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주)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종업계 현황 보고서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9월의 인터넷 흐름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참고하여 주세요]
1)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데이터입니다. 2) 유입경로에 대한 통계 역시 표본 실측에 의한 것이며, 유입경로(Referrer)의 유실이 많은 접근 환경에서는 오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환경에서, 현재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기본 브라우저는 Mobile Safari(Safari 가 아님)로 데이터가 측정됩니다. |
—————————————————————————————————————————————————————
<9월의 인터넷 트렌드>
검색엔진
9월 한 달동안의 검색엔진 사용률입니다. 네이버가 80.31%로 가장 높은 사용률을 나타냈으며, 다음은 14.32%, 구글은 2.55%, 네이트는 1.11% 줌은 0.73%의 사용률을 보였습니다. 지난달과 비교하여 보면, 네이버는 약 2% 상승하였고, 네이버와 줌을 제외한 검색엔진들은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이번 달, 네이버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쇼핑-남성 부분이며, 90.20%의 높은 사용률을 기록하였고, 다음을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26.93%의 사용률로 조사된 정치/행정 부분입니다. 구글을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유통/운송 부분으로 48.99%의 사용률로 조사되었습니다. 지난달과 동일한 카테고리가 구글 사용률 1위를 차지하였지만, 사용률은 약 8% 하락하였습니다. 그 덕분인지 나머지 검색엔진들의 사용률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구글 사용률에서 유통/운송 부분이 압도적으로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지만, 사회/문화/종교 부분도 23.40%로 높은 구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사용률이 높은 카테고리는 단 2개, 유통/운송 부분과 사회/문화/종교라는 점! 다른 카테고리에서는 미미한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SNS
SNS의 9월 현황은 어땠을까요? 페이스북이 79.89%로 가장 많은 사용률로 조사되었고, 유투브는 18.71%, 미투데이는 1.32%의 사용률로 조사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은 지난달보다 약 2%정도 하락하였고, 유투브와 미투데이 등의 SNS는 소폭 상승한 사용률을 보였습니다. 지난 달 99.25%로 가장 높은 페이스북 사용률을 차지했던 인터넷/컴퓨터/IT 부분은 이번 달 99.63%의 사용률로 조사된 정치/행정 부분에게 뻇겨버렸습니다. 유투브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건강/의학 부분으로 지난달 대비 약 40%나 하락한 56.49%의 사용률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카테고리이지만 한달 사이에 40%라는 큰 변화가 나타난 건강/의학 부분. 한 달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미투데이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스포트/레저/여가 부분으로 20.19%의 사용률로 조사되었습니다. 지난달 대비 약30%나 하락했는데, 유투브를 비롯해 이번 달 SNS는 격동의 SNS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참고로, 쇼핑 카테고리는 모든 카테고리 중 페이스북의 사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카테고리이며, 총 12개의 세분화 된 카테고리 중에서 100%의 사용률을 보이고 잇는 카테고리는 2개 (아동, 가구), 95%를 넘는 카테고리는 8개나 됩니다. 음식료품과 도서/음반 카테고리를 제외한 모든 카테고리가 90%를 넘는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이번 달 웹브라우저의 현황입니다. Internet Explorer(이하IE)가 58.41%, Android는 13.53%, NAVER APP은 10.81%, Chrome는 6.11%, Safari는 3.54%의 사용률로 조사되었습니다. 지난 달 대비, 모든 웹브라우저들의 사용률이 조금씩 상승했고, 지난달과 다른 점이 있다면 Android 부분이 새로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점! 이번 달부터 Android의 사용률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E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정치/행정 부분으로 94.25%의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달부터 새롭게 등장한 Android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쇼핑-도서/음반 부분입니다. 42.34%로 45.5%의 IE사용률과 큰 차이가 나지 않고 있습니다. NAVER APP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비즈니스/기업 부분으로 25.74%의 사용률로 조사되었고, Chrome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유통/운송 부분으로 20.83% 지난달과 비슷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운영체제
9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운영체제는 무엇이었을까요? Windows가 63.81%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Android가 28.56%, iOS는 7.22%, Unix는 0.18%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든 운영체제는 큰 변화 없이 안정적인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면, Windows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쇼핑-남성 부분으로 95.97%의 높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 달 가장 높은 사용률을 나타냈던 정치/행정 부분의 96.06% 보다는 조금 낮은 수치네요. Android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비즈니스/기업 부분으로 지난달 보다 약2% 상승한 56.91%의 사용률로 조사되었고, iOS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유통.운송 부분으로 23.76%의 사용률로 나타났습니다.
화면해상도
언제나 그렇듯 가장 치열한 화면해상도 부분, 9월 한 달 동안은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먼저,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화면해상도를 알아보겠습니다. 1920X1080가 14.43%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720X1280는 12.88%, 1280X1024는 10.05%, 1366X768은 9.17%, 1024X768은 5.58%, 1680X1050은 5.21%의 사용률을 나타냈습니다. 카테리별로 살펴보면 1920X1080은 쇼핑-남성 부분에서 30.49%로 가장 많은 사용률을 타나냈습니다. 지난달 대비 약 4%나 상승했습니다. 두번째로 많이 사용 된 720X1280은 비즈니스/기업 부분에서 25.72%의 사용률을 보였고, 1280X1024를 가장 많이 사용한 부분은 정치/행정으로 23.87%의 사용률로 조사되었습니다. 1366X768은 18.57%의 사용률을 보인 유통/운송 부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화면색상
9월 한 달 동안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화면생색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2bit가 82.60%로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고, 24bit는 16.06%, 16bit는 1.30%, 4bit와 8bit는 각각 0.02%의 사용률로 나타났습니다. 32bit와 4bit는 지난달 대비 소폭 상승하였고, 24bit, 16bit는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32bit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정치/행정 부분으로 92.76%의 사용률로 나타났으며 지난달보다 상승한 수치입니다. 32bit의 최저 사용률이자 24bit의 사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난 카테고리는 쇼핑-남성 부분이며 32bit는 65.61%, 24bit는 32.29%입니다. 32bit는 약 2%상승, 24bit는 약 2%하락하였습니다.
모바일
9월의 모바일 트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OS부분입니다. 안드로이드는 지난달보다 약2% 상승한 82.99%, iOS는 지난달 대비 약 2% 하락한 16.09%로 조사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꾸준한 상승세, iOS는 꾸준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조사별로 보면 얘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50%를 넘었던 SAMSUNG은 약 7% 하락한 43.11%, 부진한 수치를 보여주던 APPLE는 약 4% 상승한 16.09%로 나타났습니다. LG는 15.12%, SKY는 9.41%로 모두 지난달 대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기부분을 보겠습니다. 순위에는 변동이 없지만 수치에는 변동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된 기기는 14.96%의 Galaxy Note 2입니다. Galaxy S3는 12.93%로 조사되었고, 수치의 큰 변화가 있었던 iPhone는 약 2% 하락한 10.15%로 조사되었습니다. Galaxy S2도 수치의 변화가 있었는데 약 4%가 하락하여 6.80%로 조사되었고, Galaxy Note LTE도 약 2% 하락한 6.40%로 조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