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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 데이터 수집을 위한 매체 API 설정 및 활용

  • 테크

API란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이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API는 시스템 간에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사용자에 의한 서비스의 무한 확산을 가능하게 하는데요, API로 상호 연결된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는 아마도 하루에도 수십번 또는 수백번씩 API를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정부를 비롯한 많은 기업들은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능을 외부 개발자 및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API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의 절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도 마찬가지로 오픈 API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4사의 광고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API를 비즈스프링은 어떻게 설정하고 활용하는지 에 대해 소개합니다.

| 매체별 API 사용을 위한 준비

네이버 로고
네이버 로고 (출처: 네이버)

Naver

네이버의 검색 광고(SA) 플랫폼은 네이버 검색광고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API를 사용하여 네이버 검색광고 플랫폼의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API는 네이버 검색광고 API 서비스 신청을 통해 발급받은 액세스 라이선스와 비밀키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API 문서 바로가기)

카카오 로고
카카오 로고 (출처: 카카오)

Kakao

카카오의 검색 광고(SA) 플랫폼은 카카오 키워드광고입니다. 카카오 키워드광고 API를 사용하여 카카오 키워드 광고 플랫폼의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키워드광고 API는 비즈 앱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각 비즈 앱에서 카카오 로그인을 통해 발급받은 액세스토큰과 광고계정번호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카카오 로그인은 OAuth 2.0을 기반으로 구축된 인증 및 권한 부여 플로우입니다). (▶ 카카오 키워드광고 API 문서 바로가기)

구글 로고
구글 로고 (출처: 구글)

Google

구글의 광고 플랫폼은 구글 애즈로, 검색 광고(SA)와 배너 광고(DA)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API를 사용하여 구글 광고 플랫폼의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 API는 각 앱에서 구글 로그인을 통해 발급받은 액세스 토큰과 API 신청을 통해 발급받은 개발자 토큰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구글 로그인은 OAuth 2.0을 기반으로 구축된 인증 및 권한 부여 플로우입니다). (▶ 구글 애즈 API 문서 바로가기)

페이스북 로고
페이스북 로고 (출처: 페이스북)

Facebook

페이스북은 검색 엔진이 아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 검색 광고(SA)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배너 광고(DA)를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스북의 배너 광고(DA) 플랫폼은 페이스북 광고입니다. 마케팅 API를 사용하여 페이스북 광고 플랫폼의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API는 각 앱에서 페이스북 로그인을 통해 발급받은 액세스 토큰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페이스북 로그인은 OAuth 2.0을 기반으로 구축된 인증 및 권한 부여 플로우입니다). (▶ 페이스북 Marketing API 문서 바로가기)

| 매체별 키워드 보고서 제공 필드

Naver

네이버 검색광고 API의 키워드 보고서에서 제공하는 필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No. 필드명 설명
 1 Date 보고서의 기준일자
 2 Customer ID 광고계정 ID
3 Campaign ID 캠페인 ID
4 Ad Group ID 광고그룹 ID
5 Ad Keyword ID 키워드 ID
6 Ad ID 소재 ID
7 Business Channel ID 비즈채널 ID
8 Media Code 매체 ID
 9 PC Mobile Type 디바이스
10 Impression 노출수
11 Click 클릭수
12 Cost 비용
13 Sum Of AD Rank 노출 순위 합계
14 View Count 동영상 조회수

Kakao

카카오 키워드광고 API의 키워드 보고서에서 제공하는 필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Kakao

No. 필드명 설명
 1 start 보고서 시작일
 2 end 보고서 종료일
3 dimensions.adAccountId 광고계정 ID
4 dimensions.campaignId 캠페인 ID
5 dimensions.adGroupId 광고그룹 ID
6 dimensions.keywordId 키워드 ID
7 dimensions.creativeLinkId 소재연결 ID
8 dimensions.hour 시간대
 9 dimensions.device 디바이스
10 dimensions.placement 매체유형
11 dimensions.keywordEx 키워드확장
12 dimensions.assetType 확장소재 타입
13 metrics.imp 노출수
14 metrics.click 클릭수
15 metrics.ctr 클릭률
16 metrics.spending 비용

Google

구글 애즈 API의 키워드 보고서에서 제공하는 필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No. 필드명 설명
 1 segments.date 일자
 2 segments.ad_network_type 광고 유형
3 segments.device 디바이스
4 customer.id 광고계정 ID
5 campaign.id 캠페인 ID
6 campaign.name 캠페인 이름
7 ad_group.id 광고그룹 ID
8 ad_group.name 광고그룹 이름
 9 ad_group_criterion.criterion_id 키워드 ID
10 ad_group_criterion.keyword.text 키워드 이름
11 metrics.impressions 노출수
12 metrics.clicks 클릭수
13 metrics.cost_micros 비용

Facebook

페이스북 API의 광고 보고서에서 제공하는 필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No. 필드명 설명
 1 date_start 보고서 시작일
 2 date_stop 보고서 종료일
3 account_id 광고계정 ID
4 account_name 광고계정 이름
5 campaign_id 캠페인 ID
6 campaign_name 캠페인 이름
7 adset_id 광고그룹 ID
8 adset_name 광고그룹 이름
 9 ad_id 광고 ID
10 ad_name 광고 이름
11 impressions 노출수
12 clicks 클릭수
13 spend 비용

| 매체별 연동키 발급 방법

네이버 검색 광고

1. 네이버 검색 광고에 로그인합니다.
2. [도구] > [API 사용 관리]를 클릭합니다.
3. [네이버 검색광고 API 서비스 신청]를 클릭한 후 약관을 확인합니다.
4. [위 내용을 모두 읽고 확인했습니다] > [저장 후 닫기]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설정 화면
‘네이버 검색광고’ 의 API 사용 관리 화면(예시)

카카오 키워드 광고

1. 카카오 디벨로퍼스에 로그인합니다.
2. [내 애플리케이션] > [애플리케이션 추가하기] > 앱 아이콘, 앱 이름, 사업자명을 설정 > [저장] 버튼을 눌러 앱 등록을 완료합니다.
3. 추가한 애플리케이션을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4. 앱 설정 > [플랫폼] 메뉴에서 사용하려는 플랫폼을 등록합니다.
5. 제품 설정 > [카카오 로그인] > 활성화 설정을 ‘ON’으로 선택 > [Redirect URI 등록] > 카카오 로그인에서 사용할 OAuth Redirect URI를 설정 > [저장]을 클릭합니다.
6. 앱 설정 > [비즈니스] > [사업자 정보 등록] 버튼을 눌러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등록하면 곧바로 비즈 앱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카카오 설정 화면
‘카카오 디벨로퍼스’ 의 앱 설정 화면(예시)

구글 애즈

1. 구글 디벨로퍼스 콘솔에 로그인합니다.
2. [탐색 메뉴] > [IAM 및 관리자] > [리소스 관리] > [프로젝트 만들기] > 프로젝트 이름, 조직, 위치를 설정 > [만들기]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합니다.
3. [탐색 메뉴] > [API 및 서비스] > [라이브러리] > Google Ads API를 검색 > [사용]을 클릭합니다. (주의: 프로젝트를 알맞게 선택했는지 확인합니다.)
4. [탐색 메뉴] > [API 및 서비스] > [OAuth 동의 화면] > User Type을 선택 >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5. ① OAuth 동의 화면 섹션에서 앱 이름, 사용자 지원 이메일, 이메일 주소 등을 설정 > [저장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6. ② 범위 섹션에서 [범위 추가 또는 삭제]를 눌러 Google Ads API의 범위와 추가적으로 사용하려는 범위를 선택 > [업데이트] > [저장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7. [탐색 메뉴] > [API 및 서비스] > [사용자 인증 정보] >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 [OAuth 클라이언트 ID] > 애플리케이션 유형을 선택하고 필요한 추가 정보를 입력 >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8. 구글 애즈에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9. [도구 및 설정] > [설정] > [API 센터]에서 개발자 토큰을 생성합니다.

구글 설정 화면
‘구글 디벨로퍼스 콘솔(Google Cloud Platform)’ 의 API 및 서비스 화면(예시)

페이스북 광고

1. Facebook 개발자 사이트에 로그인합니다.
2. [내 앱] > [앱 만들기] > 앱 유형을 비즈니스로 선택 > [다음]을 클릭합니다.
3. 표시 이름, 앱 연락처 이메일, 앱 목적 등을 설정 > [앱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4. Facebook 로그인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왼쪽 메뉴에서 Facebook 로그인 아래 설정을 클릭합니다.
6. 유효한 OAuth 리디렉션 URI를 설정합니다.
7. 오른쪽 아래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스북 설정 화면
‘페이스북 개발자 사이트’ 의 앱 대시보드 화면

| 매체통합솔루션 제공 필드

매체통합솔루션은 광고 계정 연동을 통해, 다양한 광고매체 성과 및 추세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매체통합솔루션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콘텐츠를 먼저 확인해보세요.

▶ 네이버부터 모비온, 타겟팅게이츠까지 광고 성과 한 번에 조회하는 방법

매체통합솔루션에서 활용하는 필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No. 필드명 설명
 1 stat_date 일자
 2 client_seq 매체통합솔루션에 등록한 광고주의 번호
3 pfno 매체통합솔루션에 등록한 사이트의 번호
4 ad_type 광고 타입
5 media_no 매체 번호
6 ad_provider 광고 매체
7 ad_platform 광고 플랫폼
8 ad_program 광고 상품
 9 billing_type 결제 타입
10 device 디바이스
11 account_no 광고계정 ID
12 campaign_id 캠페인 ID
13 campaign 캠페인 이름
14  adgroup_id 광고그룹 ID 
15  adgroup 광고그룹 이름 
16  keyword_id 키워드 ID 
17  keyword 키워드 이름 
18  keyword_dtl 키워드 상세 정보 
19  impr 노출수 
20  land 유입수 
21 rgr  회원가입수 
22 odr  주문수 
23 rvn  매출액 
24 m_impr  매체에서 제공하는 노출수 
25 m_click   매체에서 제공하는 클릭수
26 cost   매체에서 제공하는 비용
27 m_rgr  매체에서 제공하는 회원가입수 
28 m_odr  매체에서 제공하는 주문수 
29 m_cart  매체에서 제공하는 장바구니수 
30 m_conv  매체에서 제공하는 전환수 
31 m_rvn  매체에서 제공하는 매출액 

API를 제공하는 대표 4개의 광고플랫폼에서 비즈스프링이 어떻게 API를 사용하는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비즈스프링은 API를 활용하여 광고플랫폼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 뿐만 아니라 웹분석 데이터와의 결합을 통해 광고매체별 상세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에 대한 궁금증이나 데이터 활용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비즈스프링이 데이터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든든한 도움이 되어드리겠습니다.

? 문의하기 02-6919-5516 | ad@bizspr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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