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필수적으로 추적해야 할 4가지 퍼포먼스마케팅 KPI

우리의 마케팅 전략은 중요한 요소들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마케팅 효과를 확인하는데 걸리는 시간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설정한 목표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식별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마케팅 전략이 유효했는지 아니면 그렇지 않은지에 대해 알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최적화를 해야 할 지에 대해 방법을 고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퍼포먼스 마케터가 고민해야 하는 요소 중 KPI와 관련된 요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터가 추적해야 할 4가지 KPI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참여율(ER : Engagement Rate)

우리는 소셜 미디어의 파급 효과를 잘 알고 있습니다. 가치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드가 직면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이므로 항상 고객과 소통해야 하며 어떤 콘텐츠가 가장 가시성, 행동 및 참여를 유도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모든 콘텐츠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기를 원하지만 콘텐츠 및 참여 목표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치는 반드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전체 콘텐츠 60%~70%이상의 콘텐츠에 대해 1%~5% 정도로 참여율이 생성되어야 합니다.

참여율 이란?
참여 유저(콘텐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유저)와 활성 유저의 비율

참여율 = 참여 유저 / 총 활성 유저

2. 클릭률(CTR : Click-through rate)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클릭률은 노출에서 링크 클릭의 비율입니다.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메시지를 보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기업 콘텐츠 경험을 확장하는지 이해하는데 중요합니다.

이 지표는 다양한 마케팅 전술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귀하의 콘텐츠가 어떻게 청중에게 반향을 불러 일으키고 행동을 유발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CTR이 1% 이상이면 정상적인 클릭률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최적의 CTR은 잠재고객, 콘텐츠 및 클릭 유도문안과 같은 다른 요소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이 측정항목의 데이터가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면 이전 캠페인 CTR을 검토하면서 비교 분석을 하여 새로운 전략을 구현해 나가면 됩니다.

3. 전환률(CR : Conversion rate)

모두가 알고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입니다.

고객 충분히 제공했다면 해당 전환률은 항상 충족될 것입니다. 고객이 내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동 뿐만 아니라 완료하는 부분까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전환률은 기본적으로 목표 달성에 대한 부분을 가지고 이야기 합니다.

예를들면, 이메일 마케팅을 실행 중이고 메일을 받은 1,000명 중 100명이 클릭했다면 전환률은 10% 입니다. 이 KPI는 전환된 리드 수의 결과입니다.

해당 리드들은 대단히 중요한 데이터 입니다. 향후, 회원이 되고 충성회원이 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지금도 많은 기업들이 리드를 육성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4. 고객 획득 비용(CAC :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여정 동안 추적할 수 있는 또 다른 유용한 측정항목은 유입경로의 끝 부분에 중점을 둔 측정항목 입니다.

이 KPI는 잠재고객을 회원고객으로 전환하는데 소요된 총 금액의 비용을 결정하며 종종 유료 광고 분석에 사용되는 측정항목 입니다.

고객 획득 비용 이란?
총 마케팅 투자를 획득한 고객 수로 나눈 데이터

고객 획득 비용 = 총 마케팅 투자 비용 / 획득 고객 수

CAC는 전자상거래, 소매 및 B2B 조직에서 널리 사용되며, 수익 창출 고객 확보에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단일 통계 입니다.

이 비율을 얻는 것은 미래에 보다 효율적으로 예산을 책정하는 데 필수적이며 리소스를 늘리거나 줄여야 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서 CAC를 추적하면 획득하는 고객과 비교하여 광고 노력의 규모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명확한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하고 그 과정에서 진행 상황을 측정 및 조정하면 브랜드를 원하는 정확한 공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 4가지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 지표를 통해 지속 가능한 콘텐츠 개발 및 게시를 위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마케팅 상황을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에 설정한 각 목표를 달성하는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벤치마크를 만드는 것도 중요 하지만 해당 콘텐츠를 고도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도 꼭 포함시키면 좋을 듯 싶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