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로맨스’ 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어요?
리더십이 미치는 영향력이 약 15%라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만, ‘리더십의 로맨스’는 ‘안 되어도 리더 탓, 잘 되어도 리더 탓’으로 그 원인을 돌리는 것을 말합니다. 즉 실제보다 리더의 역할을 크게 보는 것이지요.
그래서 시합에서 한번이라도 지면 감독이 사퇴해야하고, 물가가 오르건 내리건 사람을 잘 못 뽑았다고 하나 봅니다.그런데 아마 예리하신 분은 위 내용을 보시면서 이상한 점을 발견하셨을 것입니다.
‘리더십’의 로맨스인데, 그 원인을 리더십에 돌리지 않고 ‘리더’에게 돌립니다. 즉, 리더십은 한명 또는 몇명의 리더로 부터 나온다는 관점입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Yahoo CEO인 Marisa Mayer에 대한 평가(새창: http://besuccess.com/2013/11/yahoo-marissa-mayer/) 도 그러하고, 피터드러커는 “만약 어떤 사람이 리더가 되었다면 그는 더 이상 사람이 아니라 조직 그 자체다”라는 이야기도 있나봅니다.
그런데, 이런 ‘리더십 = 리더의 것’ 이 아니라, ‘리더십 = 모두의 것’ 을 이야기 하는 책이 ‘언리더십(Un-Leadership)’ 입니다. 리더십은 리더로 부터 나온다는 것은 과거 권위나 권력지향적인 조직문화와 사회적 관념에서는 그랬지만, 지금 처럼 수평화/다양화/복잡화 된 환경에서는 ‘리더십=리더’ 라는 등식을 믿으면 도리어 잘 안된다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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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중에서 과거의 리더십에 대한 관점과, 책 ‘언리더십’에서 제시하는 관점 중 기억에 남는 것들을 표로 정리해보면서 독후감을 마치겠습니다.
상당히 일부분만 비교해본 것이니, 더욱 관심이 있으시다면 책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했더니 오해의 여지가 있는 문구가 좀 있을 수 있습니다. ^^
주제 |
기존의 리더/리더십에 대한 관점 |
언리더십’에서 말하는 리더십 |
행동의 자유 |
make and sell (일단 만들고 난 후 팔기 시작한다). |
Just in time (팔릴 것을 만든다). |
책임 |
위계질서가 권력을 구현. |
시장이 권력을 구현. |
리더십 |
(내부의) 상사가 관리한다. |
(외부의) 시장과 고객이 관리한다. |
업무풍토 |
실제론 상사의 말에 귀 기울인다. |
정말 시장과 고객에 귀를 기울인다. |
성공 |
나의 목표를 달성한다. |
시장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
투명성 |
정보를 이용한 지위와 권력. |
정보를 통한 권한부여. |
방향설정 |
통제하려면 최대한 많은 것을 측정해야한다. |
과도한 측정은 못움직이게 한다. |
인정 |
지위에 상응하는 급여를 받는다. |
능력/실제 가치만큼 급여를 받는다. |
대응력 |
계획은 최대한 많이 세운다. |
계획이 많을 수록 경직되고 실패한다. |
일관성 |
경영자는 결정을 하는 대가로 돈을 받는다. |
전 직원이 결정을 하는 대가로 돈을 받는다. |
합목적성 |
자원은 언제나 부족하다. 그래서 관리가 필요하고 누군가 배분해줘야 한다. |
다기능,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움직이면 자원은 부족하지 않다. 유일한 부족자원은 시간일 뿐이다. |
협력 |
업무 프로세스 경영이 필요하다. |
가치 창출 흐름만이 중요하다. |
여러분은 당신의 리더가 어떠하기를 바라고 계신가요? 언리더십의 관점이 맞다고 생각이 드세요?
만약 이미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거나 요구받고 있다면 어떤 길을 선택하시겠어요?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