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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맵™ 성공사례] 콘텐츠 구성만 바꿔도, 전환율이 쑥쑥~! – 리뉴월드(renew365.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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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및 모바일기기 전문수리업체 1위 – 리뉴월드(renew365.co.kr)

– 리뉴월드 이경우 담당자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문자의 클릭을 수집하여 보여주는 ‘히트맵’은 비쥬얼 리포트와 쉬운 사용방법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서비스인데요. ‘히트맵’이 실제로 랜딩페이지 구성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궁금하셨죠? 지금부터 실제 고객사의 활용사례 인터뷰를 통해 ‘히트맵’을 실제 랜딩페이지 디자인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nterview]

 

Q. 리뉴월드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릴게요.

리뉴월드 로고

저희 “리뉴월드”는 10인 미만 사업장으로, 모바일, IT기기 수리 전문점이구요. 쉽게 말하면 사설 수리 전문점 입니다. 주로 휴대폰이나 태블릿 노트북이나 게임기 등을 수리 하고 있으며, 사설 수리 업계에서도 수리의뢰를 받고 있기 때문에 수리업계에서는 1위라 자부합니다.

 

Q. 평소 랜딩페이지를 어떻게 구성하시나요?

저희 “리뉴월드”에는 디자이너가 별도로 있지 않습니다. ^^;;
수리기사들이 부업무로 홍보 업무(디자인/설계/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리기사들이 바쁜 시간을 내어 작업하기 때문에, 일을 두 번하지 않기 위해서 꼼꼼히 중간 과정을 점검하며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랜딩페이지의 콘텐츠는 수정이 필요할 때마다 조정하는 편이라 어렵게 구성하지는 않습니다.

 

Q. 히트맵을 사용하게 된 계기는?

수리를 주업으로 하고 있는 기사들이라서 홍보업무에 집중할 순 없지만, 온라인 광고를 운영하려면 로그 운영리포트를 활용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하여 로그분석 서비스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때 무료 체험 서비스를 진행 중이었던 ‘로거’를 알게 되었고, 로거와 함께 제공되는 ‘히트맵’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웹분석을 시작하는 단계였기 때문에 비교적 사용법이 간단한 ‘히트맵’에 관심을 갖게 되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Q. 히트맵을 사용하시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히트맵을 처음 사용할 당시 저희 사이트는 3중 고정 프레임으로 구성된 페이지였기 때문에, 사용자마다 보는 화면이 달라 방문자들의 클릭을 분석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클릭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구조적으로 사이트를 변경하는 과정이 조금 힘들었지만, 히트맵 고객센터의 지원을 받아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Q. ‘히트맵’을 사용하시면서 이렇게 사용하니 효과가 있었다.” 라는 부분 있으신가요?

저희는 광고효과를 분석하기 보다는 본격적인 온라인 광고 집행하기에 앞서 사이트 이용자들의 클릭 패턴을 분석하여 랜딩페이지 디자인을 수정을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는데요. 히트맵은 방문자 클릭을 직접 볼 수 있어서 랜딩페이지의 중요한 콘텐츠에 방문자가 빨리 도달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가장 많이 보시는 히트맵 리포트는 어떤 리포트인가요?,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사이트의 어떤 부분에 클릭이 많이 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클릭존을 많이 보는 편인데요. 클릭존 리포트를 활용해서 랜딩페이지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중요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좀더 많이 배치하려고 합니다.

 

Q. 히트맵을 이용해 보신 소감은 어떠신가요?

이제까지 카페로만 사업을 운영해 오다가 온라인 광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이트 제작/운영을 하는 초기단계라 아직은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는 부분이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히트맵은 사용하는 방법과 리포트를 분석하기가 쉽기 때문에 앞으로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면서도 키워드 광고와 콘텐츠가 잘 연결되는 효과적인 랜딩페이지로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활용할 예정입니다.

 

* 리뉴월드의 히트맵 활용기 *

 

Step 1. 방문자의 클릭을 수집할 수 있도록 랜딩페이지의 UI를 변경

초기 리뉴월드의 랜딩페이지는 3개로 상중하 프레임으로 고정 되어있는 형태로 중간 프레임의 내용만 스크롤이 길어서 사이트 방문자마다 보는 화면이 다른 형태였습니다.

히트맵은 좌표로 클릭을 수집하기 때문에 모든 방문자들이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도록 UI를 변경하였으며, 하단프레임의 메뉴도 아이폰모양의 위젯형태로 변경하였습니다.

 

리뉴월드1

[그림1. 리뉴월드 초기 랜딩페이지 ]

Step 2. 방문자의 클릭 패턴에서 수상한 점을 발견하다.

히트맵 리포트를 며칠간 관찰해보니 방문자의 클릭패턴에서 뭔가 이상한 부분을 발견하였습니다. 바로, 다수의 방문자들이 아무런 콘텐츠가 없는 부분에 클릭하고 있다는 것이었는데요.

리뉴월드가 콘텐츠를 구성한 의도는 고객들이 메뉴에서 수리명을 클릭하고 이동하여 전환장치인 [문의하기]를 클릭하는 것이었으나, 방문자들은 [Search]라는 부분에 콘텐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클릭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방문자들이 메뉴 -> [Search] -> [문의하기]까지 이동하는 과정에서 많은 클릭이 유실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tep 3. 방문자들이 [문의하기]로 빨리 이동할 수 있도록 UI 디자인 변경

리뉴월드는 랜딩페이지에서 방문자에게 혼동을 주는 [Search]를 삭제하여 방문자들이 [문의하기]로 바로 이동하도록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랜딩페이지 디자인 수정을 한 후 클릭존으로 분석해보니, 리뉴월드의 의도대로 방문자들의 클릭이 [문의하기]로 집중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랜딩페이지의 큰 요소는 아니지만 방문자들의 클릭 패턴을 분석하여, 불필요한 콘텐츠를 삭제하는 것만으로도 방문자를 전환장치로 유인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리뉴월드2

[그림2. 리뉴월드의 랜딩페이지 UI 변경 : 콘텐츠의 ‘Search’를 삭제하기로 결정]

 

리뉴월드3

[그림3. 랜딩페이지 UI 변경 전/후 히트맵 리포트 비교]

 

리뉴월드4

[그림4. 랜딩페이지 UI 변경 전/후 ClickZone 리포트로 클릭수 비교]

히트맵™ 활용 Tip!

* 랜딩 페이지의 방문자 클릭패턴 확인하여 고객이 원하는 정보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구성해보세요.

* 서로 다른 유형의 디자인을 테스트하여 고객에게 효과가 더 좋은 랜딩페이지를 선택하세요.

 

비즈스프링 히트맵™ 서포터 Comment

랜딩페이지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고객이 방문한 후 원하는 정보를 즉시 제공해주지 못하면 고객은 30초 아니 10초안에 나가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방문자의 클릭 패턴을 분석하면서 홈페이지의 랜딩페이지의 구성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리뉴월드의 케이스처럼 때로는 콘텐츠를 더하는 것보다 빼는 것이 더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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