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최적화, “왜” 해야 할까?

최적화에 대해 알긴 하지만, 실제 최적화를 위한 사내 업무 체계화,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어떻게 하면 최적화 필요성에 대해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 문득 작년에 읽었던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본 내용이 기억나서 작성하고자 합니다.

전환율 1% 증가에 따른 경제적 효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점은 효율적인 광고 운영, 고객 충성도 향상, 효과적인 콘텐츠 운영 등 많지만 가장 큰 이점은 전환 최적화를 통한 성과 향상일 것입니다.

전환 최적화란, 퍼널 분석, 이탈 페이지 개선, 전환 기여도가 높은 콘텐츠 도출 등을 통해 전환율을 최대로 올리는 행위를 뜻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경우 평균 전환율이 2~3% 정도인데요, 전환 최적화를 통해 전환율이 1% 상승했을 때 얻는 효과를 간단한 표를 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versionrate

( 전환율 1%에 따른 경제적 효과 예시 )

사이트 외적인 요소, 마케팅 비용과 마케팅을 통한 방문수는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전환 최적화를 통한 전환율 1%의 차이총 수익의 33%, 총 이윤(순수익)의 60%, ROI 75%의 차이를 나타냈습니다.

금액적으로 보면, 최적화를 하지 않음으로 손실된 금액이 75,000,000원에 달합니다. 금액도 금액이지만 가장 크리티컬한 사실은 최적화 작업을 하기 전까지 이와 같은 손실이 사이트를 운영하는 내내 계속해서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최적화, “왜” 해야 할까? 

위 표를 통해 최적화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정리될 것 같습니다.

  • 최적화되지 않음으로 인한 지속적인 손실 발생
  • 최적화함으로써 지속적인 이득 발생

최적화, 절대 잊어선 안 되겠습니다.

관련링크 : 

기업내 분석문화 안착을 위한 해결책(https://blog.bizspring.co.kr/11949)

항상 최적화 해야 하는 6가지(https://blog.bizspring.co.kr/473)

랜딩 페이지 최적화의 올바른 프로세스(https://blog.bizspring.co.kr/475)

작성자 :

솔루션 사업팀 김명재

graph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