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주)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종업계 현황 보고서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5월의 인터넷 흐름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참고하여 주세요]
1)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데이터입니다. 2) 유입경로에 대한 통계 역시 표본 실측에 의한 것이며, 유입경로(Referrer)의 유실이 많은 접근 환경에서는 오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환경에서, 현재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기본 브라우저는 Mobile Safari(Safari 가 아님)로 데이터가 측정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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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의 인터넷 트렌드>
검색엔진
5월의 검색엔진 점유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점유율 1위는 77.78%의 네이버입니다. 2위는 15.33%의 다음, 3위는 4.13%의 구글이 차지했습니다. 대부분의 카테고리는 네이버-다음-구글 순으로 되어있으며, 소수의 카테고리에서 3위의 구글이 2위의 다음보다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지만 10%를 넘지 않는 낮은 수치입니다. 이제 카테고리별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점유율 90.56%의 쇼핑-남성제품으로, 유일하게 90%대의 점유율을 차지한 카테고리입니다. 정치/행정은 69.08%로 가장 낮은 네이버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나, 다음 사용률은 26.83%로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통/운송은 특이하게도 구글이 55.49%라는 굉장히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네이버는 5.82%, 다음은 1.58%로 가장 낮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NS
이번달 SNS는 어떤 매체가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했을까요? 페이스북이 78.3%로 1위, 유투브는 20.5%로 2위, 3위는 0.95%의 미투데이가 차지했습니다. 저번달에 비해 페이스북은 약 5% 하락하였고, 반면 유투브는 약 6% 상승했습니다. 유투브는 3월부터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네요.이번 달에는 최고/최저 점유율의 카테고리에도 변동이 있었습니다. 어떤 변동이 있었는지 함께 보실까요? 단! 쇼핑부분은 생활용품(75.18%) 카테고리를 제외하면 모든 카테고리의 페이스북 점유율이 약 95%를 넘고 있기 때문에 쇼핑부분을 제외하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98.84%의 점유율을 차지한 정치/행정입니다. 반면, 가장 낮은 점유율은 51.78%의 건강/의학이 차지하였고, 2위의 유투브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46.37%의 유통/운송이 차지하였습니다. 유투브의 점유율도 높지만, 페이스북의 점유율도 가장 낮은 건강/의학 부분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네요?!
웹브라우저
5월의 인기 브라우저는 어떤 브라우저였을까요? 가장 인기가 많았던 브라우저는 65.11%의 Microsoft Internet Explorer입니다. 두번째 인기 브라우저는 16.3%의 Safari, 세번째 인기브라우저는 6.5%의 NAVER APP, 네번째는 5.63%의 Chrome입니다. IE는 지난 달에 비해 약 10%정도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나머지 브라우저들은 미미하지만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카테고리별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IE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정치/행정으로 평균값보다 30%나 높은 95.0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afari는 31.56%로 엔터테인먼트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냈고, NAVER APP은 17.38%의 쇼핑-스포츠레저, Chrome은 유통/운송에서 18.41%로 높은 점유율을 나타냈습니다.
운영체제
5월 한달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운영체제는 Windows로 71.02%의 사용자들이 사용했습니다. Android는 20.6%, iOS는 7%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달과 비교하여 Windows의 사용률은 하락하고, Android와 iOS 등 모바일 OS를 통해 접속한 사용자들이 늘어났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보면 Window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는 정치/행정으로 96.42%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Android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51.24%의 엔터테인먼트 부분이 차지한 동시에, Windows의 사용률이 가장 낮은 카테고리이기도 합니다. 엔터테인먼트 부분은 Android와 iOS의 사용률로 미루어 보았을 때, 약 70%정도가 모바일을 통해 유입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iOS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22.95%의 유통/운송입니다.
화면해상도
화면해상도 부분의 5월의 점유율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면해상도 부분은 3%가 가장 큰 차이로 항목간의 점유율이 싸움이 굉장히 치열한 항목입니다. 가장 높은 점유율은 차지한 화면해상도는 14.41%의 1920X1080, 1280X1024는 11.97%, 1366X768은 9.68%, 720X1280은 8.67%, 1024X768은 6.98%의 순으로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저번 달에는 5위였던 720X1280이 한계단 상승하여 4위, 1024X768는 5위로 밀려났습니다. 뉴스/미디어에서는 1920X1080의 점유율이 24.04%로 가장 높았으며, 정치/행정은 1280X1024의 점유율이 25.2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1366X768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18.16%의 유통/운송, 720X1280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20.35%의 엔터테인먼트로 나타났습니다.
화면색상
이번 달 가장 많이 사용된 화면색상은 무엇일까요? 1위는 32bit로 82.21%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2위는 15.98%의 24bit, 3위는 1.76%의 16bit가 차지했습니다. 화면색상부분은 지난 달과 비교하여도 큰 변동 없이 안정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32bit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엔터테인먼트는 92.58%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32bit의 점유율이 가장 낮은 카테고리는 64.57%로 쇼핑-남성이 차지했습니다. 쇼핑-남성은 32bit의 점유율은 낮지만 24bit의 점유율은 32.67%로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 달에는 뉴스/미디어가 차지했었고, 이번 달에는 근소한 차이로 쇼핑-남성이 가장 낮은 32bit 점유율, 가장 높은 24bit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모바일
5월의 모바일!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먼저 OS부분입니다. 항상 80%대를 유지해오던 안드로이드가 지난 달에 이어 이번달에도 하락세를 보이고, 덕분에 iOS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상승세와 하락세는 다음달에도 계속 될까요? iOS의 상승세는 제조사별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번달에 이어 APPLE의 사용률이 상승하였고, SAMSUNG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항상 4위만 차지하던 SKY가 약0.7%라는 근소한 차이지만, 처음으로 LG를 누르고 3위로 올라섰습니다. 기기별에서도 iOS의 상승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달에 iPad가 처음으로 등장했으며, 첫 등장이 무려 2위입니다. 1위는 저번달에 이어 iPhone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iOS의 상승세를 확신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