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하고 있는 웹분석의 목적이 정말 사이트만을 분석하려는 것일까요?
페이지뷰, 방문수, 체류시간과 같은 데이터는 웹분석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지표임에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지표들 일지라도 방문자를 이해하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웹사이트의 전환은 방문자가 일으킵니다. 전환을 일으키려면 방문자를 이해해야 합니다. 수치처럼 눈에 보이는 전환수 때문이 아니더라도, 방문자 만족도를 알기 위해서는 방문자를 이해해야 합니다.
방문자 분석이 필요한 이유
이제는 웹사이트에 방문자를 많이 모으는 것보다, 웹사이트에 머물러 있는 방문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사이트에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방법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어, 조금만 검색해봐도 검색결과가 넘쳐납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방문자 만족도는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높은 방문자 만족도가 가져다 주는 이득은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만큼 많지만, 가장 큰 이득은 방문자 충성도가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늘어난다는 것은 산업군을 막론한 모두의 관심사입니다. 따라서 방문자에 좀 더 집중해서 웹사이트를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방문자 분석이 필요한 사이트의 특징
방문자 분석이 웹분석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방문자 분석은 어디까지나 웹분석의 한 형태일 뿐입니다. 단지, 모든 것을 아울러 분석하는 웹분석보다 방문자에 초점을 맞춘 방문자 분석이 더 효과적인 사이트 형태가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방문자 분석이 더 효과적인 사이트들은 대게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요?
– 타겟 고객이 명확하다.
– 외부 마케팅이나, 유입이 높은 특정 레퍼러가 있다.
– 사이트의 운영 목적이 뚜렷하다.
– 방문자들의 특정 행동(전환)이 중요하다.
정리하면, 웹사이트에서 방문자가 해야 할 행동이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쇼핑몰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쇼핑몰만큼 방문자 분석이 어울리는 사이트도 없을 것입니다. ‘방문자 분석’이라는 말 대신 ‘고객 분석’이라는 이름을 붙인다면, 그 중요성이 더 쉽게 다가올 것입니다.)
– 타겟 고객이 명확 하다. :
대부분의 쇼핑몰은 성별, 연령별, 스타일별로 특화된 타겟을 갖고 있습니다.
– 외부 마케팅이나, 유입이 높은 특정 레퍼러가 있다. :
쇼핑몰들은 대부분 CPC광고를 운영하고 있고, CPC 매체에 대한 중요도가 높습니다.
– 사이트의 운영 목적이 뚜렷하다. :
당연히, 쇼핑몰의 운영 목적은 ‘판매’ 입니다.
– 방문자들의 특정 행동(전환)이 중요하다. :
방문자들이 발생시키는 ‘주문’이 가장 중요합니다.
방문자 분석은 어떻게 하나요?
방문자 분석을 웹분석과 한발자국 떨어트린 이유는, 방문자 분석에 집중하면 (일반적인)웹분석에서는 보지 않아도 될 리포트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말한 것처럼, 방문, 페이지뷰 등은 웹분석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하지만 방문자 분석에서는 몇 명이 방문했는지, 몇 페이뷰가 발생했는지는 중요해지지 않습니다. 방문자 분석은 웹사이트의 활성화를 측정하지 않습니다. 이미 유입된 방문자의 만족도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해야 방문자 분석을 하는 것일까요? 특별한 방법은 없지만, 좀 더 타겟에 특화된 리포트를 봐야 한다는 것만큼은 확실합니다. 방문자 분석을 위한 리포트는 이미 웹분석 리포트 내에 포함 되어 있는 만큼 특별히 다른 솔루션을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방문자의 사이트 만족도를 가늠할 수 있는 TIP을 몇 가지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 확실한 타겟을 설정한다. :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타겟에 집중해야 합니다.
– 방문자 특성이 세분화된 리포트를 본다. :
세그멘테이션 or 필터링을 사용하면 타겟에 대한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타겟과 비타겟의 데이터를 비교한다. :
타겟과 비타겟의 데이터 차이가 없다면, 사이트가 타겟 친화적이지 않다는 뜻입니다.
– 방문자들의 이동경로에 유의한다. :
방문자 이동경로에 일정한 패턴이 없다면 방문자들이 웹사이트에서 헤매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 처음방문 vs 재방문, 평균 재방문 간격 리포트가 중요하다. :
이러한 리포트에 신경 쓰는 분석담당자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재방문, 재방문 간격만큼 방문자 충성도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리포트도 없습니다.
참고 이미지 – 실제 방문자 특성을 확인 할수 있는 Logger 회원특성(연령대등)별 방문 리포트
작성자:
웹분석 ASP 사업팀 정성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