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개발자의 도움 없이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할 수 있도록 Logger™가 새롭게 기획되었습니다.


개발자의 도움 없이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할 수 있도록
                                                                   
Logger™가 새롭게 기획되었습니다.”


 


Logger™는 페이지태깅(page tagging) 방식의 웹분석 도구로서, 국내 순수 기술력으로 개발되어 현재 수천 개의 기업에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8년째 Logger™ ASP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초창기에 비해 고급데이터를 요구하는 기업이 대폭 증가함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고급분석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전환 최적화를 위한 목표/전환 페이지 설정, 캠페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ROI값 도출, 세분화를 위한 회원 특성 설정 등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잘못된 태깅에 의해서 데이터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개발자의 협력 없이는 태깅 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여러 시도와 연구 끝에 개발자 도움 없이 기획자가 손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태깅작업을 최소화 하여 기획자 스스로 90% 이상의 설정이 가능하게 구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태깅작업과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이슈에 소요되었던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 입니다.


 


1. Whats new? EasySet™은?


 


EasySet™을 설명하기 전에 이해를 돕기 위하여 Logger™의 분석 스크립트의 종류와 문제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페이지 태깅


2002년부터 널리 확장된 페이지 태깅 방식의 웹분석 도구는 플래시 오브젝트를 포함한 다양한 온라인 광고매체를 분석하기에 용이하며, 정확도에 있어서 다른 타 분석방법(로그파일, 패널 등) 보다 높은 것을 자랑하고 고가의 솔루션 도입 없이 실시간으로 분석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이는 클라이언트 상에서 태깅에 의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며, Logger™도 마찬가지로 페이지 태깅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한 뒤에 가공하여 리포트로 보여지는 구조입니다.


 


[그림 1] Logger™ 데이터 수집방법


 


 


  


2) Logger™의 분석 스크립트 종류


Logger ASP 서비스에는 크게 두 가지 스크립트 삽입작업이 필요합니다.


첫째로, 기본 필수스크립트는 모든 페이지에 삽입하여 전체적인 트래픽, 페이지, 컨텐츠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함과 동시에 쿠키발행 및 다양한 직업을 수행합니다. 한 번의 삽입으로 더 이상 수정 및 보정할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둘째로, 환경변수 스크립트는 특정 분석이슈에 대해서만 설정하게 되므로 분석대상 페이지 및 컨텐츠에 삽입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역할을 합니다.
) 상품, 주문완료, 방문자 회원특성, 상품명, 동적 컨텐츠, 시나리오 등


 


3) 무엇이 문제인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환경변수 스크립트 삽입은 분석대상의 비즈니스 또는 사이트 성격, 분석목적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기획자 또는 마케터의 의도에 맞게 설정이 되고 있습니다.


 


이때 개발자의 협력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기업들은 개발자 외에는 권한부여가 되어 있지 않아 웹사이트 소스를 수정할 수 없고, 스크립트 삽입 및 수정에 대한 처리 기간과 이를 위한 문서작업량도 적지 않아 시간소요가 매우 큽니다.


 


뿐만 아니라, 필요한 데이터를 얻는 시점이 지연됨에 따라 결과적으로 쓸모 없는 데이터로 전향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4)
해결책: 기획자가 간편하게 설정가능


EasySet™은 기존처럼 실제 페이지 내에 환경변수를 삽입하거나 코딩 작업을 하지 않고, 사용자(리포트 조회자, 기획자, 마케터 등) Logger™ 웹분석 도구 내에서 클릭과 몇 가지 입력만으로 설정이 완료되어 빠르고 쉽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Whats changed? 무엇이 변경되었나?


 


1) 컨텐츠 설정 컨텐츠/상품/브랜드 관련 설정


 


1-1) 페이지 컨텐츠 카테고리 설정
새롭게 기획된 페이지 컨텐츠 카테고리 설정은 기존 환경변수 ‘_TRK_CP’를 페이지 내에 삽입하는 방법이 아닌, UI상에서 URL 매핑을 통하여 기획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식을 혼합하여 중복 사용될 경우 환경변수 삽입 방식데이터가 우선 적용됨




















 


Old


New


환경변수명


_TRK_CP


환경변수 불필요


설정방법


웹페이지 내에 환경변수 삽입


동적 상품/컨텐츠 경로 등을 변수값으로 코딩 및 전달 (그림2 참조)


Logger UI 상에서 파라미터를 포함한 페이지 URL과 컨텐츠명을 매핑 (그림3 참조)


 


적용리포트


인기컨텐츠 상품/카테고리 (페이지뷰, 방문, 회원특성별, 체류시간) 등의 리포트


주의 : 플래시 오브젝트에 대한 카테고리 및 컨텐츠 분석은 신규 설정 방식이 적용되지 않음


 


1-2) 상품상세 페이지 설정


새롭게 기획된 상품상세 페이지 설정및 브랜드/상품명 설정은 기존 환경변수 ‘_TRK_PN’‘_TRK_MF’를 페이지 내에 삽입하는 방법이 아닌, UI상에서 URL 매핑과 상품리스트를 CSV파일형식으로 등록하여 기획자가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관리에서 기존방식과 신규방식을 선택하여 설정이 가능


 




















 


Old


New


환경변수명


_TRK_PN


환경변수 불필요


설정방법


상품상세 페이지 내에 환경변수 삽입


DB연동 가능한 동적 상품명을 변수 값으로 전달 (그림4 참조)


Logger UI 상에서 상품상세 페이지를 선택하여 상품코드를 불러온 후, 상품명과 브랜드명을 매핑 (그림5, 그림6 참조)


적용리포트


상품/브랜드 (조회, 방문, 상품별 회원특성, 체류시간), 상품별 주문/매출액 등의 리포트


주의 : 신규 서비스 가입자는 기존방식을 선택할 수 없음


 


2) 전환단계 설정 전환 시나리오 관련 설정


새롭게 기획된 전환단계 설정은 기존 환경변수 ‘_TRK_PI’를 페이지 내에 삽입하는 방법이 아닌, UI상에서 기획자가 생성한 단계코드에 URL매핑을 통하여 간편하게 전환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Old


New


환경변수명


_TRK_PI


환경변수 불필요


설정방법


전환 목표(Goal) 페이지 내에 환경변수 삽입, 사전에 정의된 단계 코드를 변수값으로 전달 (그림7 참조)


Logger UI 상에서 생성된 단계코드에 전환페이지 URL을 매핑


(그림8 참조)


적용리포트


시나리오/사용자 시나리오 리포트, 회원등록완료/로그인완료/주문완료 등의 리포트


주의 : 플래시 오브젝트에 대한 URL매핑은 신규 설정 방식이 적용되지 않음


 


4. Where do I use it? 무엇에 활용하는가?


 


EasySet™을 통해 기본적으로 상품 등록 및 카테고리/컨텐츠 분석에 필요한 태깅 작업이 최소화 되어 빠른 설정이 가능하게 되었고, 새롭게 구성된 컨텐츠 분석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간편해진 상품 상세 페이지 및 컨텐츠/카테고리 분석은 웹사이트 내 어떤 컨텐츠, 메뉴, 상품카테고리가 방문자에게 인기 있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기 카테고리 분석을 통해 카테고리 내용과 컨텐츠를 보강하여 상품 노출수와 매출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브랜드별 방문자의 특성을 회원성별, 연령대를 기준으로 분석하여 각 상품에 대해 회원특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상품/브랜드의 조회수와 체류시간을 분석하여 조회수가 높은데 반해 체류시간이 낮을 경우 컨텐츠의 보완을 고려할 수 있으며, 반대로 체류시간이 높은 컨텐츠의 경우 메인 페이지에 배치하는 등 마케팅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시나리오 단계를 자유롭게 설정 가능하게 된 것은 활용적인 측면에서 매우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시나리오 분석은 네비게이션 최적화에도 활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전환최적화(funnel optimization)에 집중적으로 사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전환단계를 기획의도에 맞게 단 기간에 설정하므로 세그먼트를 통한 다양한 분석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Funnel Optimization


각 전환 시나리오 단계별 최적화


) 방문회원가입 – 이벤트참여 – 주문전환 등 단계별 전환율 향상


 


Segment Optimization


최종성과가 우수한 세그먼트를 실험/선별하여 집중하거나, 각 세그먼트에 최적화된 동적 접근을 수행 예) 성향별 개인화된 컨텐츠 제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