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여러 개의 광고 소재를 활용하여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 광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지만, 데이터를 활용하기가 어렵다.
– 수집한 광고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다.
온라인에서 우리가 보는 영역 중 광고가 아닌 영역은 얼마나 될까요? 이메일, 카카오톡, 동영상 등 이미 여러 채널에서 광고는 노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광고 채널도 그만큼 다양해졌음을 느낍니다. 게다가 광고 채널별로 소재도 다양해져서, 실제로 광고를 운영할 때 소재별로 기여했으면 하는 역할에 맞게 소재도 세팅해야 할텐데요
그렇다면 우리가 세팅한 광고 소재는 제 역할을 다하고 있나요?
말 그대로 우리가 운영하는 광고의 소재가, 우리가 원하는 성과를 내고 있는지를 의미하는 질문입니다. 질문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광고 소재 분석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해서 KPI 성과를 향상시킨 사례를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례>
* 대상: 헬스푸드 업체 A사
* 목표: 회원가입 전환율 증가
* 현재 상황: 회원가입 전환율 저조
(특히,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의 회원가입 전환율은 1%로 낮은 전환율을 보이고 있음)
헬스푸드 업체인 A사는 회원가입 전환율 증가를 목표로 회원가입 시 10,000원 쿠폰을 즉시 지급하는 ‘쿠폰’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벤트 홍보를 위해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에서 ‘메인’ 영역과 ‘서브a’ 영역의 소재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메인 영역) 전속 모델 이미지 + 10,000원 쿠폰 즉시 지급 CTA 버튼 이미지
- 서브a 영역) 10,000원 쿠폰 즉시 지급 메시지만 사용한 이미지
* 데이터 분석: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소재 별 성과 분석 결과 비교
- 메인 영역) 웹사이트 방문율 순위: 1위 | 회원가입 전환율: 0.7%(가장 낮음)
- 서브a 영역) 웹사이트 방문율 순위: 3위 | 회원가입 전환율: 5.8%(가장 높음)
– 메인 영역과 서브a 영역에서 [10,000원 쿠폰 즉시 지급]이라는 동일한 메세지를 전달함에도 불구하고, 방문 비율이 가장 높은 메인 영역보다 서브a 영역에서 회원가입 전환율이 더 높았습니다.
* 원인 파악: 두 영역간의 차이점 “랜딩 페이지”
두 영역의 가장 큰 차이로는 ‘광고 클릭 시 랜딩 페이지’가 달랐는데요,
메인 영역의 광고 랜딩 페이지는 메인 페이지였고, 메인 페이지에 접속하면 전체 화면을 가리는 레이어 팝업이 2개나 뜨고 있었습니다.
반면 서브a 영역의 광고 랜딩 페이지는 이벤트 페이지였고, 그 이벤트 페이지의 최상단 영역에는 “회원가입 시 10,000원 쿠폰 즉시 지급” 문구가 눈에 띄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 가설 수립: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의 메인 영역 광고 랜딩 페이지를 ‘이벤트 페이지’로 바꾸면 이벤트 참여 및 회원가입 전환율이 상승할 것이다.”
* 액션:
메인 영역 광고 랜딩 페이지를 ‘메인 페이지’에서 ‘이벤트 페이지’로 변경
* 결과: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전체 회원가입 전환율이 1%대에서 3%대로 상승
메인 영역의 랜딩 페이지 변경 후,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의 회원가입 전환율이 1%에서 3%로 상승했습니다. 참고로 A사의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를 통한 방문수는 월 평균 10,000건 정도였으며, 가설 검증을 위한 액션 후에도 방문수에는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기존 회원가입 전환율이 1%대라는 것은 약 10,000번의 방문에 속한 방문자 중 약 100명이 회원가입을 했다는 것인데, 메인 영역의 랜딩 페이지를 변경한 후에 회원가입 전환율이 3%로 상승했다는 것은 10,000번의 방문에 속한 방문자 중 약 300명이 회원가입을 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즉, 기존보다 월 200명의 신규 회원을 확보하게 된 것이지요.
이 사례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저는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의 메인 영역에서 회원가입 전환율이 낮다”를 데이터로 파악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점을 파악할 수 없었다면, 당연히 개선을 할 수도 없었을테니까요. 광고 소재를 분석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한 것임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광고 소재 어떻게 분석하고 계신가요?
비즈스프링에서는 ‘캠페인코드(로거ASP)’ 기능과 ‘CTS(Conversion)’ 서비스를 통해 광고 소재 성과를 포함한 다양한 광고 성과(e.g. 디스플레이 광고, 리타겟팅 광고 등)를 분석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캠페인코드’ 기능은 비즈스프링의 웹분석 솔루션인 로거ASP의 기능으로, 웹사이트 내/외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생성된 캠페인코드를 광고 랜딩URL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며, 캠페인코드가 적용된 광고를 통해 유입한 방문수 뿐만 아니라 전환수(e.g. 회원가입수, 주문수 등)도 수집 및 분석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CTS(Conversion)’ 서비스는 광고 성과를 실제 전환 기반으로 측정하여 제공하는 광고매체사 전용 분석 서비스입니다. 캠페인코드와 마찬가지로 광고 랜딩URL에 CTS코드를 삽입하여 광고 성과를 분석하지만, 로거ASP의 캠페인코드 기능보다 심화된 광고분석 서비스로, 광고를 통한 방문수, 전환수(e.g. 회원가입수, 주문수 등), 나아가 광고별 전환 기여도까지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사의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메인영역처럼, 우리들의 광고 소재도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과 함께 광고를 소재별로, 또한 개별의 광고별로 성과를 분석해보세요! 로거ASP 서비스는 바로 무료체험 가능하니, 아래 링크를 통해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
▸로거 무료체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