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내 블로그, 카페글 노출수 알아내기

요즘 바이럴 마케팅이 한창 이슈화 되고 있다. 동영상 UCC, 블로그, 카페, 지식IN, RSS 등을 통해 사용자간의 정보공유가 활성화 되면서 마케팅 효과가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나 마케팅 비용이 매우 적다는데 있다. 즉, 비용대비 효과가 좋아 기업의 규모를 떠나서 시도해 볼만한 마케팅 방법이다.

대부분의 온라인 마케팅 활동은 측정/분석이 가능하나, 바이럴 마케팅은 딱히 방법이 정해진 것이 아니기에 일정한 분석방법이 현존 하지 않는다. 아직 정형(定型)화 되지 않았다는 것일뿐, 가까운 미래에 바이럴 마케팅에 적합한 분석도구가 나올것이다.

비즈스프링에서도 준비중에 있어요~ 3월에 어느정도 윤곽이 나올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한가지 예로 해외에서는 블로그 포스트에 랭크를 부여하는 서비스(http://aiderss.com/)가 있다.

로거™에서도 몇 가지 리포트를 응용하면 어느 정도의 측정 및 분석은 가능하다. 그 응용방법의 하나로 블로그 및 카페글의 컨텐츠 노출수를 잡아내는 방법을 소개해 본다.

가장 간단한 분석방법은, 블로그의 포스트나 카페글 작성시에 안보이는 1픽셀 이미지를 삽입하여 이미지가 호출될시에 노출이 잡히는 방식이다. 이미지를 따로 제작할 필요는 없고 웹서버에 업로드 하지 않아도 된다. 단, 로거™ 리포트에서 제공하는 이미지URL을 등록해야만 한다.

스크린샷을 통해 확인해보자.

1. 이미지URL 생성하기

1-1) 서비스관리 > 분석스크립트 > 텍스트 광고 분석 스크립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 서비스관리 > 분석스크립트 > 텍스트 광고 분석 스크립트 > 광고 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3) 서비스관리 > 분석스크립트 > 텍스트 광고 분석 스크립트 > 광고 추가 > 포스트 정보 입력
사용자 삽입 이미지

1-4) 이미지URL 생성 완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생성된 이미지 URL 포스트에 삽입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거™ 에서 생성된 이미지 URL을 포스트 컨텐츠 제작시 제이 하단이나 상단에 IMG 태그 안에 삽입한다. width, height 크기를 0 으로 설정한것은 이미지에 의한 텍스트 밀림을 방지 하기 위함이다.

필요한 설정은 모두 완료되어 결과값을 보기 위한 리포트만 보면 된다.

3. 리포트 보기

3-1) 분석리포트 > 광고효과 > 이메일/광고별 노출수 추세
사용자 삽입 이미지
3-2) 노출수 추세 리포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간/일/주/월/년 으로 조회기간을 설정하며 추세를 확인 할 수 있다.

노출수의 추세 뿐만 아니라 여러개의 포스트 비교 분석도 가능한데,
‘분석리포트 > 광고효과 > 이메일/광고 종합 진행상태’ 리포트에서 확인가능하다.


여기서 잠깐 !
Q – 분석스크립트가 아니라, 왜 번거롭게 이미지/텍스트 광고코드를 생성하는지 ?
A – 분석스크립트는 내 블로그에서 게재된 글만 분석되고, 이미지/텍스트 광고코드로 추적하면, 해당 블로그 게시물을 복사(Drag 후 복사)하여 다른 블로그/카페등에 게시된 글들도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 내 포스트가 얼마나 노출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룹을 설정하여 카페인지 블로그 인지 구별 가능하게도 설정 가능하며, 부계정을 생성하여 해당 계정만 리포트 조회도 가능하다.
노출수 추세와 비교만으로도 분명 모자르지만, 어느정도 궁금점을 해결할 수 있길 바라며 분석에 필요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댓글을 꼬옥~ 남겨주기 바란다.
예를들어, 어디서 펌질을 하고 있는지, 어디에서 노출 되고 있는지, 구독수는 얼마인지 등등.. ^^



“내 블로그, 카페글 노출수 알아내기”의 2개의 댓글

  1. 핑백: ◆나무커뮤니케이션과 즐거운 하루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