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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데이터 파이프라인 설계/구축을 통한 완전 자동화


이번 소개해드릴 사례 키친밸리는 배달전용 기업으로 배달에 집중하여 음식을 조리 및 판매할 수 있도록 주방 공간을 일부 대여해주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공유주방은 주방 공간을 렌트해 주는 형태로, 오프라인 매장 없이 배달 전문점을 창업하고 운영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키친밸리는 매체 데이터 API 연동을 통해 매일 데이터가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길 희망했습니다. 다양한 매체 데이터를 매일 취합하는 것은 운영에 있어 꽤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비즈스프링은 광고 데이터 파이프라인 설계/구축을 통해 완전 자동화를 제공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키친밸리는 비즈스프링을 통해 어떤 변화를 경험했을까요?

키친밸리는 자체 연동된 데이터 이외 광고 매체 데이터 연동이 추가로 필요했습니다.

광고 매체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비즈스프링에서 제안한 두 가지 방법이 있었는데요. 첫 번째는 비즈스프링 솔루션/서비스를 통해 매일 리포트를 다운로드하여 수동 업로드하는 방법, 두 번째는 API를 통해 매체 데이터 적재 후 완전 자동화 방식으로 대시보드에 연동하는 방법이었습니다.

특히 키친밸리는 단순 광고매체/상품의 총 합계가 아닌 키워드 및 소재별 노출, 클릭, 광고비 매체 데이터 연동을 필요로 했습니다. 해당 마케터는 흩어진 데이터를 모아 매일 업데이트 되며, 집행중인 광고/성과 데이터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통합 대시보드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Challenge

Google Looker Studio를 통해 대시보드를 만들어 운영 중
네이버와 다음 카카오 광고의 추가 매체 데이터 연동이 필요
단순 광고매체/상품의 총 합계가 아닌 키워드 및 소재별 노출, 클릭, 광고비 매체 데이터 연동이 필요

솔루션

비즈스프링은 Looker Studio Connector를 통해 Looker Studio 대시보드와 Cloud Storage를 연동하여 대시보드를 구축하였습니다.

키친밸리는 Google Looker Studio를 통해 이미 대시보드를 만들어 운영중이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네이버, 다음 카카오 광고의 매체 데이터 연동을 위해 데이터 적재를 통한 완전 자동화집행중인 광고 운영/성과 데이터가 통합된 대시보드 구축을 목표로 진행하였습니다.

💡 적용 솔루션

1.네이버, 다음 카카오 광고 계정의 API 연동

광고 매체 통합 솔루션을 활용하여, 매일 아침마다 네이버, 다음 카카오의 전일자 광고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광고매체별 최소한의 정보(API값 및 계정정보)만 있으면 광고매체를 연동할 수 있으며, 광고매체별 최초 연동 후 매일 전일자 광고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API 연동을 통해 매일 아침 전일자 네이버, 다음 카카오 광고매체 데이터를 자동 적재

데이터 엔지니어링을 통해 다양한 광고매체와 통합하고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합니다. 광고매체 데이터를 사용자의 작업 없이 매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연동한 광고매체 데이터는 1차적으로 빅쿼리에 수집됩니다. 이후 비즈스프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빅쿼리에 수집된 광고매체 데이터가 매일 고객사의 Cloud Storage에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3. Google Looker Studio Connector를 통해 Google Looker Studio 대시보드와 Cloud Storage와의 연동

적재된 데이터를 Looker Studio에서 알아서 조회하고 리포트로 보여주기에, 한 번 대시보드를 만들어놓으면 데이터를 추가하는 등의 별도 수작업 없이도 광고 성과 추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BizSpring] 주요 광고매체 대시보드 샘플 (출처: BizSpring)

⚙️ 흐름

수행 결과

데이터 흐름 설계, Cloud Storage 관리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관리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키친밸리는 집행중인 광고 운영/성과 데이터 대시보드를 통해 빠른 확인과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조직에서는 직접 API 개발을 하지 않고도 매일 수행해야 했던 번거로운 작업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통합하여 데이터 관리와 심층 인사이트로 더 많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수집과 정리에 소모되는 시간을 줄이고, 자동화된 대시보드로 실시간 데이터를 손쉽게 분석함으로써 비즈니스 성과 관리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erformance

Google Ads 와 Facebook을 포함하여 네이버, 다음 카카오까지 운영중인 광고 매체 데이터가 통합된 대시보드 구축 가능
조직에서 직접 API를 개발하지 않고도 매일 반복되는 번거로운 작업을 제거
데이터 아키텍처/전문가 인력을 직접 보유하지 않아도 데이터 흐름 설계, Cloud Storage 관리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관리에 집중할 수 있게 됨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은 조직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비즈스프링은 조직의 필요와 비즈니스 요구에 맞게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 설치부터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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