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를 통한 문제 인식
A사는 현재 키워드 광고, 리타겟팅 광고, SNS광고 등 다양항 광고매체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신규 광고매체를 추가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신규 광고매체이다 보니 마케팅 성과에 있어 얼마나 큰 영향력을 갖고 있을지 이를 평가하고 싶어했습니다.
신규 매체가 얼마나 영향력 있는지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요?
광고매체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관여가치(매크로 컨버전, 마이크로 컨버전)의 정의
- 매체 기여도 분석의 표준 기여도 모델을 통한 광고매체 성과 측정
- 클릭 또는 방문 별 관여가치를 통해 마케팅 최적화 그룹 지정
왜 이와 같은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나요?
신규 광고매체에 대한 영향력을 평가하는 것 뿐만 아니라 광고매체를 평가함에 있어 위의 세 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 관여가치(매크로 컨버전, 마이크로 컨버전)의 정의
- 매크로 컨버전
조직 내 목표 성과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진행 중인 마케팅이 조직 내 목표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 마이크로 컨버전
조직 내 목표 성과에 근접한 행동을 정의하여 진행 중인 마케팅이 조직 내 목표 달성에 근접한 행동을 발생시키고 매출에 잠재적으로 기여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매크로 컨버전과 마이크로 컨버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매크로/마이크로 컨버전 이야기: [마케팅] 매크로/마이크로 컨버전 이야기
이와 같이 매크로 컨버전과 마이크로 컨버전을 통틀어 ‘관여 가치’라고 부릅니다. 관여 가치를 통해 진행 중인 마케팅이 조직 내 목표 달성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매체 기여도 분석의 표준 기여도 모델을 통한 광고매체 성과 측정
매체 기여도 분석은 매출을 발생시키는 다양한 터치 포인트의 성과값을 다양한 관점으로 할당하여 집행중인 광고매체의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표준 기여 모델
- Last Touch Point(통상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
정의 : 성과를 발생시킨 시점에 최종적으로 기여한 광고매체에 성과값을 100% 할당
활용 : 성과에 최종적으로 기여한 광고매체를 선정하거나 평가할 때 활용
- First Touch Point
정의 : 성과를 발생시킨 시점에 최초 클릭이 발생된 광고매체에 성과값을 100% 할당
활용 : 성과를 발생시킴에 있어 브랜드를 처음 인지시킨 광고매체를 선정하거나 평가할 때
- Linear
정의 : 성과를 발생시킨 시점에 클릭 또는 유입된 모든 광고매체에 1/n로 성과값을 균등하게 할당
활용 : 성과를 발생시키는데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는 광고매체를 선정하거나 평가할 때 활용
그 외에도 브랜드를 처음 인지시키거나 최종적으로 성과에 기여한 광고매체를 평가할 수 있는 ‘U-Shaped’, 시간 가치에 따라 최종적으로 성과에 기여한 광고매체를 평가할 수 있는 ‘Time Decay기여도 분석 모델’이 있습니다.
이러한 표준 기여도 분석 모델을 통해 신규 광고매체가 브랜드를 인지시킨 광고매체인지 지속적으로 매출에 기여하는 광고매체인지 최종적인 매출에 기여하는 광고매체인지 놓치지 않고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에서 매체 평가가 가능합니다.
3. 클릭 또는 방문 별 관여가치를 평가하여 마케팅 최적화 작업
광고매체에 대한 마케팅 성과 영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크게 네 가지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표 1] 마케팅 최적화 그룹 정리
그룹명 |
내용 |
활성화 그룹 |
클릭수 또는 방문수 및 관여가치가 모두 높은 경우 |
방문 유도 그룹 |
클릭수 또는 방문수는 낮으나 관여 가치가 높은 경우 |
전환 유도 그룹 |
클릭수 또는 방문수는 높으나 관여 가치가 낮은 경우 |
취소 대상 그룹 |
클릭수 또는 방문수 및 관여가치가 모두 낮은 경우 |
매체 기여도 분석을 통해 신규 클릭수, 방문수 별 관여 가치 데이터를 측정하게 되면 신규 광고매체가 어느 그룹에 해당하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각 그룹 별 최적화 작업은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각 그룹 별 마케팅 최적화 작업은 [표 2]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 2] 마케팅 최적화 그룹 별 최적화 작업
그룹명 |
최적화 작업 |
활성화 그룹 |
광고 메시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광고를 집행 |
방문 유도 그룹 |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광고 소재 및 메시지를 통해 광고 집행 |
전환 유도 그룹 |
관여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세워 광고를 집행Ex) 광고를 통해 접속했을 때 쿠폰 발행 및 무료 배송의 혜택 등 |
취소 대상 그룹 |
광고매체를 중지하고 다른 신규 광고매체를 찾거나 기존 광고매체에 예산을 집중 |
🔎 신규 광고매체 평가
- 관여 가치를 정의
- 표준 매체 기여도 분석을 통해 클릭 또는 방문수 대비 관여가치에 대한 데이터를 측정
- 마케팅 최적화 그룹으로 나눠 신규 광고매체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어떻게 최적화를 해야 하는지 평가하고 판단
문의 02-6919-5516 | ad@bizspr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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