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주)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종업계 현황 보고서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3월의 인터넷 흐름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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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의 인터넷트렌드>
*검색엔진
검색엔진 부분은 3월에도 변함없이 네이버가 76.77%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5.84%, 구글은 4.51%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저번 달과 비교하여 볼 때, 수치상의 큰 변화는 없어 보입니다. 네이버를 통해 유입이 많이 되고 있는 쇼핑부분 중에서도 남성제품부분이 91.1%로 가장 높은 네이버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사회/문화/종교 부분은 59.46%로 가장 낮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2위도 다음이 아닌 21.38%의 구글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의 사용률이 낮을수록 2위인 다음의 사용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류를 범할 수도 있겠습니다. 실제로 다음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부분은 정치/행정 부분으로 25.69%나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정치/행정 부분은 네이버 뿐만 아니라 다음을 통한 유입에도 주의를 해야겠네요. 유통/운송부분은 언제나 그렇듯, 네이버가 아닌 구글이 55.7%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강세인 네이버와 다음이 유통/운송부분에서는 6.93%와 1.9%로 다른 부분에서만큼의 기량을 펼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SNS
SNS부분은 페이스북이 83.68%, 유투브가 13.72%, 미투데이가 1.4%로 각각 1,2,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번 달과 비교했을 때, 순위에는 변동이 없지만 수치에는 굉장히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페이스북은 무려 16.66%가 상승하였고, 유투브는 17.44%가 하락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이 강세인 것을 알고 있었으나, 한달 동안 16%나 상승한 페이스북, 정말 대단하네요! 그래서인지 이번 달에는 페이스북을 통한 유입이 100%로나 되는 카테고리도 있었습니다. 쇼핑-스포츠레저는 100%의 페이스북 유입률을 보였고, 뉴스/미디어도 96.84%로 페이스북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부 높을수만은 없는 법! 엔터테인먼트 부분은 55.73%로 가장 낮은 페이스북 유입률을 보였으며 유투브는 39.7%로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절대적으로 유투브의 비율이 높았던 부분은 건강/의학 부분으로 66.79%로 가장 높은 유투브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페이스북은 32.86%에 그쳤습니다.
*웹브라우저
3월 한달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웹브라우저는 Microsoft Internet Explorer입니다. 63.46%로 지난달과 비슷한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다른 웹브라우저들도 수치와 순위에 큰 변동이 없습니다. IE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부분은 정치/행정으로 94.32%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유통/운송 부분은 45.23%로 가장 낮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는 기타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IE사용률은 20.98%로 IE사용률이 가장 낮은 유통/운송 부분보다도 더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타가 없었다면 가장 낮은 IE사용률은 엔터테인먼트 부분이 차지했겠네요.
*운영체제
3월 한달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운영체제는 68.01%의 사용자들이 사용한 Windows입니다. 안드로이드는 25.27%로 2위, iOS는 5.63%로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번 달보다 항목이 세분화 되어 조금 더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Windows의 사용률이 가장 높았던 부분은 95.86%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는 정치/행정 부분이, 가장 낮은 사용률은 50.97%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쇼핑-스포츠레저 부분이었습니다. 엔터테인먼트는 Android가 68.05%로 1위, Windows는 22.95%로 2위, iOS는 8.8%로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화면해상도
화면해상도는 모든 항목들 중에서 각 항목들의 차이가 가장 없는 부분입니다. 가장 큰 차이가 약 2%정도입니다. 이번 달에도 저번 달과 마찬가지로 1920X1080이 12.46%로 1위를 차지하였고, 1280X1024가 11.83%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와 4위에는 약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지난달 4위를 차지했던 720X1280이 10.08%로 3위로 상승하였고, 지난달 3위의 1366X768은 9.23%로 4위로 하락하였습니다. 각 해상도를 카테고리별로 살펴보겠습니다. 1920X1080의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부분은 20.95%로 쇼핑-남성제품 부분입니다. 평균값 2위의 1280X1024는 24.48%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정치/행정 부분이었으며, 720X1280은 엔터테인먼트 부분이 26.45%로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평균값 4위의 1366X768은 유통/운송부분에서 높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화면색상
3월 한달동안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화면색상은 87.88%의 사용자들이 사용한 32-bit입니다. 2위는 10.33%의 24-bit, 3위는 1.75%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16-bit가 차지했습니다. 1위인 32-bit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부분은 엔터테인먼트로 32-bit의 사용률은95.45%, 2위의 24-bit는 3.45%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가장 낮은 비율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부분은 뉴스/미디어 부분으로 32-bit는 67.12%, 24-bit는 30.31%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모바일기기
3월 한달 동안의 모바일기기 부분에서는 약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OS인 안드로이드는 사용률이 소폭 증가하였으며, 제조사별로 볼 경우, 삼성의 사용률도 증가하였습니다. 기기별로 살펴보면 Galaxy S2의 사용률은 12.67%로 변함없이 가장 많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Galaxy Note LTE가 12.51%로 Galaxy S2의 뒤를 바짝 쫓고 있습니다. 워낙 치열한 모바일 기기별 부분에서는 0.01%로도 순위가 갈리게 됩니다. 특히 지난달 2위를 차지한 iPhone은 지난달과 비슷한 사용률을 보이고 있지만, 이번 달에는 5위를 차지한 것으로 보았을 때, 모바일 기기의 사용률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