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Spring Growth Platform™️ (그로스플랫폼)은 비즈스프링의 CDP(Customer Data Platform) 구조에 바탕을 둔 마케팅자동화 플랫폼입니다.
그로쓰플랫폼은 고객 및 잠재고객의 행동을 추적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 후,
통합된 데이터에서 강력한 고객 세그먼트를 구축하고 타겟팅하여 광고 효과를 높이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기존 비즈스프링에서 선보였던 기본 방문자 행동 이벤트/트리거 기반의 Boost™등과 큰 차이가 있으며, 다수의 온라인/오프라인 결합된 비즈니스에서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잠재고객 세그먼트별 정교한 접근을 하는것이 보다 수월해지게 됩니다.
그로쓰플랫폼은 아래 그림과 같이 5개의 단계로 나누어 구분합니다.
1단계 : 데이터 수집
모바일앱, 온라인 방문, 매장 POS, CRM 고객 데이터, 외부 데이터 등에서
고객 및 잠재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비즈스프링 자체 웹분석 트래커 또는 DMP/DP 데이터 생성을 위한 고유 KEY 기반의 트래킹 스크립트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미 사용중인 일반 상용 분석툴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2단계 : 데이터 적재
내부 및 외부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구글 빅쿼리(Google BigQuery)에 적재하여 관리합니다.
Google Cloud Platform에서 제공되는 Google PubSub 또는 Elastic의 Logstash를 독립 모듈형태로 연동하여 활용합니다.
비즈스프링에서 생성한 구글 빅쿼리의 데이터셋에 원천 데이터가 적재됩니다.
데이터 셋 | 설명 |
---|---|
user | 사용자 정보 수집 |
page | 페이지 데이터 수집 |
land | 페이지 이동간 정보 수집 |
conv | 특정 전환(주문, 가입) 데이터 수집 |
event | 특정 전환(상품상세, 내부검색) 데이터 수집 |
3단계 : 데이터 정제
데이터 정제는 수집된 데이터를 정리하고 표준화하며 통합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구글 빅쿼리에 적재된 원천 데이터는 어떤 목적으로 고객을 선별할 건지 확인 후에
원하는 기간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정제합니다.
- 고객의 접점을 모두 연결하여 비정형 데이터간의 결합을 통해 customer journey 파악
- cross/omni channel marketing 을 위해 데이터를 결합
- 유의미한 속성(세그먼트)을 찾아 요약정보(aggregation data) 제공
- 시각화,데이터 마이닝, Machine Learning 을 위한 데이터 정비
4단계 : 타깃 세그먼트의 분석과 추출
타깃 고객 및 잠재고객을 발굴, 정의합니다.
TAM(Target Audience Manager)
목표 잠재고객군을 정의하고, 정의된 잠재 고객군을 관리/분석/추출/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세그먼트릿 (Segmentlet)
사용자가 세그먼트를 이용하기 쉽도록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할 만한 세그먼트를 미리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틀릿의 필드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세그먼트릿 코드 | 세그먼트릿 이름 | 세그먼트릿 그룹 |
---|---|---|
sex | 성별 | Who |
age | 연령 | Who |
device | 디바이스 | Who |
os | 운영체제 | Who |
br | 브라우저 | Who |
region | 지역 | Who |
ref_media_fst | 유입매체(처음) | Did |
ref_media_lst | 유입매체(마지막) | Did |
ad | 광고유입 | Did |
cc | 캠페인유입 | Did |
kw_inner | 내부검색어 | Want |
kw_outer | 유입검색어 | Want |
pn_odr | 주문상품명 | Want |
pn | 조회상품명 | Want |
rvn | 주문금액 | Value |
odr | 주문수 | Value |
avg_rvn | 평균주문금액(LTV) | Value |
rvn_ltv | 누적주문금액(LTV) | Value |
odr_ltv | 누적주문수(LTV) | Value |
avg_rvn_ltv | 누적평균주문금액(LTV) | Value |
rfm | RFM | RFM |
cluster_id | 클러스터 ID | KMeans |
2) 템플릿(Template)
정의된 세그먼트릿 항목을 사용하여 세그먼트 템플릿을 생성합니다.
- 전체 사용자
- 사용자 행동
- K-Means 세그먼트
- RFM 분석
3) 세그먼트(Segment) 생성
세그먼트는 특정 특성에 따라 고객을 하위 그룹으로 분류합니다.
Behavioral
행동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요소 등을 결합하여 사용자가 목적에 맞는 세그먼트를 직접 생성합니다.
Discovery
머신러닝을 통해 세그먼트를 자동으로 정의 및 생성합니다.
- 클러스터링(Clustering) : 성별, 연령, 주문 등의 유사한 속성을 갖는 잠재고객을 자동 그룹핑
- RFM : 최근성(Recency), 빈도(Frequency), 금액(Monetary)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고객을 자동 그룹핑
CXM(Customer Experience Manager)
TAM에서 정의된 타깃 오디언스에게
카카오 알림톡, 웹푸시, SMS, 이메일을 통해서 개개인의 목적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5단계 : 광고/마케팅 플랫폼의 연결과 관리
타깃 오디언스를 광고 및 마케팅 플랫폼에 연동하여 마케팅 자동화에 활용합니다.
Publishing
매체(목적지)를 설정한 후 내보내기 할 오디언스를 선택해서 스케줄을 등록합니다.
현재는 페이스북을 지원하고 추후 다른 매체도 연결 예정입니다.
비즈스프링 그로쓰플랫폼의 5단계 Tech Stack에 대해서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컨텐츠에서는 그로쓰플랫폼에 대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검토하고 있는데
브로셔등 자료를 이메일로 받아볼수 있을까요 ?
주용 내용은 마케팅 솔루션을 통합
1. 모바일 쿠폰 시스템 구축
2. 상품 추천 판매/중개 플랫폼 구축(데이타 기반 개인화된 상품.서비스 추천)
3. 자체 App푸시 서부 구축
4. 자동 Offering Tool 개발
– T/P/O 관심사,context기반의 개인화 서비스 제공
안녕하세요, 임재택 님.
비즈스프링 입니다.
통합 마케팅 솔루션과 관련하여 비즈스프링에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청하신 기능 중 비즈스프링에서 지원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유선 또는 이메일로 이야기를 나누었으면 합니다.
아래 비즈스프링 메일 주소로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 비즈스프링: ad@bizspring.co.kr / 02-6919-5516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