 상황을 쇄신하고자, 비즈스프링과 함께 맞춤 솔루션을 구축하게 됩니다. 어떤 변화를 경험했을까요?
고객 배경
키스톤마케팅컴퍼니는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와 마케팅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국내와 해외를 막론하고 크고 작은 다수의 기업들을 광고주로 두면 여러 난점이 생깁니다. 광고주별로 대응해야 하는 지점도 상이하고, 그 때 그 때 필요한 툴/솔루션을 여러 가지 적용하다 보니, 담당자는 광고 운영과 성과 관리에 있어 정말 복잡한 과정을 매번 반복하여 거쳐야 합니다. 키스톤마케팅컴퍼니는 전문가 영입 없이 이러한 업무 환경을 개선하여 효율성을 높이되, 타사 대비 앞서갈 수 있는 돌파구를 찾고 있었습니다.
Challenge
솔루션
비즈스프링은 통합 광고 현황 모니터링 및 AI 군집/예측 기술 탑재 플랫폼을 제공했습니다.
많은 수의 광고들을 간편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결국, 사용 중인 여러 툴/솔루션의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대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매체에서 집행 중인 광고들을 한 번에 확인하고, 데이터 현황을 분석한 후, 분석 결과를 토대로 광고별 상세한 액션을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 영역의 경우 우수한 마케팅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차별점이 필요했습니다.
💡 적용 솔루션
1. 운영중인 모든 매체와 연동하여 광고 성과·행동 데이터 통합
키스톤마케팅컴퍼니에서 사용 중인 모든 매체의 광고 데이터와, 광고주 웹사이트 내 행동 데이터를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도록 엔지니어링을 진행했습니다. 매체별로 한 번만 연동을 진행한다면, 광고주 계정 정보를 등록하는 간단한 단계를 거쳐 두 데이터가 통합된 상세한 성과 자료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규격화된 데이터는 알맞은 데이터베이스에 적재되며,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광고주/매체/상품 등의 단위로 접근 가능합니다. 노출·클릭·유입·전환 등 지표를 간단히 확인할 수도, 상세한 원천 데이터를 내려받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시각화 그래프 통한 직관적 광고 성과 관리
플랫폼을 통해 광고/행동 데이터 결합본에 접근할 수 있다 해도, 담당자와 광고주가 그 데이터의 현황과 특이사항을 보다 빠르게 캐치하려면 시각화가 필요합니다.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요건들을 반영하여 학습, 이해의 장벽 없이 광고 성과의 상태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화면을 기획하였습니다. 마케팅 효과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더불어 향후 전략 및 예산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분석 흐름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3. AI 기반 고객 세그먼트 생성 및 광고 성과 예측
마케팅 효과 측정 환경을 갖춘 상태로, 보다 탁월하고 효율적인 광고 집행을 위해 추가적인 AI 기술 도입을 진행하였습니다. 행동 데이터와 결합된 광고 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환 가능성 높은 고가치 고객군 선별과 광고 성과 예측으로 성과 기반의 광고 운영을 지원하였습니다. 이는 마케팅 효과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더불어 향후 전략 및 예산 수립에 활용되었습니다. 또한 특정 실무자가 갖고 있던 광고 운영 노하우와 같은 암묵지를 다른 실무자들에게도 전파하는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 도출
에이전시 업무의 자동화·기술화를 기반으로 광고 운영 효율 및 수익이 증진되었습니다.
광고 관리 플랫폼 솔루션을 도입한 결과, 전사적인 마케팅 운영의 능률이 상승했습니다. 모든 광고주와 매체의 광고를 한번에 관리할 수 있었고, 자동으로 상세한 성과 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AI 기술을 접목하여 마케팅 대상과 성과 예측 영역에서 고도화를 이루었습니다. 종합적으로 성과 측정하는 환경과 업무의 생산성을 올리는 수단이 합해져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었습니다.
Performance
지금까지 광고 관리 환경 구축과 AI 기술 접목을 통해 광고 운영 생산성을 향상시킨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AI 기술이 발전하며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마케팅 업계 역시 업무를 자동화하거나 고도화하는 영역에 적극적으로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환 가능성 높은 고가치 고객군을 선별하여 예측된 광고 성과가 높은 방식으로 광고를 운영하는 위의 사례는, 기술이 기업의 실무에 잘 녹아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포함한 다양한 경험을 기반으로 비즈스프링은 기업 맞춤으로 데이터와 제반 환경을 개선하는 노하우를 쌓고 있습니다.
통합적인 광고 관리 플랫폼 혹은 광고 성과 예측에 관심 있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최신 마케팅/고객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