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는 힘, 데이터 리터러시
데이터가 넘쳐나는 시대, 데이터를 잘 다룰 줄 아는 것이 곧 경쟁력이죠. 그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바로 ‘데이터 리터러시’가 중요합니다.
‘데이터 리터러시’라는 개념, 조금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사전에서 정의하는 ‘리터러시’란,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데이터 리터러시는 데이터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거겠죠. 하지만 데이터 리터러시는 단순히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적인 스킬(예: SQL, Python, 통계 분석)을 의미하는 게 아니에요.
데이터를 활용해 정확한 질문을 던지고, 올바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데이터 리터러시 함양은, 목적에 맞게 데이터라는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아무리 많아도, 활용할 수 없다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겠죠. 그럼, 함께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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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하는 법
1) 데이터 분석 목적을 명확히 하기 – 문제 정의하기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데이터를 사용하는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해결하고자하는 문제에 대한 정의가 명확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유저들이 왜 우리 서비스를 이탈할까?”라는 질문을 던졌다면, 대략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 아니라, 구매 단계에서 이탈하는 비율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개선 방향을 찾는 것이 핵심이에요. 어떤 데이터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명확해야 활용이 가능해지겠죠.
2) 데이터를 측정 가능한 지표로 구체화하기
분석을 할 때는 ‘막연한 질문’이 아니라 ‘측정 가능한 질문’을 해야 합니다.
- ❌ 인기 있는 유입 채널은 어디일까?
- ✅ 특정 기간 동안 가장 유입수가 높은 채널은 어디일까? (‘인기’의 기준을 측정 가능한 지표로 구체화)
- ❌ 우리 서비스의 우수 고객은 누구일까?
- ✅ 우리 서비스에서 상위 10% 매출과 주문 수를 가진 고객은 누구일까? (‘우수 고객’의 기준을 측정 가능한 지표로 구체화)
이렇게 기준을 명확하게 하면, 내가 봐야할 데이터가 명확해집니다. 데이터 활용에 한 걸음 가까워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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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문제와 지표를 정의했으면, 우리가 가진 데이터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상위 10%의 매출과 주문 수를 가진 우수 고객을 찾아야 하는데, 고객 주문 수 데이터가 없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겠죠.
만약 우리가 가진 데이터에서 지표를 확인할 수 없다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여야합니다. 우리가 가진 데이터를 더욱 풍부하게 하고 활용가능하게 하는 활동입니다.
4) 도메인 지식과 결합하여 데이터 해석하기
동일한 지표에서 같은 숫자를 가지더라도 해석은 다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패션을 판매하는 쇼핑몰에서는 재구매율이 50% 정도는 되어야한다고 하면, TV를 판매하는 곳에서는 고객들의 제품 사용 주기가 훨씬 길기 때문에 재구매율이 50%가 될 수 없겠죠. 이렇게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해 데이터를 읽어야 진짜 의미 있는 결론을 내릴 수 있어요.
📊데이터 리터러시 =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힘
데이터는 ‘목적’이 아니라 ‘수단’으로써 활용되어야 합니다. 데이터가 정답을 주는 게 아니라, 우리가 올바른 질문을 던지고 해석해야 의미 있는 결론을 얻을 수 있어요. 데이터를 통해서 ‘결과’를 보지말고 ‘결론’을 찾아야합니다. 그러니까,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어떤 데이터를 볼 것인가’, ‘어떤 질문을 던질 것인가’부터 고민하는 것이 중요해요.
데이터 리터러시를 갖춘 조직이 되면, 대다수의 구성원들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속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힌트를 발견하고, 해석하는 인재로 거듭나는 것이죠. 그렇게 된다면 데이터 사일로 현상을 완화할 수 있는 데이터 중심의 커뮤니케이션과 데이터 드리븐 사고방식이 확산된 조직 문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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