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마케팅 용어] – 머츄리얼리즘(materialism)

마케팅 공부를 하면서 느낀 점은 마케팅 용어가 빠르게 변화 함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틈틈이  블로그에 마케팅 용어 정의를 올릴까 합니다.

기존에 사용되는 용어 정의와 새롭게 트렌드로 자리 잡는 용어 정의 등을 올리므로 기획/마케팅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머츄리얼리즘(materialism)

-“성숙하다라는 뜻의 “mature”“realism”의 합성어인 머츄리얼리즘.

 

중년층의 자아 실현에 대한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이를 충족시키고자 나타난 현상이며  중년층의 삶의 방식의 변화가 바뀌면서  새로운 소비패턴으로 두각되는 신조어라 할 수 있습니다.

 

항상 앞만 보며 살아온 40~60, 경제적인 여유와 자식들의 성장으로 생활의 안정이 이뤄진 시점에서 자기 자신에게서 회의를 느끼며 자기 자신에겐 등한 시 되었던 “삶의 질을 높이자라는 모토로 프리미엄급 제품 시장에 새로운 타켓층으로 두각되었습니다.

 

이는 곧 백화점 상위 매출에서 중년층의 소비가 크게 늘어남을 알 수 있었고 태극기휘날리며, 실미도, 뮤지컬맘마미아 등 젊은층에 뒤지지 않은 소비 패턴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중년층을 타킷으로하는 상품에서는  한방미용화장품. 건강식품, 고급의류 등 중년층의 소비 패턴에 맞는 상품들이 출시되어지고 있습니다.

 

머츄리얼리즘은 기획/마케팅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