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검색광고잘하기] 1. 검색광고, 어떻게 시작하지?

본 문서는 웹분석을 통해서 광고비를 줄이고 전환율을 높이는 검색광고 전략수립 하는 방법을,

3 단계[키워드도출 – 방문/반송수 파악 – 전환율측정]으로 요약/구분하여 초보자도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검색 광고, 제대로 하는 3단계』 목차

1단계 검색광고, 어떻게 시작하지?

2단계 고객유입의 명당은 어디?

3단계 유입된 고객들이 얼마나 구매했을까?

Tip1. CPC광고 설정방법

Tip2. KPI 활용하기

Tip3. 부정클릭 – IP차단

Tip4. AISAS

1단계. 검색광고, 어떻게 시작하지?

 

왜 검색광고를 하는가?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이용인구는 3,800만 명에 달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구 중 평균 70%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엔진을 사용한다고 한다. 특히 그 중에서도 대학생과 사무직에 종사하는 80~90%가 상품정보를 인터넷을 통해서 얻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활동에서 검색을 활용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이러한 이유로 인터넷 사이트를 오픈하는 사람들 가운데 대부분이 사업 계획 단계부터 키워드 광고 예산을 별도로 고려할 정도로 검색광고는 대중적인 광고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다.

[도표 1] 검색엔진 이용률

다들 하니까 하지 않으면 불안해질 정도로 대중화된 검색엔진 광고. 그래서 하긴 해야겠는데 라는 생각으로 광고를 집행했더니 한정된 광고지면으로 업체간 경쟁이 치열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주먹구구식으로 검색광고를 시작하다 광고예산을 초과하면서 사업에 이득이 되지 않는 결과를 가져온 경험들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웹분석 데이터를 정규적으로 캠페인 활동에 활용하는 온라인 마케터들은 그렇지 않은 마케터들보다 25% 이상의 캠페인 효과이익률(Conversion Rates)을 창출해낸다” 고 『Forrester Research』관계자(http://www.forrester.com) 는 해당 내용을 발표하였다.

즉, 측정과 분석 그리고 경험이 합쳐질 때 비로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1. 돈 벌어주는 효자 키워드 어떻게 정할까?

[도표 2] 검색광고 과정

키워드는 잠재고객을 기업의 웹사이트에 연결해주는 검색광고의 핵심이다. 또한 광고가 무작위로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자발적으로 검색을 해야 광고가 보여지기 때문에 고객입장에서 키워드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이 되어 키워드를 선정해야 하지만 기업이 아무리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을 한다고 해도 실제 고객이 아니기 때문에 놓치게 되는 키워드가 생길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로거™ 리포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리포트를 통해서 고객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자사 웹사이트로 연결시키는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다.

1) 검색어를 분석하자.

검색어는 크게 자연검색과 유료검색으로 나뉜다. 유료검색은 CPC광고를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 자연검색은 유료검색을 제외한 모든 경우를 뜻한다. CPC광고를 집행하지 않을 시에는 자연검색을 토대로 방문수가 높은 검색어와 그에 연관되는 검색어를 CPC키워드로 정하는 것이 좋다.

[그림1 ] 로거 검색어별 검색엔진 리포트

2) 내부 검색어를 분석하자.

[내부 컨텐츠/상품 검색어]는 사이트 내부에 있는 검색기능에 사용된 검색어를 분석하여 방문자들이 사이트에서 관심을 보이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들어와서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어떤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지를 분석하면 키워드를 선별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그림2 ] 로거 내부 컨텐츠/상품 검색어 리포트

3) 인기상품을 분석하자.

만약 제품판매가 목적인 웹사이트라면 [상품/브랜드]를 통해 인기상품을 알 수 있고, 인기상품명을 통하여 상품명이나 상품 관련 키워드를 확장할 수 있다. 상품별로 머무는 체류시간이나 회원특성 리포트를 광고 집행 시 참고하는 것도 키워드 도출시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림3] 로거 상품/브랜드 리포트

2. 다양한 광고매체 어디가 좋을까?

CPC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네이버, 오버추어, 구글, 다음으로 크게 4군데로 볼 수 있다. 네이버와 구글은 검색페이지 상단에, 오버추어는 다음과 네이트등의 포털 사이트와 제휴를 맺어 검색페이지 최상단에 검색 광고를 노출하고, 다음은 자사 검색페이지 프리미엄링크에 노출되고 있다.

[도표 3] 국내 검색광고 매체


광고매체

광고 사이트

광고 영역
  네이버 클릭초이스 네이버 외 다수   네이버(파워링크/비즈사이트) 외 다수
오버추어 다음 외 다수 다음(스폰서, 스페셜링크) 외 다수 최상단
구글 애드워즈 구글 외 다수 구글 상단 및 디스플레이광고 등
다음 클릭스 다음 다음 스페셜 링크 하단 (프리미엄링크)

물론 4곳에 모두 광고를 하면 여러 검색 엔진에 모두 광고가 되어서 좋겠지만 키워드 단가가 높을 경우 광고비가 만만치 않게 든다. 광고예산이 넉넉한 경우라면 상관없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집중광고매체를 선정하여 적은 광고예산으로 효과적인 광고를 해야 한다.

1) 검색엔진을 분석하자.

키워드만큼 중요한 것이 검색어가 노출되는 검색엔진이다. 검색어가 정해졌다면 정해진 검색어를 어느 검색엔진에 노출시켜야 할지를 정해야 한다. [검색엔진별 검색어]는 검색엔진을 방문수를 기준으로 나타낸 리포트로 어떤 검색엔진의 유입과반송이 높은지, 각각의 항목을 유료검색과 자연검색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더 나아가 각각의 검색엔진별로 인기있는 키워드도 알 수 있다.

[그림4] 로거 검색엔진별 검색어 리포트

“[검색광고잘하기] 1. 검색광고, 어떻게 시작하지?”의 1개의 댓글

  1. 핑백: 이제 CPC 성과도 추세로 보자 – CPC 광고매체별 주문/매출 추세 리포트 | BizSpring BLO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